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9
Ⅱ. 작곡가 제이크 헤기 23
1. 생애 23
2. 헤기의 성악 작품 27
Ⅲ. 작품 배경 31
1. 작품 개괄 31
2. 카미유 클로델(Camille Claudel)의 생애와 작품 35
3. 클로델의 조각 작품과 진 쉬어의 텍스트 39
3.1. '로댕' (Rodin) 44
3.2. '왈츠' (La Valse) 49
3.3. '샤쿤탈라' (Shakuntala) 53
3.4. '어린 소녀 샤틀렌느' (La petite Châtelaine) 58
3.5. '험담' (The Gossips) 62
3.6. '성숙의 시대' (L'Age Mûr) 67
3.7. '에필로그: 1929년 카미유 클로델을 방문한 제시 립스콤, 몽드베르그 정신병원에서' (Epilogue: Jessie Lipscomb visits Camille Claudel, Montdevergues Asylum, 1929) 69
Ⅳ. 제이크 헤기의 〈카미유 클로델: 인투 더 파이어〉 분석: 클로델의 내면에 대한 음악적 해석을 중심으로 72
1. 전체적 구성 72
2. 작품 분석 73
2.1. '한숨 모티브' ('Sigh' motive) 73
2.2. '프렐류드: 깨어남' (Prelude: Awakening) 75
2.3. 제1곡 '로댕' (Rodin) 92
2.4. 제2곡 '왈츠' (La Valse) 112
2.5. 제3곡 '샤쿤탈라' (Shakuntala) 138
2.6.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 (La petite Châtelaine) 152
2.7. 제5곡 '험담 ' (The Gossips) 172
2.8. 제6곡 '성숙의 시대' (L'Age Mûr) 192
2.9. 제7곡 '에필로그: 1929년 카미유 클로델을 방문한 제시 립스콤, 몽드베르그 정신병원에서' (Epilogue: Jessie Lipscomb visits Camille Claudel, Montdevergues Asylum, 1929) 206
Ⅴ. 제이크 헤기의 〈카미유 클로델: 인투 더 파이어〉의 연주자적 해석 및 제안 227
1. 제1곡 '로댕' (Rodin) 229
1.1. 전반적인 템포 변화에 대한 해석 229
1.2. 시어와 시적 맥락의 세부적 표현 235
2. 제2곡 '왈츠' (La Valse) 243
2.1. 전반적인 템포 변화에 대한 해석 243
2.2. 시어와 시적 맥락의 세부적 표현 249
3. 제3곡 '샤쿤탈라' (Shakuntala) 262
3.1. 전반적인 템포 변화에 대한 해석 262
3.2. 시어와 시적 맥락의 세부적 표현 267
4. 제4곡 '어린소녀 샤틀렌느' (La petite Châtelaine) 274
4.1. 전반적인 템포 변화에 대한 해석 274
4.2. 시어와 시적 맥락의 세부적 표현 275
5. 제5곡 '험담' (The Gossips) 285
5.1. 전반적인 템포 변화에 대한 해석 285
5.2. 시어와 시적 맥락의 세부적 표현 285
6. 제7곡 '에필로그: 1929년 카미유 클로델을 방문한 제시 립스콤, 몽드베르그 정신병원에서' (Epilogue: Jessie Lipscomb visits Camille Claudel, Montdevergues Asylum, 1929) 295
