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제2장 혐오에 대한 이해 23
제1절 혐오의 개념 23
1. 혐오의 의미와 특성 23
2. 혐오와 유사 정서의 비교 32
제2절 혐오의 기능에 대한 입장 36
1. 혐오의 긍정적 기능에 대한 입장 36
2. 혐오의 부정적 기능에 대한 입장 45
제3장 혐오의 심화 53
제1절 혐오의 심화 원인 53
1. 자신 혹은 내집단에 대한 잘못된 애착 53
2. 내집단과 외집단의 구분 및 정서적 공감의 한계 58
제2절 혐오의 심화 과정 62
1. 혐오 피라미드에 드러난 혐오의 심화 과정 62
2. 미디어를 통한 혐오의 심화 과정 66
제4장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도덕적 정서 72
제1절 정서와 도덕적 정서의 개념 72
1. 정서 72
2. 도덕적 정서 81
제2절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도덕적 정서 함양 87
1.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도덕적 정서 교육의 목적 87
2.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도덕적 정서 교육의 내용 95
제5장 혐오문제 극복을 위한 도덕적 정서 교육 방안 100
제1절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100
1. 2022 교육과정에서 혐오 관련 정서 교육의 문제점 100
2.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모색 111
제2절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114
1.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교수 학습 방안 114
2.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평가 방안 126
제3절 도덕 교사의 역할 개선 131
1. 도덕적 전문가이자 역할 모델로서의 교사 131
2. 정서 조절과 성찰을 촉진하는 조력자로서의 교사 132
제6장 결론 134
참고문헌 141
Abstract 160
〈표1〉 Rozin이 제시한 혐오의 단계 27
〈표2〉 Haidt가 제시한 직관적 윤리의 다섯 가지 기반 40
〈표3〉 혐오 표현의 종류 63
〈표4〉 인간의 기본 정서 73
〈표5〉 유의성과 초점에 근거한 도덕적 정서의 분류 82
〈표6〉 사회정서학습의 핵심 역량과 하위 기술 88
〈표7-1〉 초등학교와 중학교 '도덕'의 '내용 체계'에서 정서 관련 서술 내용 102
〈표7-2〉 초등학교와 중학교 '도덕'의 '성취기준'에서 정서 관련 서술 내용 104
〈표7-3〉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서 정서 관련 서술 내용 106
〈표7-4〉 고등학교 '인문학과 윤리'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서 정서 관련 서술 내용 108
〈표7-5〉 고등학교 '윤리 문제 탐구' 과목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서 정서 관련 서술 내용 110
〈표8〉 2022 교육과정의 '윤리문제 탐구'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개선 방안 113
〈표9〉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한 도덕적 정서 학습 모형 120
〈표10〉 정서가 기반으로 하는 신념의 합리성 검토 질문지 123
〈표11-1〉 인지적 영역의 자기평가지(체크리스트) 127
〈표11-2〉 인지적 영역의 자기평가지(서술형) 128
〈표12〉 정의적 영역의 자기평가지 (서술형) 129
〈그림1〉 혐오 피라미드 62
〈그림2〉 침묵의 나선 모델 69
〈그림3〉 Reeve의 정서 모형 79
〈그림4〉 정서와 도덕적 정서의 관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