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7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기대 효과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푸드테크 산업의 이해 15
1. Digital Food Lab 16
2. 한국 농림축산식품부 16
3. 한국 푸드테크협의회 17
4. CJ제일제당 18
제2절 CVC의 투자 결정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20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사례분석 대상 25
1) 딜 소싱 (Deal Sourcing) 25
2) 사전 검토 (Pre-review) 25
3) 투자심의 (Investment-review) 25
4) 협상 및 계약 (Signing Contracts & Execution) 26
5) 사후 관리 (Post Investment Activity) 26
제2절 분석 방법 30
제4장 연구 결과 33
제1절 분석 결과 33
1. 1차 평가 대비 2차 평가 점수 비교 (N = 42) 33
2. 투자 성사 건 대상 비교 (N = 22) 34
3. 투자 미진행 건 대상 비교 (N = 20) 36
4. 2차 평가 결과내 Gap 분석 37
제2절 시사점 도출 39
1. 사업 경쟁력 분류내 '제품/서비스 경쟁력' 항목 39
2. 사업협력 가능성 분류내 '시너지' 및 '신성장 동력' 항목 41
3. 성과지표 분류내 'KPI 성장성' 항목 43
제3절 투자 평가모델 개선안 44
제5장 결론 47
제1절 요약 및 연구의 의의 4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48
참고 문헌 50
Abstract 54
〈표 2-1〉 농림축산식품부 제시 Food Tech 범위 17
〈표 2-2〉 CJ제일제당 제시 Food Tech 영역 19
〈표 3-1〉 Team FT 조직 투자심의위원 26
〈표 3-2〉 Team FT의 CVC 투자 평가모델 27
〈표 3-3〉 Team FT 투자 검토 대상 42건 28
〈표 4-1〉 투자 검토 대상 42건 분석 결과 33
〈표 4-2〉 투자 성사된 22건 분석 결과 34
〈표 4-3〉 투자가 미진행된 20건 분석 결과 36
〈표 4-4〉 푸드테크 CVC의 투자 평가모델 개정안 46
〈그림 1-1〉 CVC가 기존 전통적 투자자들과 차별화되는 이점 9
〈그림 1-2〉 푸드테크 산업의 고유한 특성 11
〈그림 1-3〉 표준화된 CVC 투자 평가모델 구축 시 기대 효과 14
〈그림 2-1〉 Digital Food Lab 제시 Food Tech Domain 16
〈그림 2-2〉 한국푸드테크협의회 제시 Food Tech 영역 18
〈그림 2-3〉 연도별 글로벌 CVC 투자 규모 및 건수 22
〈그림 2-4〉 CVC 투자 프로세스 23
〈그림 2-5〉 Zacharakis & Meyer의 투자 의사결정 요인 24
〈그림 3-1〉 1차 평가와 2차 평가 결과 비교의 필요성 30
〈그림 3-2〉 연구 분석의 Framework 31
〈그림 3-3〉 자료 분석 Approach 32
〈그림 4-1〉 2차 평가결과내 분석 통한 주요 의사결정 요인 38
〈그림 4-2〉 스타트업 평가모델의 지속적 개선 필요성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