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해외 상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적인 크로스보더 결제 방식은 높은 요금과 긴 시간 등의 특성으로 인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과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이러한 배경에서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이 등장하였다.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래액이 적고 거래가 빈번하다는 특성에 완벽하게 부합하기 때문에 점차 중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주요 크로스보더 결제 방식이 되고 있다. 그러나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 채널 접속이 편리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동질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중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은 종종 높은 전환 비용을 부담할 필요 없이 여러 결제 플랫폼을 개설하고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 이리저리 뛰어다녀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 기구가 충성 고객 그룹을 양성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문은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을 사용한 후 중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인식 체험을 분석하고 플랫폼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를 자극할 수 있는 영향 요인을 발굴하여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 업체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문은 문헌 연구, 설문 조사 및 실증 연구의 조합을 통해 제3자 결제 플랫폼에 대한 중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사용 의도를 탐구한다. 우선 UTAUT 모델을 기본 모델로 선정하여 모델에 포함된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등 3가지 잠재변수를 사용하고, 기존 모델에 인지된 위험, 구조 보증, 만족도, 신뢰, 지속적 사용 의도 등 5가지 잠재변수를 추가하여 중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제3자 결제에 대한 지속 사용 의도 모델을 구축하였다.
본 문에서는 모델의 각 잠재 변수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고 각 잠재 변수에 대해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3-5개의 측정 질문을 설정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SPSS26을 사용하여 287개의 유효한 표본 데이터에 대한 기술 통계 및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여 표본의 대표성, 신뢰성 및 유효성을 검사하였다. 셋째, 구조 방정식 모델과 Amos24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을 수행하고 측정 모델의 수렴 효율이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 사용 의도 구조 모델의 경로 분석을 수행하고 11개의 연구 가설을 비교하여 10개의 경로가 유의하고 가설과 일치하였다. 노력기대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을 성립하지 않는데 나머지 가설은 모두 성립한다. 모든 경로 결과에 대해 본문에서는 해당 설명을 제공한다.
또한, 본 문은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인지된 위험 및 구조 보증의 5가지 측면에서 제3자 크로스보더 결제 기구가 중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지속적 사용 의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1) 플랫폼 기능을 풍부하게 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성과 기대치를 높인다. (2) 플랫폼 운영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노력 기대치를 높인다. (3) 플랫폼 마케팅을 강화하고, 제3자 결제 플랫폼의 사회적 영향을 향상시킨다. (4) 플랫폼 안전을 보장하고,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의 인지된 위험을 낮춘다. (5) 플랫폼 준수 및 블록체인 기술 응용을 강화하고, 구조 보증 수준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