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 문제 18
4. 용어의 정의 18
가. 일터행복감 18
나. 검사도구 개발 19
5. 연구의 제한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검사도구의 개념 20
2. 행복의 정의 21
가. 행복과 유사한 개념 21
나. 행복에 대한 관점 25
3. 일터행복감 측정 33
가. 일터행복감의 중요성 33
나. 일터행복감 측정 38
4. 일터행복감 개념모형 설정 55
가. 일터행복감 개념 정의 55
나. 일터행복감 개념모형안 정의 75
Ⅲ. 연구방법 83
1. 개발 계획수립 및 일터행복감 개념모형 설정 84
가. 개발 계획 수립 84
나. 일터행복감 개념모형안 설정 85
2. 예비문항 개발 89
가. 예비문항 작성 89
나. 문항 반응양식 결정 90
다. 문항검토 및 수정 92
3. 예비조사 실시 94
가. 자료 수집 94
나. 자료의 분석 95
4. 본조사 실시 및 개념모형 최종 확립 97
가. 본조사 실시 97
나. 개념모형 최종 확립 104
Ⅳ. 연구결과 105
1. 개념모형안 타당도 검증 105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6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1
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5
2. 예비문항 타당도 검증 120
가. 예비문항(안) 구성 및 확정 120
3. 예비조사 138
가. 문항 양호도 검증 140
나. 구인타당도 검증 144
4. 본조사 146
가. 문항 양호도 검증 148
나. 구인타당도 검증 152
5. 집단간 차이검증 166
가. 성별 166
나. 연령별 167
다. 결혼여부 168
라. 학력 170
마. 직급 171
바. 연봉수준 173
6. 최종 검사도구 175
가.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명(名) 175
나.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목적 176
다.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활용 176
라.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 대상 176
마.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 소요시간 176
바.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내용 177
사.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문항 178
아.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양호도 180
7. 연구결과 및 논의 181
가. 일터행복감 개념모형 설정 181
나. 일터행복감 검사문항 개발 및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182
다.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집단간 차이 검증 184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88
1. 요약 188
2. 결론 192
3. 제언 196
참고문헌 199
부록 241
부록 1. 개념모형(안) 델파이 설문지 241
〈부록 1-1〉 1차 델파이 설문지 241
〈부록 1-2〉 2차 델파이 설문지 250
〈부록 1-3〉 3차 델파이 설문지 255
부록 2. 예비문항(안) 델파이 설문지 263
〈부록 2-1〉 1차 델파이 설문지 263
〈부록 2-2〉 2차 델파이 설문지 277
부록 3. 예비조사 문항 285
부록 4. 예비조사용 설문지 291
부록 5. 예비조사 분석결과 295
〈부록 5-1〉 문항분석(차원 단위) 295
〈부록 5-2〉 문항분석(차원 단위) 296
〈부록 5-3〉 문항분석(차원 단위) 297
〈부록 5-4〉 문항분석(차원 단위) 298
〈부록 5-5〉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299
〈부록 5-6〉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00
〈부록 5-7〉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01
〈부록 5-8〉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02
부록 6. 본조사용 설문지 303
부록 7. 본조사 분석결과 307
〈부록 7-1〉 문항분석(차원 단위) 307
〈부록 7-2〉 문항분석(차원 단위) 308
〈부록 7-3〉 문항분석(차원 단위) 309
〈부록 7-4〉 문항분석(차원 단위) 310
〈부록 7-5〉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11
〈부록 7-6〉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12
〈부록 7-7〉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13
〈부록 7-8〉 문항분석(하위요인 단위) 314
부록 8. 준거타당도 분석 도구 315
〈부록 8-1〉 행복감 단축형(COMOSWB) 315
〈부록 8-2〉 HAW 척도 316
〈부록 8-3〉 삼성경제연구소 직장인의 행복 척도 317
부록 9.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전문가 서면 및 면담 요약 318
Abstract 319
〈표 Ⅱ-1〉 행복 유사 개념 분류 25
〈표 Ⅱ-2〉 행복에 대한 관점 27
〈표 Ⅱ-3〉 상향적 접근과 하향적 접근의 차이 32
〈표 Ⅱ-4〉 삶의 만족 척도 43
〈표 Ⅱ-5〉 정서 경험 척도 문항 44
〈표 Ⅱ-6〉 주관적 행복감 척도(Subjective Happiness Scale) 45
〈표 Ⅱ-7〉 심리적 안녕감의 6가지 차원 47
〈표 Ⅱ-8〉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 PWB) 척도 48
〈표 Ⅱ-9〉 HAW(Happiness at Workplace) 척도 50
〈표 Ⅱ-10〉 일터 행복감 척도(종합) 54
〈표 Ⅱ-11〉 일터행복감 차원(일시적/개인/단위·조직) 57
〈표 Ⅱ-12〉 개인/조직/사회 차원의 일터행복감 구분 59
〈표 Ⅱ-13〉 일터행복감 차원 정의 종합 62
〈표 Ⅱ-14〉 PERMA 모델 69
〈표 Ⅱ-15〉 HAW 구성 요인 70
〈표 Ⅱ-16〉 일터행복감 구성요인 종합 74
〈표 Ⅱ-17〉 일터행복감 개념모형안 정의 82
〈표 Ⅲ-1〉 일터행복감 개념모형(안)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집단 설정 기준 87
〈표 Ⅲ-2〉 전문가집단 구성 87
〈표 Ⅲ-3〉 패널 수와 CVR 관계 88
〈표 Ⅲ-4〉 전문가 의견에 대한 자료 분석 기준 89
〈표 Ⅲ-5〉 문항 작성 시 고려사항 91
〈표 Ⅲ-6〉 일터행복감 개념모형(안)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전문가집단 구성 94
〈표 Ⅲ-7〉 문항분석을 위한 통계기준 96
〈표 Ⅲ-8〉 제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종사자수(2018년) 98
〈표 Ⅲ-9〉 제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반 종사자수 및 비율 99
