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불교와 포스트휴머니즘 8
1. 연구 배경과 문제 제기 8
2. 연구의 필요성 14
3. 연구방법론 15
4. 선행연구의 성과와 한계 16
Ⅱ. 열반을 이해하는 두 가지 흐름: 신체성의 소멸과 유지 24
1. 열반과 '탈신체' 24
2. 열반을 신체성의 완전 소멸로 이해하는 관점 32
3. 열반에서 신체의 묘용(妙用)을 강조하는 관점 35
Ⅲ. 원효의 열반관에서 드러나는 신체관 39
1. 『열반종요』 속 열반과 신체성의 관계 41
1) 성정열반(性淨涅槃)과 방편괴열반(方便壞涅槃) 41
2) 유여열반과 무여열반 45
2. 법신을 트랜스휴먼으로 볼 수 있을까 55
1) 열반을 성취하기 위한 요건 56
2) 열반의 성취 요건을 밝히는 이유는 무엇인가 58
3) 열반 성취를 이해하는 다양한 시각 60
4) 원효의 법신관 63
3. 법신 전환을 위한 윤리적 요건 73
1) 사덕의 의미 73
2) 사덕을 정립한 이유 84
3) 사덕의 구체적 차별 95
4. 원효 열반관의 독창성: 색신과 법신의 중도적 수용 117
1) 색신과 법신의 중도적 수용 117
2) 출세간(出世間)에서 출출세간(出出世間)으로 118
3) 열반의 조건[三事]은 법신(法身)에 토대(體)를 두고 있다 119
4) 열반에 이르는 내용적 요건으로서의 사덕(四德) 120
Ⅳ. 신체에 대한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 휴머니즘의 관점 123
1.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의 신체성 124
2. 트랜스휴머니즘(Transhumanism): 신체성의 향상과 증강 129
3. 기술적 포스트휴머니즘(Posthumanism): 신체성의 해체와 전환 133
1) '포스트휴먼'이란 무엇인가: '미륵'과 '포스트휴먼' 133
2)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먼'의 주체성 138
3) 포스트휴머니즘의 전개와 전망 145
4) 기술적 포스트휴머니즘의 전개와 전망 147
Ⅴ. 불교와 '불교 트랜스휴머니즘(Buddhist Trans humanism)'의 간극 151
1. 불교와 트랜스휴머니즘의 융합 가능성 152
2. '도덕공학(Moral Engineering)'과 인간 향상 153
3. 불교 윤리적 관점에 입각한 도덕성 증강 시도 비판 155
Ⅵ. 기술적 포스트휴머니즘의 불멸 추구와 불교의 열반 추구 159
1. 열반과 불멸(不滅) 159
2. 불교와 트랜스휴머니즘의 고통에 대한 서로 다른 시선 164
3. 트랜스휴머니즘과 기술적 포스트휴머니즘의 '탈신체화': 구체적 실례 173
1)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 Computer Interface)': '마인드 업로딩(Mind-Uploaidng)'의 토대 174
2) 인공지능 '알파폴드2': 생명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178
3) 클라우드 기술: 자아(自我)의 백업(back up) 장치 180
Ⅶ. 원효의 열반사덕에 입각한 '탈(脫)신체화' 비판 184
1. '상(常)'과 포스트휴머니즘의 불멸 추구 184
2. '락(樂)'과 포스트휴머니즘의 육체의 고통 186
3. '아(我)'와 포스트휴머니즘의 자아 복제(확장) 187
4. '정(淨)'과 포스트휴머니즘의 '탈신체화' 189
Ⅷ. 결론 193
참고문헌 197
Abstract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