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 동기와 목적 17
2. 연구 방법과 범위 18
Ⅱ. 보금광경화(寶金光硬化)기법을 위한 연구 20
1. 보석을 활용한 상감 20
1.1. 상감의 종류 20
1.2. 역사적·현대적 사례 22
2. 보석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26
2.1. 보석의 정의와 분류 26
2.2. 경도와 투명도 및 특징 28
2.3. 보석의 활용에 따른 가공과 고정 40
3. 보석과 금속의 결합방식 51
3.1. 결합방식과 성분 51
3.2. 현대의 결합방식 54
4. 자외선경화수지에 대한 고찰 55
4.1. 자외선경화수지의 원리 55
4.2. 자외선경화수지의 활용 사례 58
4.3. 보석과 금속을 결합하는 보금광경화기법 65
Ⅲ. 기법 및 작품 연구 67
1. 자외선경화수지의 접착력 실험을 통한 작품 연구 67
1.1. 실험 방법 67
1.2. 표면처리별 실험 결과 72
1.3. 형태에 따른 기법연구 88
1.4. 장식적인 요소로 적용한 숟가락 작품 연구 95
2. 유색보석을 활용한 작품 연구 115
2.1. 청금석 외 유색보석의 적용 115
2.2. 보석의 투명도에 따른 두께 실험 127
2.3. 스테인드글라스 효과 연구 135
2.4. 기법 연구 137
2.5. 기물 제작을 위한 입체 구조 연구 143
Ⅳ. 결론 166
참고문헌 168
Abstract 176
[표 1] 광물의 분류 27
[표 2] 광석 및 물질 모스굳기계 29
[표 3] 쪼개짐과 깨짐 30
[표 4] 광택의 종류 31
[표 5] 자외선경화수지의 구성 성분의 종류 57
[표 6] 자외선 경화성 수지용 모노머의 종류 및 특성 57
[표 7] 자외선경화수지의 올리고머 및 폴리머의 경화물 특성 58
[표 8] 네일 폴리쉬와 젤 폴리쉬의 장·단점 64
[표 9] 실험 샘플의 구분 72
[표 10] 모스티브의 표면처리별 접착력 측정 결과 73
[표 11] 크리진의 표면처리별 접착력 측정 결과 73
[표 12] 엠브리드의 표면처리별 접착력 측정 결과 73
[표 13] 모스티브의 표면처리별 평균값과 통계분석 결과 76
[표 14] 크리진의 표면처리별 평균값과 통계분석 결과 76
[표 15] 엠브리드의 표면처리별 평균값과 통계분석 결과 77
[표 16] 모스티브의 표면처리 및 입자크기별 접착력 실험 결과 78
[표 17] 크리진의 표면처리 및 입자크기별 접착력 실험 결과 78
[표 18] 엠브리드의 표면처리 및 입자크기별 접착력 실험 결과 78
[표 19] 모스티브의 조각정과 Ball Bur 표면처리의 입자크기별 통계분석 81
[표 20] 크리진의 조각정과 Ball Bur 표면처리의 입자크기별 통계분석 82
[표 21] 엠브리드의 조각정과 Ball Bur 표면처리의 입자크기별 통계분석 83
[표 22] 선정된 표면처리와 입자크기 80메시의 자외선경화수지 비교 85
[표 23] 선정된 표면처리와 입자크기 325메시의 자외선경화수지 비교 86
[표 24] 모스경도로 구분한 유색보석 116
[표 25] 보석의 쪼개짐/깨짐과 광택 119
[표 26] [작품 10]에 사용한 보석과 투명도 124
[표 27] 투명도와 두께 실험 #1 결과 129
[표 28] 투명도와 두께 실험 #2 결과 131
[표 29] 실험한 보석의 투명도 134
[그림 1] 〈은상감호작문자석연〉 (銀象嵌虎鵲紋紫石硯), 조선 21
[그림 2] 〈철제은상감화병〉 (鐵製銀象嵌花甁), 조선 21
[그림 3] 〈Two Rings with Lotus Flowers〉, 고대이집트 22
[그림 4] 〈Finger-Ring〉, 미노스 문명 22
[그림 5] 〈Standard of Ur〉, 2500 BC, Royal Cemetery(Ur) 23
[그림 6] 나전칠기 과정, 황삼용 공방, 남양주, 2018 24
[그림 7] 나전 바둑판(螺鈿棋盤, 나전 기반), 일제강점 24
[그림 8] 황삼용, 〈Pebbles〉, 나전끊음질, 2016-2017 25
[그림 9] William Singer, 〈Buffalo Belt Buckle〉, 1972 25
[그림 10] 4대 보석: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루비, 사파이어 26
[그림 11] 준보석: 터키석과 자수정 27
[그림 12] 유기질보석: 별갑(동물)과 호박(식물) 27
[그림 13] 모스굳기계 28
[그림 14] 보석의 투명도 29
[그림 15] 〈Coupe en forme de coquille〉, 1685, 루브르 박물관 32
[그림 16] 자수정을 열처리 한 황수정 33
