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의미 12
4. 용어의 정의 12
1) PBL 12
2)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 13
5. 논문 구조 13
Ⅱ. 이론적인 배경 14
1. PBL 14
1) PBL의 정의 14
2) PBL의 특징 18
2.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ICC) 이론 20
3. Byram의 ICC 모델과 그 4차원 20
1) 지식 21
2) 태도 21
3) 기능 22
4) 의식 22
4. PBL에 대한 선행연구 23
5.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선행연구 24
Ⅲ. 연구 설계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방법 27
3. 연구 절차 27
4. 연구 도구 28
1) 설문 조사 28
2) 인터뷰 내용 29
Ⅳ. 연구결과 및 분석 30
1. 설문지의 변수와 측정 문제 30
2.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징 32
3.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4
1) 신뢰성 분석 34
2) 타당성분석 35
4. 설문조사 분석 결과 37
1)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ICC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 37
2)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ICC의 지식에 미치는 영향 39
3)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ICC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41
4)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ICC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 43
5)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ICC의 의식에 미치는 영향 45
5. 인터뷰 데이터 분석 결과 47
1) 전통적 교육 방식과 PBL 교육 방식에 대한 평가 47
2) PBL 교수법이 유학생들의 ICC에 미치는 영향 51
Ⅴ. 결론과 토론 54
1. 결론 54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5
참고 문헌 56
Abstract 61
부록 63
부록 A 63
부록 B 70
〈표-1〉 PBL에 대한 개념적 정의 17
〈표-2〉 전통 수업방법과 PBL의 비교 19
〈표-3〉 [제목없음] 29
〈표-4〉 [제목없음] 29
〈표-5〉 [제목없음] 31
〈표-6〉 연구응답자의 인구통계학 특성 (n=101) 33
〈표-7〉 측정항목의 Cronbach's Alpha값 34
〈표-8〉 탐색적 요인 분석결과 36
〈표-9〉 [제목없음] 38
〈표-10〉 [제목없음] 38
〈표-11〉 [제목없음] 40
〈표-12〉 [제목없음] 40
〈표-13〉 [제목없음] 42
〈표-14〉 [제목없음] 42
〈표-15〉 [제목없음] 44
〈표-16〉 [제목없음] 44
〈표-17〉 [제목없음] 46
〈표-18〉 [제목없음] 46
〈표-19〉 응답자의 기본 정보 47
〈표-20〉 학생들의 전통적인 교수법과 PBL 교수법에 대한 평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