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2
1. 문제제기 13
1.1.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피갈음 교리 내용 13
1.2. 타락사상 개념의 의미와 유용성 15
1.3. 연구 주제와 방법론 19
2. 선행연구 검토 22
2.1. 개신교 측 피갈음 교리 비판 담론의 등장과 구축 22
2.2. 개신교계 신종교에 대한 종교학적 논의의 형성과정 28
2.3. 타락사상 연구 내용 비교 32
3. 글의 구성 36
3.1. 연구 대상 36
3.2. 장별 구성 42
Ⅱ. 인간 타락에 대한 새로운 생각의 등장 46
1. 개신교계 신종교 운동 안팎의 초기 역사 48
1.1. 해방 이전 시기 48
1.2. 해방 이후 시기 52
2. 김성도: 성적 타락 주장의 단초가 된 음란죄 주목 57
2.1. 음란집단설과 혈통타락론 주장설 58
2.2. 음란죄에 대한 특별한 주목 62
3. 이용도: 신앙의 현실감을 느끼게 하는 피 사상 71
3.1. 피갈음 원조설 71
3.2. 피 표현이 강조한 신앙의 현실감 73
4. 백남주: 예수를 따르는 가운데 정당화한 문제적 혼인 78
4.1. 최초의 천국결혼 거행설 78
4.2. 어린양 잔치로서의 천국결혼설 비판 81
4.3. 김모씨와의 관계를 정당화한 방식 89
5. 황국주: 예수화되기 위한 시도들 속에서의 방황 97
5.1. 예수 같은 사람이 되기 위한 목갈음과 피갈음 97
5.2. 영체교환 의식 및 혼음설 105
5.3. 개신교계 신종교 주요 인물들과의 관계성 107
6. 소결 110
Ⅲ. 피 또는 성에 대한 가르침의 체계화 114
1. 1940년대의 성적 의식 116
1.1. 박 노파와 문선명, 정득은의 성적 의식 116
1.2. 정득은이 알고 있던 신비주의 종교의식 120
1.3. 정득은이 주도하고 박태선이 참여했다는 성적 의식 123
2. 피의 오염과 성적 타락 주장의 체계화 129
2.1. 타락사상 하위 주장들의 관계 130
2.2. 1940년대에 작성되기 시작한 저술들 138
2.3. 1940년대 타락사상 형성과정에서 박태선의 위치 146
3. 피의 오염과 성적 타락 주장 내용 151
3.1. 문선명, 정득은, 김백문의 성적 타락 주장 151
3.2. 문선명, 정득은, 김백문, 박태선의 피의 오염 주장 162
4. 소결 173
Ⅳ. 피의 오염 또는 성적 타락 극복을 위한 실천 176
1. 문선명: 원리로 구축된 천국가정 건설 위한 결혼 의례 178
1.1. 타락과 반대되는 원리 개념 178
1.2. 원리 0: 하나님의 인간 창조목적은 자신의 혈통을 이은 천국가정 건설에 있다. 181
1.3. 원리 1: 원리세계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근본 아버지와 어머니를 찾아야 한다. 182
1.4. 원리 2: 성서 일화들은 아담격 인물과 해와격 인물에 대한 일들을 표시한다. 184
1.5. 원리 3: 원리세계 복귀는 사탄격 인물에게서 해와를 되찾을 때 가능하다. 185
1.6. 원리 4: 예수의 사명은 해와격 인물을 찾아 할례 성사하는 것이다. 188
1.7. 원리 5: 제3 아담의 어린양 잔치를 통해 예수가 미완성한 사명이 완수된다. 190
1.8. 원리 6: 제1 해와가 16세에 타락해서 제3 해와는 20세를 넘으면 안된다. 193
1.9. 원리 7: 근본 부모 양자로서 대를 이으면 하나님 혈통에 속하게 된다. 198
2. 정득은: 하나님의 뜻에 따른 타락 극복 방법들 201
2.1. 이상세계의 다양한 모습 201
2.2. 헤와의 타락으로 인해 선택된 마리아와 사마리아 여인 204
2.3. 구원을 미완성했으면서 완성한 존재인 예수 207
2.4. 가르침의 체계화보다 중시된 종교의 경험적 차원 210