6.1. 전반적인 템포 변화에 대한 해석 295
6.2. 시어와 시적 맥락의 세부적 표현 297
7. 연출 306
7.1. Scene 1-1, 1-2 309
7.2. Scene 2-1, 2-2 311
7.3. Scene 3, 4, 5-1, 5-2 313
7.4. Scene 6 315
7.5. Scene 7 317
7.6. Scene 8-1, 8-2 317
Ⅵ. 결론 323
참고문헌 327
Abstract 334
[표 Ⅱ-01] 제이크 헤기의 성악작품에 사용된 문학가 목록 30
[표 Ⅲ-01] 〈카미유 클로델: 인투 더 파이어〉 연주 기록 33
[표 Ⅲ-02] 제1곡 '로댕'의 가사와 해석 46
[표 Ⅲ-03] 제2곡 '왈츠'의 가사와 해석 51
[표 Ⅲ-04] 제3곡 '샤쿤탈라'의 가사와 해석 55
[표 Ⅲ-05]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의 가사와 해석 59
[표 Ⅲ-06] 제5곡 '험담' 가사와 해석 63
[표 Ⅲ-07] 제7곡 '에필로그'의 가사와 해석 70
[표 Ⅳ-01] '프렐류드: 깨어남' 음악의 구성 76
[표 Ⅳ-02] '프렐류드'의 조성 변화 79
[표 Ⅳ-03] '깨어남'의 과정 92
[표 Ⅳ-04] 제1곡 '로댕'의 시와 음악의 구조 비교 93
[표 Ⅳ-05] 제1곡 '로댕'의 박자 변화 94
[표 Ⅳ-06] 제1곡 '로댕'의 템포 변화 95
[표 Ⅳ-07] 제1곡 '로댕'의 조성 변화 95
[표 Ⅳ-08] 제2곡 '왈츠'의 구성 (1) 112
[표 Ⅳ-09] 제2곡 '왈츠'의 시와 음악의 구조 비교 113
[표 Ⅳ-10] 제2곡 '왈츠'의 박자와 템포 변화 117
[표 Ⅳ-11] 제3곡 '샤쿤탈라'의 시와 음악의 구조 비교 139
[표 Ⅳ-12] 제3곡 '샤쿤탈라'의 박자와 템포 변화 140
[표 Ⅳ-13]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의 구성 153
[표 Ⅳ-14]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의 시와 음악의 구조 비교 155
[표 Ⅳ-15]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의 박자, 다이내믹과 템포 157
[표 Ⅳ-16] 제5곡 '험담'의 구성 174
[표 Ⅳ-17] 제5곡 '험담'의 시와 음악의 구조 비교 175
[표 Ⅳ-18] 제5곡 '험담'의 구조와 다이내믹, 템포 (1) 176
[표 Ⅳ-19] 제6곡 '성숙의 시대'의 템포, 박자, 다이내믹 194
[표 Ⅳ-20] 제7곡 '에필로그'의 구성 207
[표 Ⅳ-21] 제7곡 '에필로그'의 시와 음악의 구조 비교 208
[표 Ⅳ-22] '에필로그'의 박자와 템포 변화 209
[표 Ⅴ-01] '프렐류드'와 제1곡 '로댕'의 템포 변화 229
[표 Ⅴ-02] 제1곡 '로댕'의 템포 변화 해석 232
[표 Ⅴ-03] 제2곡 '왈츠'의 구성 (2) 248
[표 Ⅴ-04] 제3곡 '샤쿤탈라'의 템포 변화 262
[표 Ⅴ-05]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의 템포 변화 274
