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서론 10
소셜 미디어 중독의 개념 11
소셜 미디어 중독의 측정 14
소셜 미디어 중독과 심리적 건강의 관계 20
소셜 미디어 중독에 대한 주요 이론 22
소셜 미디어 중독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 29
소셜 미디어 중독에 대한 치료적 개입 37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42
연구 1. Bergen 소셜 미디어 중독 척도의 번안 및 타당화 46
방법 49
결과 55
논의 62
연구 2. 소셜 미디어 중독에 이르는 경로 탐색: 자기와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69
방법 73
결과 76
논의 85
연구 3. 소셜 미디어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99
방법 104
결과 115
논의 126
종합논의 134
참고문헌 144
부록 182
부록 1. 연구 2 여성 표본에서의 병리적 자기애와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자기 불일치감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n = 255) 183
부록 2. 연구 2 남성 표본에서의 대인관계 지향성과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n = 252) 184
부록 3. 자기애적 웅대성과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자기 불일치감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N = 507) 185
부록 4. 자기애적 취약성과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자기 불일치감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N = 507) 186
부록 5. 연구 3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소감과 변화요인 평가 187
부록 6. 한국어판 Bergen 소셜 미디어 중독 척도(BSMAS) 190
부록 7. 한국어판 Bergen 소셜 미디어 중독 척도 확장형(BSMAS-E) 191
부록 8. 우울, 불안, 스트레스 척도-21(DASS-21) 192
부록 9. 로젠버그 자아존중감 척도(RSE) 193
부록 10. UCLA 외로움 척도(RULS) 194
부록 11. 병리적 자기애 척도(PNI) 195
부록 12. 자기 질문지(SQ) 198
부록 13. 대인관계 지향성 척도(FIRO-B) 200
부록 14.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 척도(SUE) 201
부록 15.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GSE) 202
Abstract 203
표 1. 소셜 미디어 중독 측정도구 17
표 2. 한국어판 BSMAS의 문항별 기술 통계(N = 377) 55
표 3. 연구 1에 사용된 척도의 평균 및 표준편차(N = 377) 56
표 4. 한국어판 BSMAS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N = 377) 57
표 5. 한국어판 BSMAS와 다른 척도들 간의 상관계수 59
표 6. BSMAS에 대한 잠재 프로파일 분석 결과(N = 377) 61
표 7. 잠재 프로파일 분석에 따른 위험군(at-risk)을 변별하기 위한 BSMAS의 절단점 62
표 8. 연구 2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량 및 성차(N = 507) 77
표 9. 연구 2 주요 변인 간 상관계수(N = 507) 78
표 10. 연구 2 남성 표본에서의 주요 변인 간 상관계수(n = 252) 79
표 11. 연구 2 여성 표본에서의 주요 변인 간 상관계수(n = 252) 79
표 12. 병리적 자기애와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자기 불일치감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N = 507) 81
표 13. 대인관계 지향성과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N = 507) 84
표 14. 소셜 미디어 중독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107
표 15. 개입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N = 21) 116
표 16. 처치 조건 및 측정 시기의 상호작용에 대한 차이 검정 및 효과크기 117
표 17. 집단 간 종속 측정치 변화량 비교(N = 21) 118
표 18. 측정 시기 별 집단 내 차이 분석 124
표 19. 소셜 미디어 중독 수준의 변화량과 기타 변인의 변화량 간 상관(N = 9) 125
그림 1. I-PACE 모델 25
그림 2. I-PACE 모델과 CBT-IA의 통합 42
그림 3. 한국어판 BSMAS의 단일 요인 모형 57
그림 4. BSMAS 잠재 프로파일 그래프 61
그림 5. 병리적 자기애와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자기 불일치감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 81
그림 6. 대인관계 지향성과 소셜 미디어 중독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의 순차적 매개효과 84
그림 7. 연구 3의 절차 106
그림 8. 소셜 미디어 중독 수준(BSMAS)의 변화 120
그림 9. 소셜 미디어 사용 기대 수준(SUE)의 변화 120
그림 10. 우울, 불안, 스트레스 수준(DASS-21)의 변화 121
그림 11. 외로움 수준(RULS)의 변화 121
그림 12. 자존감 수준(RSE)의 변화 122
그림 13. 자기효능감 수준(GSE)의 변화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