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학교 사회자본과 청소년 발달 18
1) 사회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 학교 사회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26
3) 학교 사회자본과 청소년 발달 41
2. 다문화 수용성과 학교 사회자본 48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48
2)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과 학교 사회자본 51
3) 다문화 수용성과 사회과교육 57
3. 성평등의식과 학교 사회자본 59
1) 성평등의식과 시민교육 59
2) 성평등의식의 특징과 학교 사회자본 64
3) 성평등의식과 사회과교육 68
4. 선행연구 고찰 71
1) 학교 사회자본과 다문화 수용성 72
2) 학교 사회자본과 성평등의식 74
Ⅲ. 연구 설계 78
1. 연구 가설 78
2. 연구 자료 79
3. 연구 변인 82
1) 종속변인 82
2) 독립변인 84
3) 통제변인 86
4. 분석 모형 90
5. 분석 방법 91
Ⅳ. 분석 결과 94
1. 주요 변인의 기술적 특성 94
1) 종속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94
2) 독립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95
3) 통제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96
4)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98
5) 학교 수준 변인의 설명량 99
6) 모형의 적합도 검토 100
2. 학교 사회자본이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101
3. 학교 사회자본이 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105
Ⅴ. 결론 및 제언 109
1. 요약 109
2. 논의 113
3. 제언 120
참고문헌 123
부록 132
Abstract 139
[표-Ⅱ-1] 사회자본의 개념 정의 22
[표-Ⅱ-2] 선행연구의 학교 사회자본의 개념과 구성요소 29
[표-Ⅱ-3] 선행연구의 학교 사회자본의 측정지표 37
[표-Ⅲ-1] 연구의 대상 81
[표-Ⅲ-2] 종속변인의 KMO 표본 적합성 측도와 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83
[표-Ⅲ-3] 독립변인의 KMO 표본 적합성 측도와 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85
[표-Ⅲ-4] 변인 설명 및 변인값 88
[표-Ⅳ-1]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과 성평등의식에 대한 기술통계 94
[표-Ⅳ-2] 학교 사회자본에 대한 기술통계 95
[표-Ⅳ-3] 통제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97
[표-Ⅳ-4]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학생 수준) 98
[표-Ⅳ-5]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학교 수준) 99
[표-Ⅳ-6]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학교 수준 변인의 설명량(R²) 99
[표-Ⅳ-7] 기초모형, 최종모형의 총분산 100
[표-Ⅳ-8] 다문화 수용성 기초모형 분석 결과 102
[표-Ⅳ-9] 학교 사회자본이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103
[표-Ⅳ-10] 기초모형 분석 결과 106
[표-Ⅳ-11] 학교 사회자본이 청소년의 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106
[표-Ⅴ-1] 학교 사회자본이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과 성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110
[그림-Ⅲ-1] 분석 모형 90
[그림-Ⅲ-2] 집단 내 상관계수(ICC) 산출식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