[그림 17] 천연 황수정 33
[그림 18] 에메랄드와 페리도트 34
[그림 19] Alexandre Cabanel, 〈Cleopatra〉, 1887, 안트베르펜 왕립미술관 35
[그림 20] 〈Spouted Bowl〉, Ur, Sumer 36
[그림 21] magical mirror; mirror-case 36
[그림 22] 〈Breastplate in the form of a Scarab〉, New Kingdom, 이집트 37
[그림 23] 나바호족 터키석 팔찌 38
[그림 24] 〈Cylinder Seal〉, Akkadian (기원전 2350년-2150년경) 38
[그림 25] 〈String of Beads〉, Cape(Clothing), Early Dynastic (2650-2550BCE) 39
[그림 26] [그림 25] 디테일, Early Dynastic(2650-2550BCE) 39
[그림 27] 로도나이트와 로도크로사이트 39
[그림 28] 패싯티드 컷트 (London-Blue Topaz) 40
[그림 29] 카보숑 (American Mined™ Mona Lisa Turquoise™) 40
[그림 30] 〈The Blacas Cameo〉, 14-20 41
[그림 31] 텀블드 카넬리언 41
[그림 32] Sassoferrato, 〈The Virgin in Prayer〉, 1640-1650 42
[그림 33] 〈The Healing of the Man born Blind〉, (Maestà Predella Panels), 1278-1319 42
[그림 34] Gold Dagger with Scabbard 43
[그림 35] Arrow-head made of obsidian 43
[그림 36] 다이아몬드 바 세트 43
[그림 37] 〈세파르디 회당 앞에 재현된 판결흉패〉, 라마트간, 이스라엘 44
[그림 38] Joséphine's Acrostic Bracelets with the Names of Her Children, Hortense and Eugène 45
[그림 39] Hermann Jünger, 〈Necklace〉, 1957 46
[그림 40] Petra Class, 〈Greens〉 46
[그림 41] Sandra Enterline, 〈Ruby Tear Brooch〉, 2003 47
[그림 42] 김유정, 〈Lapis Lazuli + Tourmalated Quartz〉, 2021 47
[그림 43] Kelvin J. Birk, 〈Big Claw Ring with Crushed Gemstones〉 48
[그림 44] Kelvin J. Birk, 〈Grand Claw Ring〉 48
[그림 45] Kelvin J. Birk, 〈Big Claw Ring〉 48
[그림 46] Julia Obermaier, 〈Verborgen〉 49
[그림 47] Julia Obermaier, 〈Verborgen〉 49
[그림 48] Sandra Enterline, 〈Mica Drum Brooch with Rubies〉, 2004 50
[그림 49] Jean Vendome, 〈Vitrail〉, 1990 50
[그림 50] Jean Vendome, 〈Echo〉, 1990 50
[그림 51] Elaine Cox, 〈Field Brooch〉 51
[그림 52] Elaine Cox, 〈Ring, Layered〉 51
[그림 53] 전자 스펙트럼 56
[그림 54] Polymerization of Photopolymer by UV light 56
[그림 55] 치과용 광중합기와 수복 시 레진을 광중합하는 모습 59
[그림 56] SLA(Stereolithography Apparatus)방식, 좌: 상향식(Bottom-up), 우: 하향식(Top-Down) 60
[그림 57] SLA 방식으로 인쇄한 출력물과 고무몰드 61
[그림 58] OPI Nail Polish 63
[그림 59] 레진아트 세트 64
[그림 60] 접착력 실험 샘플 68
[그림 61] 샘플을 실험하는 모습 68
[그림 62] Shear Bond Tester를 사용하는 방법 69
[그림 63] 접착력을 높이기 위한 방도 (좌) 표면처리를 위해서 산부식 하는 중... 70
[그림 64] Stackable Mesh Sifter 70
[그림 65] 청금석 조각 70
[그림 66] 40메시, 80메시, 325메시로 거른 청금석 조각과 가루 71
[그림 67] 납작한 형태: 틀 제작 89
[그림 68] 조각정으로 표면처리한 모습 89
[그림 69] 입자크기 80메시로 1차 경화한 모습 89
[그림 70] 청금석 조각과 가루로 모든 공간을 경화한 모습 89
