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이 전 세계적으로 사회에 통합되면서, 그 영향은 사람들의 삶과 국가 경제에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봉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ICT 의 활용은 모든 분야에서 많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간주된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필요성이 더욱 크다. 교육 분야에서 ICT 를 활용한 것을 " e-learning"이라고 부르며, 이는 전자 매체를 사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원격으로 접근하고 전통적인 교실 환경 없이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가봉의 고등 교육 분야에서는 교사와 시설 부족, 교실 수용인원 한정, 오래된 강의 콘텐츠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자 학습 시스템(e-learning systems)이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계획 없이 전자 학습 기술(e-learning technology)을 교육 시스템으로 채택하는 것은 기술, 시간, 자금 및 에너지 등 자원 측면에서 매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연구의 목표는 사용자(학생, 교사, 기술 직원)의 측면에서의 전자 학습 시스템의 성공 요인과 제공자(대학 및 정부 기관)의 측면에서의 성공 요인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1 에서는 사용자의 측면에서, 연구 2 에서는 제공자의 측면에서의 전자 학습 시스템의 성공 요인을 조사하는 것이다.
전자 학습 시스템의 성공은 거의 항상 기술과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연구 1 은 기술적 요인(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과 개인의 특성 요인(기존 지식, 자기 조절 학습, 관심 일관성)을 이전 연구에서 제안된 것을 기반으로 두 요인을 결합하여 전자 학습 시스템의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사용(Use)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에서는 단일 방법론 접근, 양적 방법론 및 구조화된 설문 조사 질문지를 사용하여 가봉의 몇몇 대학의 학생, 교사, 기술 직원 등 약 500 명의 응답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구조 방정식 모델링(SEM)을 사용하여 분석되었고, 결과는 모델의 변수와 요인들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와 결론은 기술적 요인들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개인의 특성이 전자 학습 시스템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자들이 개인의 특성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전자 학습 시스템의 성공은 기술적, 콘텐츠, 인적, 재정적 자원의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사업 계획과 조직적인 준비에 의존한다. 따라서 연구 2 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MC)와 기술 로드맵(TRM) 도구를 결합하여 투자 수익률이 좋은 성공적인 전자 학습 비즈니스 모델(e-learning business model)을 만들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dX, Coursera, Udacity 와 같은 인기 있는 전자 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문헌 기반의 사례 연구를 통해, 가봉의 두 대학의 잠재적 사용자와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더 구체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BMC 와 TRM 은 별도로 개발되었지만 동시에 진행되었으며, 그 후 연결하여 고려된 SCIENTIA 사례 연구에 적용하였다. BMC 는 중기적 기간(4 년)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수집된 정보는 TRM 의 구축에 활용되었으며 최종 결과물이 제시되었다. 연구의 결론은 두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하며, 기여, 한계 및 향후 권고 사항에서 자세히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