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보존용 학위논문 정오표 12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의 방법 16
4. 연구의 중요성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미술교육의 목적의 이분화: 미술을 위한 교육/미술을 통한 교육 18
2. 질 들뢰즈의 -되기(becoming) 20
가. 사이 20
나. 만남 21
다. 생성 24
Ⅲ. '예술가-되기(becoming-artist)'의 의미 26
1. 예술가-되기의 전제: 보통학생과 예술가 '사이' 27
가. 예술가가 갖는 지배적인 힘 28
나. 보통학생이 갖는 지배적인 힘 30
2. 예술가-되기의 방법: 보통학생과 예술가의 '만남' 32
가. 만남의 요소: 특이자, 정동, 함입, 변용 35
나. 만남의 핵심: 분간 불가능한 지대 구성 36
3. 예술가-되기의 양상: 보통학생과 예술가 모두의 '생성' 40
가. 보통학생과 예술가의 이중 탈영토화 40
나. 리좀적 생태계 44
4. 댄스영화 「유월」 속 '예술가-되기' 46
Ⅳ. '예술가-되기'의 교육적 힘 49
1. 예술가-되기의 사례: TAB(Teaching for Artistic Behavior) 49
2. 예술가-되기의 사례 속 예술가-되기의 교육적 힘 54
3. 예술가-되기의 교수·학습 접근: '미술 그리고 교육 (Art ET Education)' 58
Ⅴ. 요약 및 결론 60
1. 요약 60
2.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5
〈표 1〉 III. '예술가-되기'의 의미 개관 26
〈표 2〉 TAB(Douglas & Jaquith, 2009; 2018)의 세 문장의 교육과정(the Three-Sentence-Curriculum) 50
〈그림 1〉 윌러드와 특이자 벤 21
〈그림 2〉 쥐 떼와 함께 마틴 사장에게 위협을 가하는 윌러드 23
〈그림 3〉 정신병원에서 때를 기다리는 쥐적 인간 윌러드 24
〈그림 4〉 수목형 도식(左)/생성의 선(右) 27
〈그림 5〉 예술가에게 지배적인 힘이 있는 수목형 구조 28
〈그림 6〉 보통학생에게 지배적인 힘이 있는 수목형 구조 30
〈그림 7〉 보통학생/예술가 사이의 생성의 선 31
〈그림 8〉 유근택, 「숲-별밤」, 2014, 한지에... 32
〈그림 9〉 예술가 유근택의 작업실 33
〈그림 10〉 보통학생/예술가 관련 이항분리들 36
〈그림 11〉 Francis Bacon, 「Three Studies for portrait... 39
〈그림 12〉 김재인(2015)의 생성 도식 40
〈그림 13〉 윤서정(2020)의 생성 도식 41
〈그림 14〉 '예술가-되기'의 생성 도식 42
〈그림 15〉 댄스영화 「유월」 초반의 교실 46
〈그림 16〉 댄스영화 「유월」 말미의 아이들 47
〈그림 17〉 본(Vaughn, 2021)의 학생 행위주체성의 세 차원 57
〈그림 18〉 '미술 그리고 교육(Art ET Education)'의 생성 도식 59
〈그림 19〉 Francis Bacon, 「Figure at a Washbasin」,...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