[그림 71] CA접착제를 사용하여 납작한 면을 상감했을 때 모습 90
[그림 72] 굴곡이 있는 형태: 401 순간접착제 사용 92
[그림 73] 굴곡이 있는 형태: 자외선경화수지 사용 92
[그림 74] 기물 샘플: 체이싱 93
[그림 75] 기물 샘플: 청금석 상감 93
[그림 76] 원통형에 CA접착제와 자외선경화수지의 사용 비교 95
[그림 77] 고려시대 청동숟가락 각 부분 명칭 96
[그림 78] 청동숟가락 형식 분류안 97
[그림 79] 명성유기 수자문무늬 수저 98
[그림 80] 명성유기 거북이 수저 98
[그림 81] 학 불로초 금부 순은99% 장인 예단 은수저 98
[그림 82] 가루형 한약 복용용 계량 숟가락 103
[그림 83] 〈Wreath, B17711〉, 푸아비의 버드나무 화환 104
[그림 84] 〈Wreath, B17710〉, 푸아비의 포플러 화환 104
[그림 85] 여러 가지 향신료의 원재료 모습 104
[그림 86] [작품 4]의 장식 확대 사진_1 108
[그림 87] [작품 4]의 장식 확대 사진_2 108
[그림 88] (좌) Kudurru, (우) Star of Ishtar 상세이미지 109
[그림 89] [작품 8]의 확대 사진 112
[그림 90] [작품 6]의 확대 사진 112
[그림 91] [작품 7]의 확대 사진 112
[그림 92] 공작석 조각과 가루 (Coarse & Powder) 117
[그림 93] 자수정 조각과 가루 (Coarse & Powder) 117
[그림 94] [작품 10]의 ⓵ 인회석 확대 사진 124
[그림 95] [작품 10]의 ⓷ 벽옥 확대 사진 124
[그림 96] 첫 번째 실험: 불투명 2mm 128
[그림 97] 투명도와 두께 첫 번째 실험 130
[그림 98] 투명도와 두께 두 번째 실험 132
[그림 99] Rene Lalique, 〈Dragonfly Pendant〉, circa 1904 135
[그림 100] Valeri Timofeev, 〈Champagne Flute〉, 1993 136
[그림 101] Diane Echnoz Almeyda, 〈Table Lamp〉, KSB Miniature Collection 136
[그림 102] 스테인드글라스 효과: 납작한 형태 샘플 138
[그림 103] 여러 가지 보석을 조색한 납작한 형태 샘플 138
[그림 104] [작품 15]의 일부 제작 과정: OHP 필름과 핫멜트 사용 141
[그림 105] 캔을 활용한 샘플 142
[그림 106] 알루미늄 테이프의 활용 142
[그림 107] 조민희, 〈Raising From Inside Out(v2017)〉 144
[그림 108] 조민희, 디테일, 〈Raising From Inside Out(v2017)〉 144
[그림 109] Stromatolite 145
[그림 110] 연구자가 모은 은가루 145
[그림 111] [작품 15] 〈Minerals Strata_02〉 초를 켜 놓은 모습 145
[그림 112] [작품 15] 초를 켜 놓은 모습 149
[그림 113] [작품 17]의 틀 제작 151
[그림 114] 천연 아메트린 151
[그림 115] [작품 18]의 제작 과정 154
[그림 116] 흑요석의 패각상 쪼개짐 155
[그림 117] 흑요석, 순지트, 제트 조각의 비교 사진 155
[그림 118] [작품 20]의 제작 과정: OHP 필름과 핫멜트 사용 158
[그림 119] [작품 21]의 작업 과정 162
[작품 1] 〈Spoon, Blue〉,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40x18x5mm~45x15x12mm, 2021 100
[작품 2] 〈구슬 계량 스푼 시리즈〉,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60x45x25mm~100xl5xl5mm, 2021 101
[작품 3] 〈Line Series〉,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70x27x7mm~120x30x5mm 2021 102
[작품 4] 〈Botanical Series〉,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80x35x12mm, 2021 106
[작품 5] 〈Botanical Series_Forks〉,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75x25x12mm, 2021 107
[작품 6] 〈Star Series_01〉,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40x18x5mm(포크), 140x25x5mm(스푼), 2021 110