[표 Ⅴ-06] 제5곡 '험담'의 구성과 다이내믹, 템포 (2) 285
[표 Ⅴ-07] 제7곡 '에필로그'의 템포 296
[표 Ⅴ-08] 장면별 음악정리 308
[표 Ⅴ-09] 장면별 동선 정리 322
[그림 Ⅲ-01] 〈로댕〉 청동 40x24.6x28 cm 44
[그림 Ⅲ-02] 〈왈츠〉 청동 35.5x24x14 cm 49
[그림 Ⅲ-03] 〈샤쿤탈라〉 브론즈 91x80.6x41.8cm 53
[그림 Ⅲ-04] 〈어린 소녀 샤틀렌느〉 대리석 34x28x22cm 58
[그림 Ⅲ-05] 〈험담〉 대리석 45x42.2x39 cm 62
[그림 Ⅲ-06] 클로델이 그린 크로키 65
[그림 Ⅲ-07] 〈성숙의 시대〉 브론즈 87x103.5x52.5cm 67
[그림 Ⅲ-08] 클로델과 립스콤의 사진 69
[그림 Ⅴ-01] 현악사중주와 성악의 일반적인 배치 유형 307
[그림 Ⅴ-02] 무대 배치도 제안 307
[그림 Ⅴ-03a] Scene 1-1, (마디 1-31) '프렐류드'의 시작 310
[그림 Ⅴ-03b] Scene 1-2, (마디 32-35) 성악가 이동 310
[그림 Ⅴ-04a] Scene 2-1, (마디 35) 제1곡 '로댕'의 시작 311
[그림 Ⅴ-04b] Scene 2-2 (마디 107-114, 124-126)의 성악가의 움직임을 통한 공간의 영역화 312
[그림 Ⅴ-05a] Scene 3, 4, 5-1, (제2, 3, 4곡)의 무대 배치도 314
[그림 Ⅴ-05b] Scene 5-2, (마디 53-58, 64-71) 연주자의 시선 처리 315
[그림 Ⅴ-06] Scene 6, (마디 183-190) 성악가 이동 316
[그림 Ⅴ-07] Scene 7, 제6곡 '성숙의 시대' 317
[그림 Ⅴ-08a] Scene 8-1, 제7곡 '에필로그' 319
[그림 Ⅴ-08b] Scene 8-2, (마디 184) 제7곡 '에필로그' 정면 321
[그림 Ⅴ-09] 장면별 성악가의 위치 322
[악보 Ⅳ-01] J. S. Bach Cantata BWV 39 'Brich dem Humgrigen dein Brot' 74
[악보 Ⅳ-02] J. S. Bach Six Partitas BWV 830 중 6번 토카타 74
[악보 Ⅳ-03] 마디 2-6, 제1바이올린 선율의 방향성 80
[악보 Ⅳ-04] 마디 1-3의 화성진행 81
[악보 Ⅳ-05] '한숨' 모티브를 연상시키는 음정소재 82
[악보 Ⅳ-06] 마디 32-34에 나타나는 '한숨' 모티브의 활용 82
[악보 Ⅳ-07] 마디 15-16에 나타나는 반음계적 베이스 라인 83
[악보 Ⅳ-08] 마디 15-22의 나타냄말과 규칙적 음형의 사용 84
[악보 Ⅳ-09] 마디 26-32에서 다양한 요소로 표현되는 긴장의 고조 85
[악보 Ⅳ-10] 마디 32-34에 나타나는 불협화적 화성진행 86
[악보 Ⅳ-11] 긴장을 유지하는 음정들 86
[악보 Ⅳ-12] 마디 1-2의 제2바이올린과 첼로 성부에 나타나는 모호한 박절감 87
[악보 Ⅳ-13] 마디 2-6의 제1바이올린의 음가와 걸음걸이의 표현 88
[악보 Ⅳ-14] 마디 9-12의 모방과 반복 음형으로 표현되는 불안감 89
[악보 Ⅳ-15] 하모닉스 주법과 음향효과 89
[악보 Ⅳ-16] '프렐류드'의 마디 1과 제1곡 '로댕'의 마디 60에 나타나는 첼로 성부 A⁶ 하모닉스 90
