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불평등, 비민주적 상황의 원인을 사회의 권력 구조와 연관지어 파악해보며, 비판적 사고를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교육 이론 중 하나인 비판적 페다고지를 실천하기 위해 체육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교육 방안은 무엇인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로는 첫째, 중등학교 체육에서 비민주적 교육은 어떤 모습인가? 둘째, 비민주적 교육 현상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 상황은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가? 셋째, 비판적 교육 실천을 위해 중등 체육교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을 통한 사회 개선 의식을 파악하고 이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참여자들의 이야기와 목소리를 활용하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 선정 준거를 설정하여 의도적 표본 추출과 눈덩이 표본 추출 방법을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면담과 현지문서 분석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Nviv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범주화 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체육에서 나타나는 비민주적인 상황은 체육교과가 가진 이미지로 인한 교과 소외 현상과 기능 중심의 능력주의, 그리고 성별에 의한 불평등이 주된 현상으로 확인되었다. 체육교사들은 이러한 비민주적인 상황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향으로 수업 공간의 민주화를 지향하였으며, 과거의 관습을 넘어서는 체육교육의 실천을 통해 체육교육 분야의 민주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교사들은 이러한 대응을 통해 수업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민주적인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였으며,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민주성을 함양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체육에서 민주적인 체육수업과 비판적 체육교육의 실천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은 학생요인, 교사요인, 환경 요인으로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었다. 학생 요인에는 학생들 간의 사회-경제적 차이로 인한 선행 경험의 차이, 그리고 학생들 간의 권력 관계로 인해 불평등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비민주적 상황은 학생들의 소극적인 자세와 예민함으로 인해 쉽게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요인에는 교사가 가지고 있는 전통적 관념으로 인해 민주적 체육수업의 실천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 그리고 비판적 체육교육의 실천 전문성의 부족이 있었다. 체육교사들의 낮은 민감성으로 인해 기존의 전통적 체육수업이 가지고 있는 비민주성을 인지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기존의 체육수업에 고착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전문성의 부족으로 인해 비판적 체육수업을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요인으로는 체육교과에 대한 전통적 인식으로 인한 체육교과의 지위, 그리고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수적인 문화와 갈등, 혐오 사회 분위기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체육교사는 민주적 체육수업을 실행할 수 있으며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었다. 민주적인 체육수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평등을 지향하는 체육수업을 운영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필요한 것으로 명시되어 있는 6가지 핵심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체육교육을 실천하는 체육교사의 전문성은 사회적 민감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 그리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개방성이 필요하였으며, 그러한 주제들에 대해 끊임없이 접근하면서 비판적 체육교육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학습할 수 있는 성찰 능력이 필요했다. 비판적 체육교육의 실천과 적용 과정에서는 체육교과가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체육수업에 적용하는 적극성이 필요했으며,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하여 과도하게 급진적인 주제 선정을 지양하며 교사 개인의 의견을 학생들에게 주입하지 않는 중립성이 교사의 중요한 자질로 나타났다.
현장 실천을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체육교사가 향후 민주적인 체육수업의 운영을 위해 기존에 행해진 체육수업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돌아볼 필요가 있다. 둘째, 체육교사들에게 비판적 페다고지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학교체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 역량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 문화적 환경에 의해 현재 우리사회에서 요구되며, 다루어질 필요가 있는 비판적 페다고지의 주제를 구체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첫째, 후속 연구를 통하여 학교체육의 운영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비판적 페다고지에 대한 인식을 구체화시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체육교사 면담 이외에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 등의 자료 수집 방식을 활용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비판적 체육교육의 실천 방식과 교육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비판적 페다고지를 적용한 체육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