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목적 20
3. 연구문제 20
4. 용어의 정의 21
5. 연구의 제한점 22
Ⅱ. 이론적 배경 24
1. 비판적 페다고지와 민주시민교육 24
가. 사회정의와 교육 24
나. 비판적 페다고지 30
2. 체육교육과 비판적 페다고지 35
가. 체육교육과 사회정의 35
나. 체육교육과 비판적 페다고지 46
3. 비판적 체육교사의 자질 51
가. 체육교사의 전문성 51
나. 체육교사의 인성 54
Ⅲ. 연구방법 56
1. 연구설계 56
가. 연구 패러다임 및 논리 56
나. 연구의 절차 57
2. 연구참여자 58
① 학교급에 따른 선정 59
② 교육경력 5년 이상 59
③ 체육교과의 사회적 역할과지위에 대한 관심이 있는 교사 60
④ 양성평등 수업을 실천하고 운영하는 체육교사 61
3. 자료수집 61
가. 사전 온라인 개방형 설문 62
나. 심층 면담 63
다. 비참여 관찰 63
라. 현지문서 63
4. 자료 분석 및 해석 66
5. 연구의 진실성 66
가. 구성원 간 검토 67
나. 동료 간 협의 67
다. 삼각검증법 67
6. 연구의 윤리 6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69
1. 학교체육에서의 비민주적 상황과 대응 69
가. 비민주적인 상황들 70
나. 비민주적 상황에 대한 대응 86
2. 민주적 체육수업과 비판적 체육교육 실천 저해요인 111
가. 학생요인 112
나. 교사 요인 117
다. 환경 요인 125
3.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체육교사의 자질 131
가. 민주적 체육수업을 실행하는 체육교사 132
나.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전문성 140
다.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체육교사 인성 152
4. 종합논의 154
가. 비민주적 상황의 원인과 대응 154
나. 비판적 체육교육의 실천 155
Ⅴ. 결론 및 제언 159
1. 결론 159
2. 제언 161
가. 현장 실천 161
나. 후속 연구 162
참고문헌 164
Abstract 175
표 1. 민주시민교육 목표 및 내용기준 17
표 2. 혐오 표현의 유형 26
표 3. 갈등해결을 위한 TSP 모형 38
표 4. 장정민, 김진희(2013). 스포츠교육모형의 운영 방식 39
표 5. Hellison(2011)의 TPSR 모형과 사회정의를 위한 TPSR 모형의 비교 50
표 6. 연구 수행 절차 58
표 7. 연구 참여 교사 정보 60
표 8. 사전 온라인 개방형설문 내용 62
표 9. 교사 심층면담 질문 내용 64
표 10. PAPS(학생건강 체력평가) 기준표 83
표 11. 2022 교육과정의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138
표 12. 사회 정의 지향 체육교육의 활용 주제 151
그림 1. 사회정의의 나무 30
그림 2. 다양성-통일성, 비판성-무비판성 분석틀 31
그림 3. 다문화 학생 현황(한국교육개발원) 44
그림 4. Dylan Scanlon, Kellie Baker & Deborah Tannehill(2022) 사회정의를 위한 TPSR 모형 49
그림 5. 체육교사교육의 접근이론 변화. 52
그림 6. Nine pedagogies for social justice 53
그림 7. 학교체육에서의 비민주적인 모습 85
그림 8. 또래관계 소외 학생들이 경험한 체육수업 의미의 본질 구조. 87
그림 9. 주제발표 수업 자료 97
그림 10. 보스턴 마라톤에서의 캐서린 스위처 105
그림 11. 패럴림픽 활용 수업자료 및 포스터 107
그림 12. 홍사랑 교사의 골볼 수업 실천 사례 109
그림 13. 보치아 종목의 스포츠클럽 대회 운영 및 체육수업 활용 110
그림 14. 체육교육의 비민주적인 상황과 대한 대처방안 111
그림 15. 시민적 프락시스 개념. 141
그림 16. 우리나라에서의사회정의 주제의 실천 구분 150
그림 17. 민주적 체육수업과 비판적 체육교육 실천 자질 152
그림 18. 종합정리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