사회적 경제가 발전하고 기술이 향상되면서 쇼핑에 대한 편의와 요구가 높아지면서 즐거운 한바탕 소비 쇼핑을 하려는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라이브 판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대한 관련 연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향후 발전에 큰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제작해 라이브 커머스 인플루언서의 4가지 특징(전문성·신뢰성·상호 작용성·매력성)와 소비자 감정과 브랜드 신뢰와 소비자 구매 의도 총 7가지 변수를 측정하고 분석했다. 유효성 분석 및 가설 테스트는 SPSS 26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와 의미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먼저 라이브 커머스 인플루언서의 4가지 특징(전문성·신뢰성·상호 작용성·매력성)과 소비자의 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를 회귀 분석한 결과 4가지 특징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브 커머스 인플루언서의 4가지 특징과 소비자 감정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소비자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 감정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모두 상당한 중개효과가 나타났다. 즉, 라이브 커머스 인플루언서의 4가지 특징과 소비자의 구매 의지에 소비자 감정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넷째, 브랜드 신뢰도는 전문성과 신뢰성이 소비자 감정에서 현저한 조절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인플루언서 라이브 스트리밍의 성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제안하고 연구의 의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계획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