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문제 16
제3절 용어의 정의 16
1. 메이커 교육 16
2. 피지컬 컴퓨팅 도구 17
3. 자기효능감 17
4.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인공지능 교육 19
1. 인공지능의 정의와 용어 19
2. 인공지능 교육의 개념과 현황 20
3.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27
제2절 메이커 교육 29
1. 메이커 운동과 메이커 교육 29
2. 메이커 교육의 수업 모형 31
제3절 피지컬 컴퓨팅 35
1. 피지컬 컴퓨팅 도구 정의 35
2. 피지컬 컴퓨팅 교구 36
3. 피지컬 컴퓨팅 활용 인공지능 교육 및 메이커 교육 선행연구 37
4. 피지컬 컴퓨팅 활용 인공지능 기반 메이커 교육모형 선행연구 40
제4절 자기효능감(Self-Efficacy) 42
1. 자기효능감의 정의 42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42
3. 자기효능감의 측정 43
4. 자기효능감 선행연구 44
제5절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47
1. 태도의 정의 47
2.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측정 48
3.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 방법 52
제1절 연구 설계 52
제2절 연구 대상 53
제3절 연구 절차 54
제4절 검사 도구 55
1. 자기효능감 55
2.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56
제5절 분석 방법 58
1. 사전-사후 검사 58
2. 면담 58
제4장 연구 결과 59
제1절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9
1. 교육 프로그램 개발 59
2. 교육 프로그램 적용 64
제2절 프로그램 적용 결과 71
1. 사전 검사 분석 71
2. 집단 간 사후 검사 분석 72
3.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분석 76
4. 면담 결과 82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제1절 결론 86
제2절 제언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9
〈표 2-1〉 인공지능 교육의 명칭 및 정의 22
〈표 2-2〉 세계 주요국의 인공지능 교육 정책 동향 26
〈표 2-3〉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27
〈표 2-4〉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비교 34
〈표 2-5〉 피지컬 컴퓨팅 활용 인공지능 교육 및 메이커 교육 선행연구 39
〈표 2-6〉 자기효능감 선행연구 46
〈표 2-7〉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선행연구 50
〈표 3-1〉 연구의 실험 설계 모형 52
〈표 3-2〉 연구 대상 53
〈표 3-3〉 연구 절차 54
〈표 3-4〉 자기효능감 검사 도구 55
〈표 3-5〉 자기효능감 검사 문항 56
〈표 3-6〉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 57
〈표 3-7〉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 문항 57
〈표 4-1〉 피지컬 컴퓨팅 활용 인공지능 교육 62
〈표 4-2〉 코딩 중심 인공지능 교육 63
〈표 4-3〉 전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과정 63
〈표 4-4〉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방법, 내용 64
〈표 4-5〉 사전 동질성 검사 결과 71
〈표 4-6〉 하위 영역 사전 검사 분석 72
〈표 4-7〉 집단 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3
〈표 4-8〉 집단 간 자기효능감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4
〈표 4-9〉 집단 간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사후 검사 분석 결과 75
〈표 4-10〉 실험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6
〈표 4-11〉 실험집단 내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7
〈표 4-12〉 실험집단 내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8
〈표 4-13〉 통제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79
〈표 4-14〉 통제집단 내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80
〈표 4-15〉 통제집단 내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사전-사후 검사 분석 결과 81
[그림 2-1] 인공지능 교육의 유형 21
[그림 2-2]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인식 23
[그림 2-3] 인공지능 교육의 요소 23
[그림 2-4] 인공지능 교육 추진 개요 25
[그림 2-5]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 메이커 교육 모형 40
[그림 4-2] 교육 프로그램 60
[그림 4-3] 마이크로비트로 서보모터 제어하기 65
[그림 4-4] 인공지능 도구 사용하기 66
[그림 4-5] 마인드맵을 통한 아이디어 산출 67
[그림 4-6] 인공지능 모델 생성 준비 67
[그림 4-7] 외형 설계하기 68
[그림 4-8] 엔트리 인공지능 도구 사용 68
[그림 4-9] 패들렛(Padlet) 활용 작품 공유 69
[그림 4-10] 구글 잼보드(Jamboard) 활용 동료 평가 및 피드백 70
[그림 4-11] 패들렛(Padlet) 활용 자기 성찰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