[악보 Ⅳ-17] 마디 1-8, 비올라에서 나타나는 종소리 91
[악보 Ⅳ-18] 프렐류드 마지막 마디와 제1곡 '로댕'의 첫 마디의 연결 94
[악보 Ⅳ-19] 마디 35-43, 시어 "Last night"의 예비와 표현 97
[악보 Ⅳ-20] 마디 43의 페르마타 98
[악보 Ⅳ-21] 마디 38, 마디 44-45 선율의 음정 변화 98
[악보 Ⅳ-22] 마디 94-97의 클로델의 마음 99
[악보 Ⅳ-23] 마디 44-47에 나타난 클로델의 내면 심리 100
[악보 Ⅳ-24] 악보 48-50에 나타난 클로델의 심리 100
[악보 Ⅳ-25] 마디 50, 52에 나타난 '한숨' 모티브와 화성진행 101
[악보 Ⅳ-26] 마디 52-55의 클로델의 심정 102
[악보 Ⅳ-27] 마디 63-73, 기악 성부에 나타나는 화음의 불협화와 시어 표현 103
[악보 Ⅳ-28] 마디 56-57과 마디 88-91의 선율의 유사성 104
[악보 Ⅳ-29] 마디 38과 마디 124-126의 선율 반복으로 나타난 클로델의 심리 105
[악보 Ⅳ-30] 선율의 이동과 가사의 반복 105
[악보 Ⅳ-31] 마디 63-73에 나타난 "finger", "something", "true"에서의 시어 표현 방법 106
[악보 Ⅳ-32] 마디 9-12 비올라의 음형 107
[악보 Ⅳ-33] 마디 72-77 기악성부의 음역대와 감정의 고조 107
[악보 Ⅳ-34] 음역과 음형, 주법의 반복과 변형 108
[악보 Ⅳ-35] "Rodin!"의 두 번째 외침 109
[악보 Ⅳ-36] 마디 78-84의 성악 선율 110
[악보 Ⅳ-37] 마디 114-120에서 강세의 일치와 확정적 어조의 표현, 박절의 변화와 클로델의 심리 110
[악보 Ⅳ-38] 하모닉스 주법의 시어 표현 111
[악보 Ⅳ-39] 변화된 아티큘레이션과 내면의 묘사 111
[악보 Ⅳ-40] 제1곡 '로댕'의 마지막 마디와 제2곡 '왈츠'의 첫마디 114
[악보 Ⅳ-41] 마디 245에 등장하는 "Ah!"의 의미 114
[악보 Ⅳ-42] 제2곡에 나타나는 '왈츠' 116
[악보 Ⅳ-43] 음형 1 118
[악보 Ⅳ-44] 음형 2 119
[악보 Ⅳ-45] 음형 3 120
[악보 Ⅳ-46] 제3곡 '왈츠'의 세 개의 주요 음형 121
[악보 Ⅳ-47] 음형의 반복에서 연상되는 감정의 교차 122
[악보 Ⅳ-48] 〈음형 1〉의 화음소재 활용 123
[악보 Ⅳ-49] 기악부분에서 나타난 시간적 배경 124
[악보 Ⅳ-50] 마디 64-74에 나타난 '한숨' 모티브 125
[악보 Ⅳ-51] '한숨' 모티브 126
[악보 Ⅳ-52] 음형 4 126
[악보 Ⅳ-53] 마디 76-98, "Again, Again Console"의 표현 방법 127
[악보 Ⅳ-54] B부분의 화성분석 및 다른 부분과의 통일성 128
[악보 Ⅳ-55] 마디 115-118에 나타나는 다이내믹 변화와 감정의 표현 129
[악보 Ⅳ-56] 두 개의 성부로 나뉜 하나의 선율 130
[악보 Ⅳ-57] 음형 5 130
[악보 Ⅳ-58] 마디 119-125의 연결구에 나타나는 음형과 가사의 표현 131
[악보 Ⅳ-59] 마디 151-158 132
[악보 Ⅳ-60] 마디 33-37의 변박과 '한숨' 모티브 133
[악보 Ⅳ-61] 'A-2'의 왈츠 리듬 134
