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26
3. 연구 문제 26
4. 용어의 정의 27
5. 연구의 제한점 27
Ⅱ. 이론적 배경 28
1. 중국의 여성체육의 활성화 28
가. 중국 여성체육의 발전(1949-2022) 29
나. 중국 여성을 위한 헌법 및 법률 37
다. 중국 여성체육의 행정법규 및 정책 41
2. 중국 여학생의 신체활동 참여 47
가. 중국 여학생의 신체활동 참여 실태 47
나. 중국 여학생의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 50
다. 중국 여학생의 신체활동 참여 어려움 및 대책방안 54
3. 리터러시와 스포츠 리터러시 56
가. 리터러시의 개념 및 분야별 개념화 56
나. 스포츠 리터러시 개념 및 함양방법 60
다. 스포츠 리터러시와 피지컬 리터러시 69
Ⅲ. 연구의 방법 80
1. 연구 설계 80
가. 연구 패러다임 및 논리 80
나. 연구 절차 및 단계 81
2. 연구 환경 84
가. 도시 특성 85
나. 학교 특성 86
3. 연구 참여자 88
가. 연구 참여 교사 및 지도자 88
나. 연구 참여 여학생 89
4. 자료수집 91
가. 심층 면담 93
나. 온라인 개방형 설문 96
다. 현지 문서 97
5. 자료 분석 및 해석 98
6.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 99
가. 동료 간 협의 99
나. 구성원 간 검토 100
다. 다각도 분석 100
라. IRB 심의 101
Ⅳ. 연구 결과 103
1.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방식 104
가. 실천향유: 하기 105
나. 관람향유: 보기, 듣기 113
다. 표현향유 131
라. 형상향유 148
마. 심동향유 153
2.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에 미치는 영향요인 161
가. 운동향유의 개인 요인 162
나. 운동향유의 타인 요인 167
다. 운동향유의 환경/문화 요인 174
3.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효과 180
가. 건강한 신체중진: 바른 몸, 건강한 몸, 아름다운 몸 182
나. 건강한 정신발달: 긍정적인 인생을 위한 정서인식 186
다. 올바른 지식습득: 전문성 제고를 향한 도전 190
라. 인성적 자질함양: 풍부한 내면형성을 위한 인문적 접근 194
4.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증진방안 199
가. 실천향유: 운동향유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및 환경 구축 200
나. 관람향유: 서사적 운동향유 방식에 대한 인식 강화 203
다. 표현향유: 운동을 향유할 수 있는 간접체험 경험 확대 206
라. 형상향유: 학교, 교사, 학부모의 연계적 노력의 필요성 208
마. 심동향유: 삶과 연결된 운동향유를 위한 노력확보 211
Ⅴ. 논의 216
1. 중국 여학생들의 다양한 운동향유 방식 216
가. 운동참여와 운동향유의 관계 216
나. 다양한 운동향유 방식 219
2.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영향요인 223
가. 개인 요인 224
나. 타인 요인 225
다. 환경/문화 요인 227
3.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효과 229
가. 운동향유를 통한 건강한 신체증진 229
나. 운동향유를 통한 건강한 정신발달 231
다. 운동향유를 통한 올바른 지식습득 232
라. 운동향유를 통한 인성적 자질함양 234
4.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증진방안 236
가. 운동향유 방식을 통한 스포츠리터러시 함양방안 236
나. 운동향유에서의 평생체육 238
Ⅵ. 결론 및 제언 242
1. 결론 242
2. 제언 250
가. 현장 실천 250
나. 후속 연구 252
참고 문헌 254
Abstract 267
부록 271
표 1. 중국 행정 법규 및 정책 관련 문서 43
표 2. 중국 Physical Literacy 개념 관련 선행연구 목록 75
표 3. Sport Literacy 관련 선행연구 목록 77
표 4. 연구 참여 초, 중, 고, 대학교에 재직 체육교사 및 지도자 정보 89
표 5. 연구 참여 초, 중, 고, 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 여학생 정보 90
표 6. 심층면담의 주요 내용(중국 체육교사 및 지도자) 94
표 7. 심층면담의 주요 내용(중국 여학생) 95
표 8. 온라인 개방형 설문지 주요 내용(한국어 번역본) 96
표 9. 자료의 부호체계 99
표 10. 동료 간 협의 구성원 100
표 11. 스포츠 음악 리스트 125
그림 1. 운동을 향유하는 다양한 방식 63
그림 2. 운동소양과 운동향유의 관계 64
그림 3. 하나로 수업의 구조 68
그림 4. Physical Literacy와 Sport Literacy의 특징 비교 70
그림 5. 사람을 이루는 오성의 구조 71
그림 6. 연구의 절차 및 수행단계 82
그림 7. 선정된 중국 도시 및 도시 특성 86
그림 8. 선정된 중국 도시 및 학교 특성 87
그림 9. 자료수집 방법 92
그림 10. 현지문서(운동향유와 관련된 그림이나 벽보 등) 97
그림 11. 다각도 분석의 적용 101
그림 12. CITI Program 이수증 102
그림 13. 4가지의 연구 결과 도출 103
그림 14. 운동을 향유하는 다섯 가지 방식 104
그림 15. 현재와 과거의 운동향유 방식 비교 105
그림 16. 연구 참여 여학생들이 즐겨 사용하는 app 틱톡 115
그림 17. 민유능 여대생이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사진 117
그림 18. 연구 참여 여학생들이 즐겨 본 중국 스포츠 영화 119
그림 19. 연구 참여 여학생들이 방문한 스포츠 경기장 122
그림 20. 스포츠 라디오 채널 129
그림 21. 여학생들이 제공한 운동일지 내용 132
그림 22. 스포츠 영화를 보고 작성한 여학생들의 독후감 134
그림 23. 중국 여학생들이 즐겨보는 스포츠 만화 140
그림 24. 중국 여학생들이 즐겨보는 스포츠 도서 141
그림 25. 중국 여학생들이 즐겨보는 스포츠 자서전 144
그림 26. 중국 여학생들이 직접 그린 스포츠 그림 146
그림 27.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기념하여 그린 그림 147
그림 28. 스포츠 기념품 모으기 150
그림 29. 스포츠 착품 만들기 1 151
그림 30. 스포츠 작품 만들기 2 152
그림 31.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영향요인 161
그림 32. 운동향유를 통한 효과 180
그림 33. 운동향유를 통한 효과들의 키워드 모음 181
그림 34. 중국 여학생들의 운동향유 증진방안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