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문제 제기 10
1.2. 선행 연구 14
1.2.1. '只', '就', '才'에 대한 개별 연구 14
1.2.2. '只', '就', '才'에 대한 대조 연구 18
1.3. 연구 방법 24
1.4. 논의 구성 26
제2장 '只', '就', '才'의 비연용 특성 27
2.1. 주어 수식 양상 28
2.1.1. 수량 미포함 주어 28
2.1.2. 수량 포함 주어 32
2.2. 술어 수식 양상 39
2.2.1. 체언성 술어 39
2.2.2. 용언성 술어 48
2.3. 부사어 수식 양상 64
2.3.1. 수량 미포함 부사어 64
2.3.2. 수량 포함 부사어 67
2.4. 소결 72
제3장 '只', '就', '才'의 연용 특성 74
3.1. 연속적 연용 양상 74
3.1.1. 수량 미포함 주어, 술어, 부사어 76
3.1.2. 수량 포함 주어, 술어, 부사어 80
3.2. 비연속적 연용 양상 102
3.2.1. 수량 미포함 주어와 술어, 주어와 부사어 102
3.2.2. 수량 포함 주어와 술어, 주어와 부사어 107
3.3. 소결 139
제4장 '只', '就', '才'의 특성 해석 142
4.1. 의미변화 과정 142
4.2. 의미기능 차이 149
4.2.1. 유일성 및 양태성₁ 151
4.2.2. 한량성 및 양태성₂ 162
4.3. 소결 181
제5장 결론 183
참고문헌 186
中文摘要 193
〈표 1〉 한정부사 '只', '就', '才'의 사전적 의미 12
〈표 2〉 어감 설문조사 실험자의 학력 정보 25
〈표 3〉 어감 설문조사 결과의 표기 방법 25
〈표 4〉 '只', '就', '才'가 주어를 수식하는 통사적 특성 37
〈표 5〉 '只', '就', '才'가 주어를 수식하는 의미적 특성 37
〈표 6〉 '只', '就', '才'가 주어를 수식하는 화용적 특성 38
〈표 7〉 '只', '就', '才'가 술어를 수식하는 통사적 특성 59
〈표 8〉 '只', '就', '才'가 술어를 수식하는 의미적 특성 61
〈표 9〉 '只', '就', '才'가 술어를 수식하는 화용적 특성 63
〈표 10〉 '只', '就', '才'가 부사어를 수식하는 통사적 특성 70
〈표 11〉 '只', '就', '才'가 부사어를 수식하는 의미적 특성 70
〈표 12〉 '只', '就', '才'가 부사어를 수식하는 화용적 특성 71
〈표 13〉 전연용, 후연용 능력이 있는 부사 75
〈표 14〉 '只', '就', '才'의 연속적 연용 특성 99
〈표 15〉 '只', '就', '才'의 비연속적 연용 특성 137
〈표 16〉 '只', '就', '才'의 의미기능 차이 180
〈그림 1〉 '就'와 '才'의 주관적 심리 상태 차이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