[악보 Ⅳ-62] 마디 64-76의 기악 성부에 나타나는 감정 표현 135
[악보 Ⅳ-63] 마디 60-65의 기악 성부에 나타나는 감정 표현 136
[악보 Ⅳ-64] 마디 99-102 음색 표현 137
[악보 Ⅳ-65] 마디 278의 피치카토 주법 138
[악보 Ⅳ-66] 바이라이(Bhairavi)-[또디(Todi)] 음계 141
[악보 Ⅳ-67] 바이라이와 또디 음계 사용 142
[악보 Ⅳ-68] 조성확립체계를 방해하는 감5도와 장2도 143
[악보 Ⅳ-69] 마디 1-7의 성악성부와 제1바이올린 성부 144
[악보 Ⅳ-70] 마디 7-11의 성악 성부 145
[악보 Ⅳ-71] 마디 18, 26, 53에 나타나는 기악 성부의 반복 145
[악보 Ⅳ-72] 마디 28-29 성악성부/마디 42-46 제1바이올린 성부/마디 98-101 성악성부의 멜리스마 선율 반복 및 확장 146
[악보 Ⅳ-73] 마디 47-53의 성악 성부와 기악 성부 147
[악보 Ⅳ-74] 마디 80-83의 "Ah!"에 내재된 클로델의 내면 표현 148
[악보 Ⅳ-75] 마디 12-14의 기악성부 리듬 149
[악보 Ⅳ-76] 〈섹션 B′′〉의 마디 33-37과 마디 101-104 150
[악보 Ⅳ-77] 마디 1-6의 기악성부의 음색적 표현 151
[악보 Ⅳ-78] 마디 7-10의 기악 성부의 음색 152
[악보 Ⅳ-79] 제4곡 '어린 소녀 샤틀렌느'의 마지막 행 156
[악보 Ⅳ-80] 마디 1-4에 나타나는 '한숨' 모티브의 변형 158
[악보 Ⅳ-81] 마디 6-8, 17-20에 내재한 '한숨' 모티브 158
[악보 Ⅳ-82] 음가가 확장된 '한숨' 모티브 159
[악보 Ⅳ-83] 다양한 방법을 통해 드러나는 클로델의 내면 160
[악보 Ⅳ-84] 같은 음역대에서의 특정 음형 패턴 반복으로 인한 불안감 표현 161
[악보 Ⅳ-85] 선율의 재현에서 표현되는 클로델의 어조와 내면적 상태 162
[악보 Ⅳ-86] '로댕'과 '프렐류드'에 등장한 베이스 화성진행 163
[악보 Ⅳ-87] 시어 "fire"의 표현 164
[악보 Ⅳ-88] 시어 "forest"의 의미 165
[악보 Ⅳ-89] 마디 53-63, 선율의 성부 이동에 나타나는 대위적 짜임새 165
[악보 Ⅳ-90] 동일한 구조의 시구와 선율의 대응 166
[악보 Ⅳ-91] 시어 "voice"의 의미 167
[악보 Ⅳ-92] 마디 96-97, 선율의 생략을 통한 클로델의 내면 표현 168
[악보 Ⅳ-93] 마디 111-119, 시어 "mother"의 강조 168
[악보 Ⅳ-94] 선율의 변화와 울부짖는 클로델의 목소리 표현 169
[악보 Ⅳ-95] 가사 표현을 위한 'free - a tempo'의 템포 변화 171
[악보 Ⅳ-96] 제5곡 '험담'의 특징 173
[악보 Ⅳ-97] 마디 59-61의 화성진행과 부동성 174
[악보 Ⅳ-98] 마디 13-20, 외성 간 주요 음에 나타나는 불협화와 해결 178
[악보 Ⅳ-99] 시어 "head"에 대한 표현 178
[악보 Ⅳ-100] "Into the fire"에 대한 표현 180
[악보 Ⅳ-101] 마디 39-45의 화성진행에서 나타나는 가사의 표현 182
[악보 Ⅳ-102] 마디 39-45의 화성 요약 182
[악보 Ⅳ-103] 선율의 확장과 가사의 표현 184