〈표 Ⅲ-10〉 2022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및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현황 100
〈표 Ⅲ-11〉 타당도 분석을 위한 통계기준 103
〈표 Ⅲ-12〉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지수를 위한 통계기준 104
〈표 Ⅳ-1〉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개념모형 105
〈표 Ⅳ-2〉 1차 델파이-차원 분석 결과 107
〈표 Ⅳ-3〉 1차 델파이-하위요인 분석 결과 108
〈표 Ⅳ-4〉 1차 델파이 - 전문가 의견 110
〈표 Ⅳ-5〉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1
〈표 Ⅳ-6〉 2차 델파이-차원 분석 결과 112
〈표 Ⅳ-7〉 2차 델파이-하위요인 분석 결과 112
〈표 Ⅳ-8〉 2차 델파이 - 전문가 의견 113
〈표 Ⅳ-9〉 2차 델파이 조사결과 115
〈표 Ⅳ-10〉 3차 델파이- 차원 분석 결과 116
〈표 Ⅳ-11〉 3차 델파이 - 하위요인 분석 결과 116
〈표 Ⅳ-12〉 예비조사용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개념모형 118
〈표 Ⅳ-13〉 〔일에대한 긍정적 감정〕 예비문항 델파이 분석 결과 121
〈표 Ⅳ-14〉 〔일의 의미와 목적〕 예비문항 델파이 분석 결과 123
〈표 Ⅳ-15〉 〔일을 통한 성취감과 자아실현〕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4
〈표 Ⅳ-16〉 〔상사와의 관계〕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5
〈표 Ⅳ-17〉 〔동료와의 관계〕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6
〈표 Ⅳ-18〉 〔성과에 대한 보상〕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7
〈표 Ⅳ-19〉 〔근무황경〕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8
〈표 Ⅳ-20〉 〔성장 및 경력개발 기회〕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9
〈표 Ⅳ-21〉 〔공유된 비전과 가치〕 예비문항 델파이 분석 결과 130
〈표 Ⅳ-22〉 〔소속감과 존중〕 예비문항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131
〈표 Ⅳ-23〉 〔조직에 대한 자부심〕 예비문항 델파이 분석 결과 132
〈표 Ⅳ-24〉 〔일 차원〕 예비문항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133
〈표 Ⅳ-25〉 〔관계 차원〕 예비문항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134
〈표 Ⅳ-26〉 〔제도 차원〕 예비문항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135
〈표 Ⅳ-27〉 〔문화 차원〕 예비문항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137
〈표 Ⅳ-28〉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예비조사 분석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9
〈표 Ⅳ-29〉 예비조사 문항의 Cronbach a 142
〈표 Ⅳ-30〉 하위요인간 상관관계 145
〈표 Ⅳ-31〉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본조사 분석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47
〈표 Ⅳ-32〉 하위요인간 상관관계 153
〈표 Ⅳ-3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고유값 1 이상인 요인들의 설명된 총분산 155
〈표 Ⅳ-3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패턴행렬)(1/3) 156
〈표 Ⅳ-3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패턴행렬)(2/3) 157
〈표 Ⅳ-3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패턴행렬)(3/3) 158
〈표 Ⅳ-35〉 수정된 개념모형안의 하위요인 및 문항 수 160
〈표 Ⅳ-36〉 적합도 지수 162
〈표 Ⅳ-37〉 구조(이론) 모형의 경로계수 163
〈표 Ⅳ-38〉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와의 상관분석 164
〈표 Ⅳ-39〉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신뢰도 165
〈표 Ⅳ-40〉 성별에 따른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의 차이 166
〈표 Ⅳ-41〉 연령에 따른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의 차이 167
〈표 Ⅳ-42〉 결혼여부에 따른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의 차이 169
〈표 Ⅳ-43〉 학력에 따른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의 차이 170
〈표 Ⅳ-44〉 직급에 따른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의 차이 172
〈표 Ⅳ-45〉 연봉수준에 따른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의 차이 173
그림 Ⅱ-1. 상향확산이론과 하향확산이론 32
그림 Ⅱ-2. 이스털린 패러독스(Easterlin paradox) 40
그림 Ⅱ-3. 행복의 위계(A hierarchical model of happiness) 42
그림 Ⅱ-4. 일터행복감 요인 (Parameters of Workplace Happiness) 60
그림 Ⅱ-5. 구성원 행복을 위한 직원 경험 3가지 차원 (The employee experience (EMX) framework for well-being) 61
그림 Ⅱ-6.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일터행복감 차원 구분 64
그림 Ⅱ-7. 일터 행복의 구조 (The structure of happiness at work) 65
그림 Ⅱ-8. 개념모형 정의를 위한 차원과 요인종합 76
그림 Ⅱ-9. 일터행복감 개념모형안 81
그림 Ⅲ-1. 연구절차 및 방법 83
그림 Ⅲ-2. 일터행복감 검사도구 예비문항 작성절차 92
그림 Ⅳ-1.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델파이 결과 종합 119
그림 Ⅳ-2.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예비조사 문항 개발 절차 120
그림 Ⅳ-3. 델파이 조사에 따른 문항수 변화 138
그림 Ⅳ-4.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된 개념모형안 160
그림 Ⅳ-5. 기업체 근로자 일터행복감 검사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델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