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보존용 학위논문 정오표 13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제2절 논문의 구성 18
제3절 용어의 정의 20
1. 또래관계 20
2. 적대적 귀인 편향 20
3. 정서조절능력 20
4. 인지적 중재 수업 21
제4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또래관계와 시민교육 24
1. 또래관계 24
2. 또래관계와 학교 시민교육 27
제2절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과 인지적 중재 31
1.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을 통한 또래관계 이해 31
2. 사회적 정보처리 이론에서 정서의 조절 40
3. 인지적 중재를 통한 또래관계 개선 50
제3장 연구 설계 66
제1절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66
제2절 조사 도구 69
1. 또래관계 척도 69
2. 적대적 귀인 편향 척도 71
3. 정서조절능력 척도 73
4. 통제변수 척도 74
제3절 연구 대상 78
제4절 연구 절차 80
제5절 분석 방법 82
제4장 분석 결과 83
제1절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83
1.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83
2.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86
제2절 적대적 귀인 편향, 정서조절능력 및 또래관계의 관계분석 88
1.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예측력 분석 88
2.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 검증 93
제3절 인지적 중재 수업의 효과 검증 98
1. 적대적 귀인 편향에 대한 인지적 중재 수업의 효과 분석 98
2. 정서조절능력에 대한 인지적 중재 수업의 효과 분석 100
3. 또래관계에 대한 인지적 중재 수업의 효과 분석 101
제5장 요약 및 결론 103
제1절 연구 요약 103
제2절 결론 및 제언 107
1. 결론 및 논의 107
2. 제언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28
Abstract 139
〈표 1〉 인지적 중재를 활용한 수업의 주요 내용 64
〈표 2〉 또래관계 검사의 문항 분류 및 신뢰도 70
〈표 3〉 정서조절능력 검사의 문항 분류 및 신뢰도 73
〈표 4〉 또래 괴롭힘 경험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76
〈표 5〉 학급 풍토 검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77
〈표 6〉 연구 대상의 배경 정보 79
〈표 7〉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 83
〈표 8〉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86
〈표 9〉 적대적 귀인 편향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89
〈표 10〉 정서조절능력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91
〈표 11〉 적대적 귀인 편향과 또래관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 검증 94
〈표 12〉 적대적 귀인 편향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98
〈표 13〉 정서조절능력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100
〈표 14〉 또래관계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101
[그림 1] 보완된 사회적 정보처리 모델 33
[그림 2] 정서와 사회적 정보처리 과정의 관계 43
[그림 3] 인지와 정서 처 리과정 이 통합된 모델 44
[그림 4] Ellis(1974)의 REBT 모델 53
[그림 5] 대인사고 기록지의 예 54
[그림 6] 적대적 귀인편향과 또래관계의 사이에서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