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글로벌 철강 및 철광석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국제상품시장에 미치는 중국의 영향력을 탐구하고 분석하였다. 중국은 21세기에 전 세계 생산량과 소비의 절반을 차지하는 최대 철강 시장으로 성장하였으며, 세계 철강산업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전세계 철강 공급사슬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다양한 시계열 분석 방법론을 사용하여 중국이 글로벌 철강 및 철광석 시장에 미친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영향력을 종합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 ARDL 모형을 통한 글로벌 철강 산업의 M&A 패턴과 결정요인, (2) SVAR 모형을 통한 글로벌 철광석 시장의 수요 및 공급 충격의 영향력, (3) VECM 및 가격발견 기여도 측정 방법을 통한 글로벌 철광석 시장 간 가격발견 등 세 가지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는 M&A 데이터를 대리변수로 활용하여 철강산업의 구조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중국의 철강 생산 및 공급 증가가 M&A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변수 간 장기 인과관계를 식별할 수 있는 ARDL(autoregressive distributed lag) 모델을 사용하였다. 분석 기간은 1991년부터 2018년까지이며 분기 단위의 데이터로 구성하였다. 중국의 영향력을 분리하고자 중국의 철강 순수출 전환 시점인 2006년을 기점으로 분석 기간을 구분한 후, 글로벌 철강 생산량을 중국과 중국 외 지역의 데이터로 구분하였다. 또한 M&A가 지역별로도 동일한 패턴을 지니는지에 대한 분석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글로벌 철강 M&A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중국이 순수출국으로 전환한 이후 기간에서만 철강 수급이 M&A에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으며, 중국의 철강 공급이 증가함에 따라 M&A 패턴과 수급 사이의 관계에 구조적 변화가 발생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 전체 철강 생산량은 M&A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중국과 중국 외 지역으로 분리한 결과 M&A는 중국 생산에만 부정적 영향을 받고 중국 외 생산량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역별 M&A 패턴은 상이하게 나타났으나, 유럽과 북미 지역의 M&A가 중국 철강 생산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두 번째 연구는 철광석 가격변동에 관한 분석이다. 철광석 시장은 호주와 브라질의 독과점적 공급 구조와 중국의 높은 소비 점유율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철광석 가격에 대한 공급과 수요 충격의 영향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적 공급 및 수요 충격을 식별할 수 있는 SVAR (structural vector autoregression) 모델을 사용하였다. 공급 충격으로는 호주와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량을, 수요 충격으로는 철강 생산량을 대리 변수로 사용하였다. 특히 철광석 가격 변동에 중국의 수요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수요 충격 변수인 철강 생산량을 아래와 같이 재구성하여 2개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먼저 중국이 철광석 최대 소비국이자 수입국인 점을 고려하여, 중국 및 중국 외 철강 생산량을 각각 수요 충격으로 사용하는 모형을 수립하였다. 이어서 중국의 소형 철강사들이 철광석 현물 시장 참여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중국 중대형 및 소형 철강사 생산량을 구분한 후 각각 수요 충격 변수로 사용하는 모형을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철광석 현물 가격은 공급보다 수요 충격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과 중국 외 수요에 따른 영향력을 살펴보면, 중국 영향력이 그 외 지역보다 훨씬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소형 철강사들보다 중대형 철강사들의 생산 변화가 철광석 현물 가격에 더 큰 충격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 중대형 철강사들의 생산 활동이 철광석 가격 변동의 가장 큰 결정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증 결과는 중국이 세계 최대 철광석 수요자임에도 불구, 중국은 철광석 가격 결정을 주도하지 못하고 오히려 가격 변동성에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판단된다. 한편, 공급 요인이 철광석 현물 가격 변동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을 낮은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연구는 철광석 선물 시장의 가격발견에 관한 분석이다. 중국 대련상품거래소(DCE)는 거래량 기준 세계 최대 철광석 선물 시장이다. 선물 거래의 역사가 오래된 비철금속과 달리 철광석의 경우 2010년대 들어서야 선물 거래가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는 선물시장 거래를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DCE와 미국 COMEX, 싱가포르 SGX, 그리고 글로벌 현물 시장 간의 정보이전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각각의 시장이 가격 발견에 미치는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VECM(vector error correction model)과 가격발견 기여도를 추정하는 IS(Information Share) 및 CS(Component Share)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선물 시장에서는 SGX가 가장 주도적인 시장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현물시장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현물 가격이 DCE 선물 가격을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DCE가 가격발견을 주도하는 시장이라는 증거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다만 구간별 분석 결과에서는 시점에 따라 시장 간 정보이전의 패턴과 가격발견 기여도가 상이하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세계 철강 및 철광석 시장에 미치는 중국의 영향력에 대한 구조적이고 다양한 분석방법과 결과를 제공한다. 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국이 철강산업과 공급사슬에 미친 영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해 볼 수 있다.
1) 중국은 세계 최대 철강 생산국으로서 세계 철강 수요 및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M&A와 같은 산업 구조 변화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2) 중국은 철광석 최대 소비자로서 국제 철광석 시장의 가격 변동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국제시장에서의 가격 주도권(협상력)은 아직까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철강 분야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철강산업의 M&A 결정요인, 철광석 가격변동의 구조적 요인, 철광석 선물 시장간 가격발견 분석을 종합적으로 실시하였다는 데에 학술적 의의가 있다. 또한 특정 국가 혹은 지역 차원에서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구조적으로 분석하는데 적용 가능한 연구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