2.5. 계시에 따라 행한 성적 의식 213
2.6. 대성심기도원 시절의 대성모 강조와 심신의 수련 219
3. 김백문: 기독교 근본원리에 따라 원상적 인간본성으로 복귀 222
3.1. 김백문의 피갈음 교리 집대성설 222
3.2. 원상적 인간본성으로 복귀된 이상세계 225
3.3. 이상세계를 가능하게 할 근본원리 특징 227
3.4. 육성문제로 귀결되는 피와 성 논의 233
3.5. 중생을 넘어 인격완성과 신령회복을 통해 타락 극복하기 238
4. 박태선: 불과 바람, 물, 피의 성신으로 죄악 소멸하기 249
4.1. 피 사상의 몇 가지 특징 250
4.2. 불·바람에 이어 물·피로 나타나는 성신 253
4.3. 두 감남나무를 통해 성신 체험하여 심령 개변 255
5. 소결 260
Ⅴ. 나가는 말 264
1. 타락사상 형성과 분화과정의 복잡성 264
2. 에덴 이야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등장 267
3. 논문의 의의와 후속 연구과제 272
참고문헌 276
부록 294
부록 1. 한국 신종교 사상의 특징 연구사 294
부록 2. 한국 개신교계 자생적 신종교 운동 안팎의 주요 사건 연표(1920-50년대 중심) 295
부록 3. 『원리원본』 목차 298
부록 4. 『생의 원리』 목차 301
부록 5. 김백문 저서 주요 목차 302
부록 6. 박태선 설교집 목차 304
Abstract 306
〈표 1〉 주요 용어 및 다루는 인물과 자료를 선행연구와 비교 33
〈표 2〉 1920-30년대 신령파 인물들의 '타락과 구원'에 대한 생각 47
〈표 3〉 《예수》지에 수록된 백남주의 글 목록 85
〈표 4〉 김모씨로 추정되는 김정일의 《예수》지 글 목록 93
〈표 5〉 1940-50년대 초에 각 인물이 주장한 타락사상 내용 115
〈표 6〉 성적 타락에 대한 문선명, 정득은, 김백문의 설명 162
〈표 7〉 피의 오염 주장과 함께 거론된 사례 172
〈표 8〉 1950년대에 각 인물이 주장한 타락사상 내용 177
〈표 9〉 성서 일화 중 아담격 인물과 해와격 인물의 표시 사례 184
〈표 10〉 성서의 '해와 되찾기' 사례들, 그 성공과 실패 186
〈표 11〉 축복의식 속 각 의례의 의미 200
〈표 12〉 성서 속 사명자들 어머니와 마리아의 양육방식 비교 205
〈표 13〉 1950년대 타락사상 관련 저술의 저작자 및 출간 여부 비교 225
〈표 14〉 타락의 진전 과정(『기독교근본원리』 참조) 230
〈표 15〉 구원의 단계적 진전(『성신신학』 참조) 231
〈표 16〉 타락한 천사의 악성과 인간 육성의 관계(『기독교근본원리』 참조) 232
〈표 17〉 피의 오염과 성적 타락이 인간 육성에 끼친 영향(〈표 14〉 참조) 233
〈표 18〉 수중생과 성신중생 239
〈표 19〉 네 인물의 타락사상 특징 260
〈표 20〉 본고에서 다룬 8명의 타락 문제에 대한 관점(1920-50년대) 267
〈그림 1〉 기존 용어의 의미 19
〈그림 2〉 타락사상의 양상 19
〈그림 3〉 개신교계 신종교사에서 거론되는 인물 관계망(1920-50년대) 56
〈그림 4〉 1930년대에 활동한 네 인물과 타락사상의 관계 111
〈그림 5〉 1940년대에 행해졌다고 하는 성적 의식의 인물 간 연결 관계 125
〈그림 6〉 신종교 지도자들의 타락사상 주장 내용(1930-50년대 초) 174
〈그림 7〉 신종교 지도자들의 타락사상 주장 내용(1920-50년대) 261
〈그림 8〉 기존 용어의 의미 264
〈그림 9〉 타락사상의 양상 264
〈그림 10〉 타락사상에 대한 선행연구관점 265
〈그림 11〉 필자가 정리한 타락사상과 주요 인물의 관계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