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9
1.2. 연구 문제 12
2. 이론적 배경 13
2.1. 실험 수업의 목적 13
2.2. 유스투스 폰 리비히 18
3. 유스투스 폰 리비히의 생애 21
3.1. 리비히가 경험한 독일에서의 화학 21
3.2. 리비히가 경험한 프랑스에서의 화학 23
3.3. 독일에서 화학의 상태(Zustand) 25
4. 실험 수업의 목적 27
4.1. 실험 수업의 목적: "현상의 언어" 28
4.2. 화학 교육에서 리비히의 실천 33
4.2.1. 유기물 분석 도구 33
4.2.2. 실험교수법 40
5. 현대 화학 교육에 대한 시사점 43
6.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8
[표 2-1] 선행 문헌에 나타난 대학 실험실에서 실험 수업의 목적 16
[그림 4-1] 베르셀리우스의 유기물 분석 도구 35
[그림 4-2] (a) 리비히의 유기물 분석 도구; (b) 칼리구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