[작품 7] 〈Star Series_02〉,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05x28x5mm, 100x25x5mm, 2021 111
[작품 8] 〈Stars 수저〉, 925은, 청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70x35x10mm(숟가락), 175x22x4mm(젓가락), 2021 114
[작품 9] 〈Stars Series_03, 과일꽂이〉, 925은, 청금석, 일장석, 자수정, 감람석, 터키석, 방해석, 능망가니즈석, 공작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2022 121
[작품 10] 〈Confetti Spoons〉, 925은, 청금석, 터키석, 자수정, 벽옥, 공작석, 인회석, 장미수정, 방해석, 자외선경 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40x30x5mm, 2022 122
[작품 11] 〈Candle Holders and Snuff Set〉, 925은, 청금석, 규공작석, 능망가니즈석, 감람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10x60x50mm, 110x70x20mm, 30x30x40mm, 2021 126
[작품 12] 〈Open Spoon Set〉, 925은, 자수정, 능망가니즈석, 일장석, 자외선경 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20x40x5mm 110x20x5mm, 110x40x5mm, 2022 139
[작품 13] 〈Coaster_01〉, 〈Coaster_02〉, 〈Coaster_03〉, 925은, 방해석, 자수정, 흑요석, 터키석, 홍보석, 능망가니즈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80x80x2.5mm, 100x90x2.5mm, 90x80x2.5mm, 2022 140
[작품 14] 〈Minerals〉, 925은, 자수정, 감람석, 방해석, 홍옥수,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65x65x40mm, 2022 147
[작품 15] 〈Minerals Strata_01〉, 〈Minerals Strata_02〉, 925은, 능망가니즈석, 방해석, 일장석, 홍옥수, 인회석, 감람석, 자외 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10x80x60mm, 85x85x60mm, 2022 148
[작품 16] 〈Crush to Form_01〉, 925은, 인회석, 자수정, 아프리카 옥, 근청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25x125x230mm, 2022 150
[작품 17] 〈Ametrine〉, 925은, 황수정, 자수정,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70x70x70mm, 2022 153
[작품 18] 〈Mineral Glass Set〉, 925은, 자수정, 흑요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40x40x70mm, 85x85x120mm, 90x90x110mm, 2022 156
[작품 19] 〈Minerals Strata_03〉 925은, 일장석, 홍옥수, 능망가니즈석, 방해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225x225x120mm, 2022 157
[작품 20] 〈Crush to Form_02〉, 925은, 황수정, 규공작석,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90x90x80mm, 80x80x100mm, 60x60x70mm, 2022 160
[작품 21] 〈Crush to Form_03〉 925은, 황수정, 감람석, 연수정, 자외선경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00x100x200mm, 2023 163
[작품 22] 〈Crush to Form_04〉 925은, 흑요석, 인회석, 천하석, 일장석, 방해석, 자외선경 화수지(보금광경화기법), 150x150x220mm, 2023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