[악보 Ⅳ-104] 마디 92의 "know"의 화성적 의미 185
[악보 Ⅳ-105] 마디 122의 "know"의 성악 성부와 기악 성부의 의미 186
[악보 Ⅳ-106] 마디 162-180의 성악 성부 187
[악보 Ⅳ-107] 제5곡 '험담'의 종지 188
[악보 Ⅳ-108] 비올라 성부와 첼로 성부의 전환 189
[악보 Ⅳ-109] "Into the Fire"의 음형 변화와 클라이맥스 표현 190
[악보 Ⅳ-110] [음형 a]와 [음형 b] 191
[악보 Ⅳ-111] "whisper"의 가사와 하모닉스 191
[악보 Ⅵ-112] 제6곡 '성숙의 시대' 주선율과 제1곡 '로댕'의 선율 195
[악보 Ⅵ-113] 버르토크, 〈현과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196
[악보 Ⅵ-114] '성숙의 시대'의 주선율의 중첩 198
[악보 Ⅵ-115] 마디 25-29, '로댕' 모티브의 동형진행 199
[악보 Ⅵ-116] 마디 34-38, 모티브 운용과 헤미올라 리듬을 통한 긴장 고조 200
[악보 Ⅵ-117] 마디 39-46, 템포 변화와 대위적 짜임새를 통한 고조 극대화 200
[악보 Ⅵ-118] 마디 45-47과 '프렐류드' 마디 32의 비교 201
[악보 Ⅳ-119] 주제에 대한 단6도 위 응답 202
[악보 Ⅳ-120] 제6곡 '성숙의 시대' 종지 부분 203
[악보 Ⅳ-121] 마디 34-41의 폴리미터 204
[악보 Ⅳ-122] 마디 39-45의 폴리미터와 하이퍼미터 205
[악보 Ⅳ-123] '로댕'의 동기와 그 변형 211
[악보 Ⅳ-124] 마디 84의 '로댕' 동기 212
[악보 Ⅳ-125] 두 번째 "Thank you for rememb'ring me" 213
[악보 Ⅳ-126] 세 번째 "Thank you for rememb'ring me" 214
[악보 Ⅳ-127] 마지막 "Thank you for rememb'ring me" 215
[악보 Ⅳ-128] 마디 175-185의 감정 216
[악보 Ⅳ-129] 립스콤과 클로델의 대화 217
[악보 Ⅳ-130] 마디 121-125에서 제1바이올린과 성악선율의 대화 218
[악보 Ⅳ-131] 마디 125-129, 제1곡 '로댕' 음악의 인용 219
[악보 Ⅳ-132] 제1곡 '로댕' 마디 65-67의 화성과 음형 219
[악보 Ⅳ-133] 마디 130-145, 제1곡 '로댕' 음악의 인용 221
[악보 Ⅳ-134] 립스콤과 클로델의 대화 222
[악보 Ⅳ-135] '프렐류드' 마디 15-22의 음악이 똑같이 인용된 '에필로그' 마디 159-172 223
[악보 Ⅳ-136] '프렐류드' 마디 15-25 224
[악보 Ⅳ-137] 마디 106부터 클로델의 병원생활에 대한 불신 표현 225
[악보 Ⅳ-138] 제1바이올린 성부의 역할 225
[악보 Ⅳ-139] 마디 78-83의 음색 변화 226
[악보 Ⅴ-01]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클로델의 감정의 흐름 230
[악보 Ⅴ-02] 마디 13과 63의 템포 변화 231
[악보 Ⅴ-03] Slowly, Slower, Slow again의 빠르기 설정 233
[악보 Ⅴ-04] 'Faster'부분의 디도나토 해석 234
