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약어표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문제 12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9
제2장 행동 윤리학 도덕 철학적 정초의 예비적 고찰 22
제1절 행동 윤리학의 주요 개념 및 한계 22
1) 행동 윤리학 연구의 문제의식 및 주요 연구 결과 22
2) 행동 윤리학에 관한 비판적 연구 31
제2절 행동 윤리학의 셸링 철학적 정초 필요성 34
1) 행동 윤리학의 도덕철학적 정초 과제와 셸링 철학의 적합성 34
2) 셸링 철학의 도덕과 악 개념의 정리 38
제3장 행동 윤리학의 셸링 철학적 정초 탐구 44
제1절 행동 윤리학의 문제의식 및 악의 성격의 공유 과제 44
1) 행동 윤리학과 셸링 철학의 문제의식 및 악 개념의 공유 가능성 45
2) 평범한 개인의 악에 관한 한나 아렌트와의 비교 49
제2절 새로운 도덕 철학적 정초의 과제 52
1) 셸링 도덕 철학의 기초로서 동일성(Identität) 개념 53
2) 레비나스적 행동 윤리학에의 도전 60
제3절 악과 악의 원인의 철학적 구분 및 보편적 해석의 과제 65
1) 포텐츠(Potenz)와 악의 발생 원리 66
2) 가능태로서의 악에 관한 스토아적 이해와의 비교 72
3) 쇼펜하우어 및 흄의 악 개념과의 비교 77
제4절 악의 도덕적·윤리적 책임 근거의 과제 78
1) 셸링의 자유(Freiheit) 개념과 가능태로서의 악 78
2) 전통적 악 개념과의 비교 82
제5절 셸링 철학에 관한 비판과 극복 가능성 86
1) 무차별(Indefferenz)에 관한 오해와 해소 86
2) 과도한 도덕적·윤리적 책임의 문제와 극복 가능성 89
제4장 셸링적 행동 윤리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91
제1절 셸링적 행동 윤리학 악 개념의 도덕교육적 함의 91
1) 도덕적 메타인지(moral metacognition)에의 함의 91
2) 도덕적 회복탄력성(moral resilience)에의 함의 100
3) 도덕적 겸손함(moral humility)에의 함의 106
제2절 셸링적 행동 윤리학의 도덕교육적 활용 112
1) 도덕교육에서의 넛지(nudge) 활용에의 함의 112
2) 사전부검식(Pre-Mortem) 행동 윤리학 활용에의 함의 116
3) 셸링 선(善) 포텐츠 개념에 따른 행동 윤리학 접근의 한계 122
제5장 결론 124
참고문헌 129
Abstract 139
[표 1] 전통적 도덕교육과 행동 윤리학의 비교 28
[표 2] 행동 윤리학의 입문 30
[표 3] 행동 윤리학의 도덕 철학적 정초 과제에 따른 셸링 철학적 응답 35
[표 4] 셸링 동일 철학의 이해 55
[표 5] 셸링적 행동 윤리학의 레비나스적 행동 윤리학에의 도전 64
[표 6] 스토아학파의 입장에 따른 정념의 체계 74
[표 7] 셸링 철학에 따른 스토아 정념 이해의 변형 75
[표 8] 도덕적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도덕적 실패 원인 검토 질문지 96
[표 9] 회복탄력적 행동 윤리학의 활용의 예 104
[표 10] 프리-모템(Pre-Mortem)의 도덕교육적 활용 방안 121
[그림 1] 윤리적 의사결정의 장애요인 29
[그림 2] 무의식- 의식- 행동 단계에서의 '악의 가능태'의 성격 42
[그림 3-1] 근원적 의식의 무제약적 동일성 57
[그림 3-2] 셸링의 관념론적 접근: 초월 철학 58
[그림 3-3] 셸링의 실재론적 접근: 자연 철학 58
[그림 3-4] 셸링의 동일철학 59
[그림 4] 세계 시스템의 진화적 변증법 68
[그림 5] 셸링 인격성과 정신의 포텐츠 구조 69
[그림 6] 마음의 삼중 구조 93
[그림 7] 사고의 이중처리구조와 메타인지 94
[그림 8] 셸링 (좁은 의미의) 정신의 포텐츠 구조 94
[그림 9] 악의 원인 - 도덕적 고통 - 도덕적 회복탄력성의 구조 도식 102
[그림 10] 도덕적 겸손함의 수준 107
[그림 11] 셸링적 행동 윤리학의 도덕적 겸손함의 구조 110
[그림 12] 셸링적 행동 윤리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구조 116
[그림 13] 프리-모템 기법의 소개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