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언어게임에서 지시 표현의 이해 과정을 LCA 모형(Usher & McClelland, 2001)으로 설명하고자 했다. 특히 지시 표현 중 형용사에 초점을 맞추고, 맥락 의존성이 다른 크기 형용사와 색깔 형용사의 처리 차이를 모형으로 설명하려 했다. 이를 위해 먼저 Frank와 Goodman의 (2012)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형용사가 대조적으로 이해될 수 있음을 반복 검증하였고, 그러한 경향이 크기 형용사가 색깔 형용사에 비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는 Sedivy 등의(1999) 실험 방법을 사용하여 동일한 맥락에서 크기 형용사와 색깔 형용사의 안구 운동 시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 차이가 LCA 모형의 정보 입력 파라미터와 관련이 있음을 보였다. 또한 대조의 유무라는 시각적 맥락이 형용사의 안구 운동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크기 형용사의 경우 대조의 유무가 안구 운동 시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며, 이것이 LCA 모형의 횡적 억제 파라미터와 관련이 있음을 보였다. 반면 색깔 형용사의 경우 대조의 유무에 따른 안구 운동 시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언어게임에서 안구 운동 시간에 영향을 주는 두 요인을 서로 다른 LCA 모형의 파라미터의 차이로 설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실험 방법과 분석의 한계를 기술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