[악보 Ⅴ-05] 'Faster' 부분 - 필자 해석 235
[악보 Ⅴ-06] 마디 35-38, '프렐류드'의 긴장감을 연결하는 제1곡의 도입부 표현 236
[악보 Ⅴ-07] 마디 43에 나타난 '침묵'의 표현 237
[악보 Ⅴ-08] 마디 60-64에 나타난 클로델의 감정연결 238
[악보 Ⅴ-09] 마디 61의 포르타멘토 표현 238
[악보 Ⅴ-10] 마디 72-77의 첫 번째 로댕의 외침 240
[악보 Ⅴ-11] 마디 124-126 마지막 로댕의 외침 241
[악보 Ⅴ-12] 마디 79-85의 템포 변화 242
[악보 Ⅴ-13] 마디 86-89의 템포 변화 242
[악보 Ⅴ-14] 마디 90-92의 템포 변화 243
[악보 Ⅴ-15] 마디 139-145 244
[악보 Ⅴ-16] 'Faster'의 템포 설정 246
[악보 Ⅴ-17] 마디 209-224 247
[악보 Ⅴ-18] "Rodin!"의 표현 249
[악보 Ⅴ-19] 마디 48의 다이내믹 표현 250
[악보 Ⅴ-20] 마디 64-68, 템포 변화와 다이내믹의 강조를 통한 극적인 연출 251
[악보 Ⅴ-21] 마디 76-79, "truly"의 템포 해석 251
[악보 Ⅴ-22] 마디 82-98의 rit.와 가사의 표현 252
[악보 Ⅴ-23] 마디 101, "beauty"의 포르타멘토 강조와 크레셴도 252
[악보 Ⅴ-24] 마디 115-119, "take me"의 강조를 위한 다이내믹 제안 253
[악보 Ⅴ-25] 마디 119-125, [음형 5]의 다이내믹 표현 보강 254
[악보 Ⅴ-26] 마디 139-151의 다이내믹 표현 - 조이스 디도나토의 해석 255
[악보 Ⅴ-27] 마디 139-151의 다이내믹 표현 - 필자의 해석 255
[악보 Ⅴ-28] 마디 151-158에서 기악 성부로부터 이어지는 다이내믹의 해석 256
[악보 Ⅴ-29] 마디 159-165, 절제된 감정 표현을 위한 다이내믹 표현 257
[악보 Ⅴ-30] 마디 209-224의 템포 및 다이내믹 해석 258
[악보 Ⅴ-31] 마디 225-244의 표현 259
[악보 Ⅴ-32] 마디 241-244의 표현 260
[악보 Ⅴ-33] 마디 245-268의 다이내믹 표현 261
[악보 Ⅴ-34] 첫 번째 'free - a tempo' 263
[악보 Ⅴ-35] 두 번째 'free - a tempo' 264
[악보 Ⅴ-36] 세 번째, 네 번째 'free - a tempo' 265
[악보 Ⅴ-37] 마디 97-100의 필자와 조이스 디도나토의 해석 267
[악보 Ⅴ-38] 마디 47-53의 표현 268
[악보 Ⅴ-39] 마디 83-89의 음색 변화와 다이내믹 해석 268
[악보 Ⅴ-40] 마디 27-32, 멜리스마 선율의 다이내믹과 템포 해석 270
[악보 Ⅴ-41] 마디 18의 표현 270
[악보 Ⅴ-42] 마디 17-32, "before"의 다이내믹 표현 271
[악보 Ⅴ-43] 마디 53-68의 "After"의 다이내믹 표현 272
[악보 Ⅴ-44] 마디 69의 템포와 다이내믹 해석 273
[악보 Ⅴ-45] 마디 80-83, 다이내믹의 해석 273
[악보 Ⅴ-46] 마디 1-2의 다이내믹 표현 275
[악보 Ⅴ-47] 마디 9-10의 아티큘레이션 표현 276
[악보 Ⅴ-48] 마디 12-16, 다이내믹의 해석 276
