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1. 문제 제기 9
1.2. 선행연구 검토 20
가. 문화적응(Acculturation)에 관한 선행 연구 20
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 연구 27
제2장 연구 방법 및 설계 설명 36
2.1. 연구대상의 선정 36
2.2. 설문조사 방법 38
2.3. 질적 연구 방법-심층면접 41
2.4. 반구조화1 질문의 작성 및 심층면접의 실행 43
2.5. 자료처리 방법 48
2.6. 연구 절차 도식화 52
제3장 한국어 학위 프로그램 학생의 문화적응 실태 53
3.1. 언어능력 53
3.2. 대인관계 59
3.3. 문화차이 65
3.4. 향수병 69
3.5. 소결 70
제4장 영어 학위 프로그램 학생의 문화적응 실태 71
4.1. 언어능력 71
4.2. 대인관계 77
4.3. 문화차이 81
4.4. 향수병 85
4.5. 소결 85
제5장 결론 87
5.1. 연구 결론 및 논의 87
5.2. 연구의 한계점 90
참고 문헌 91
부록 99
[부록 1] 인구학적 정보 묻는 설문지 99
[부록 2] 연구참여동의서 100
Abstract 102
〈표1-1〉 2021년 출신 국가별로 유학생 현황 12
〈표1-2〉 GSIS 예로 대학교별 학위과정 정리 16
〈표2-1〉 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과학 및 예술 계열 영어 학위 프로그램 정리... 37
〈표2-2〉 연구참여자에 관한 인구학적 정보 (심층면접은 2023년 4월 13일부터 2023년 4월27일까지 실시하였다) 40
〈표2-3〉 Sandhu(1994)개발한 영어버전 ASSIS 척도 44
〈표2-4〉 주혜림(2015)중국인 연구참여자 위하여 ASSIS 척도 재구성 45
〈표2-5〉 재구성한 ASSIS 척도에 기초한 반구조화질문 46
〈표2-6〉 분위기를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한 예시 질문 47
〈그림 1-1〉 2000년~2023년 전 중국 대학원 시험 지원 학생수 9
〈그림 1-2〉 2010~2021년도별 국내 외국인 유학생수 11
〈그림 1-3〉 서울대학교 재학생 우울 정도 및 심리상담서비스 이용 현황 18
〈그림 1-4〉 Berry의 문화적응의 4가지 모형 22
〈그림 2-1〉 연구 모형의 식각화 51
〈그림 2-2〉 연구 절차 도식화 52
〈그림 3-1〉 한국어 학위 프로그램 학생의 좋은 한국인 친구의 수량 분포도 59
〈그림 4-1〉 영어 학위 프로그램 학생의 언어능력 분포도 71
〈그림 4-2〉 영어 학위 프로그램 학생의 좋은 한국인 친구의 수량 분포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