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Ⅱ. 허구적 이미지가 반영하는 세태 12
1. 외모지상주의와 이미지 편집·보정 문화 12
2. 자기계발문화와 디지털 미디어 17
Ⅲ. 연출된 자아의 사회 27
1. '부캐'를 활용한 다중적 세계관 창출 27
2. '가상인간 인플루언서'의 세공된 페르소나 29
Ⅳ. 허구적 상상의 시각화 34
1. 허구적 용도의 모형화된 오브제 34
2. 허구적 설정을 통한 내러티브 구축 42
Ⅴ. 결론 49
참고문헌 52
Abstract 54
그림 1. 〈더 높이, 더 높이〉, 2017, 디지털 프린팅, 총 14개의 이미지, 각 45x65mm *시리즈 작품 중 일부 14
그림 2. 〈더 높이, 더 높이〉, 2017, 디지털 프린팅, 인터뷰 영상(1:00), 서울대학교 예술복합연구동 15
그림 3. 《How to~》 시리즈: 일터에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법, 2019, 디지털 이미지 19
그림 4. 《How to~》series: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법, 2019, 디지털 이미지 21
그림 5. 〈궁극의 힐링〉, 2017, PC용 팝업 프로그램 22
그림 6. 〈Item Inventory〉, 2021, 세라믹, 스테인리스 스틸, 수창청춘맨숀 (대구, 대한민국) 설치장면 25
그림 7. 〈Soft Prologue〉, 2021, 세라믹, 스테인리스 스틸, 쿤스트독523 (부산, 대한민국) 설치장면 26
그림 8. 〈디지털 성괴 '데아 리'의 감성하루〉, 2020~, 인스타그램 포스트 28
그림 9. 〈Soft Touch〉, 2021, 혼합매체, 비디오 (5분 2초) 32
그림 10. 〈Soft Touch〉, 2021, 혼합매체, 비디오 (5분 2초) 32
그림 11. 〈Connect-Disconnect-Reconnect〉, 2021, 혼합매체(스테인리스 스틸, 3D 프린트된 헤드기어 모형, 아크릴) 36
그림 12. 〈헤드기어 Smile! 아이디어 스케치〉, 2020, 디지털 드로잉 37
그림 13. 〈Connect-Disconnect-Reconnect〉, 2021, 혼합매체, 대구예술발전소(대구, 대한민국), 설치장면 39
그림 14. 〈Connect-Disconnect-Reconnect〉, 2021, 혼합매체 39
그림 15. 〈빠른 소셜미디어 인터렉션을 위한 웨어러블 디자인〉, 2022, 디지털 이미지 41
그림 16. 〈Soft Touch〉, 2022, 혼합매체, 비디오(5분 02초) 42
그림 17. 〈Soft Touch〉, 2022, 혼합매체, 비디오(5분 02초) 43
그림 18. 〈Soft Touch〉, 2022, 혼합매체, 비디오(5분 02초) 48
참고 그림1. 보정어플 '스노우' 16
참고 그림2. 영화 '엘리시움'의 엑소스켈레톤 수트 23
참고 그림3. 게임 'Cyberpunk2077'의 인벤토리 공간 24
참고 그림4.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로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