[악보 Ⅴ-49] 마디 17-19, 템포의 표현 277
[악보 Ⅴ-50] 마디 28-30의 다이내믹과 가사 표현 278
[악보 Ⅴ-51] 마디 37-40, 다이내믹의 해석 278
[악보 Ⅴ-52] 마디 41-49, 템포와 다이내믹의 해석 279
[악보 Ⅴ-53] 마디 53-63, 템포와 다이내믹의 해석과 모음의 발음 강조 280
[악보 Ⅴ-54] 마디 59-63, 다이내믹의 해석 수정 281
[악보 Ⅴ-55] 마디 64-71, 다이내믹의 해석 282
[악보 Ⅴ-56] 마디 89-94의 표현 282
[악보 Ⅴ-57] 마디 93-97, 기악 성부와 성악 성부의 다이내믹 연결 283
[악보 Ⅴ-58] 마디 100-111, 다이내믹의 해석 284
[악보 Ⅴ-59] 마디 111-125, 다이내믹의 해석 284
[악보 Ⅴ-60] 마디 120-123의 표현 284
[악보 Ⅴ-61] 마디 13-34, 클로델의 내면을 표현하는 다이내믹의 변화 - 조이스 디도나토의 해석 286
[악보 Ⅴ-62] 마디 13-34, 클로델의 내면을 표현하는 다이내믹의 변화 - 필자의 해석 287
[악보 Ⅴ-63] 마디 41-60의 조이스 디도나토의 해석 288
[악보 Ⅴ-64] 마디 41-60의 필자의 해석 289
[악보 Ⅴ-65] "prayer"의 강조를 위한 포르타멘토 주법 289
[악보 Ⅴ-66] 다이내믹과 주법 변화를 통한 클로델의 내면 표현 290
[악보 Ⅴ-67] "know"의 해석과 음색적 표현 291
[악보 Ⅴ-68] "whisper"의 다이내믹과 발음 표현 291
[악보 Ⅴ-69] "know"의 일시적 템포 변화로 표현하는 클로델의 내면 상태 292
[악보 Ⅴ-70] "Into the Fire"의 표현 293
[악보 Ⅴ-71] 점진적 다이내믹 감소로 표현되는 클로델의 내면 변화 - 디도나토의 해석 293
[악보 Ⅴ-72] 마디 169-180의 표현과 다이내믹 변화 - 필자의 해석 294
[악보 Ⅴ-73] 첫 번째 "Thank you" 표현 298
[악보 Ⅴ-74] 두 번째 "Thank you" 표현 298
[악보 Ⅴ-75] 마디 95-106의 다이내믹 표현 300
[악보 Ⅴ-76] 마디 106-110의 표현 301
[악보 Ⅴ-77] 세 번째 "Thank you" 302
[악보 Ⅴ-78] 마디 121-124 303
[악보 Ⅴ-79] 마디 130-148 304
[악보 Ⅴ-80] 마디 152-158 305
[악보 Ⅴ-81] 마지막 "Thank you" 표현 305
[악보 Ⅴ-82] 클로델이 꿈에서 깨어나는 시점 310
[악보 Ⅴ-83] 두 번째 외침의 감정 변화 313
[악보 Ⅴ-84] 악보 53-58, 64-71의 시선처리 314
[악보 Ⅴ-85] 제5곡 '험담' 마지막 부분에서 클로델의 내면을 나타내는 화성진행과 마지막 마디의 페르마타 316
[악보 Ⅴ-86] 제6곡 '성숙의 시대' 종지와 제7곡 '에필로그' 첫 부분 319
[악보 Ⅴ-87] 마디 149-153에서의 동선 이동 320
[악보 Ⅴ-88] 극의 종결 321
[그래프 Ⅳ-01] '프렐류드'의 전반적인 박자와 템포 변화 77
[그래프 Ⅳ-02] '프렐류드'의 전반적인 셈여림의 변화 77
[그래프 Ⅳ-03] '프렐류드'의 템포와 셈여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