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및 가설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초심상담자 14
1) 초심상담자의 정의 14
2) 초심상담자의 특성 15
2. 상담자 자기효능감 16
1) 자기효능감(self-efficacy) 16
2) 상담자 자기효능감 18
3) 초심상담자의 상담자 자기효능감 20
3. 긍정적 수퍼비전 경험 21
1) 수퍼비전의 개념 21
2) 긍정적 수퍼비전 경험 22
3) 수퍼비전과 상담자 자기효능감 23
4. 자기초점적 주의 24
1) 자기초점적 주의의 개념 24
2) 초심상담자와 자기초점적 주의 26
3) 자기초점적 주의와 수퍼비전 27
4) 자기초점적 주의와 상담자 자기효능감 28
Ⅲ. 연구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0
3. 연구 도구 31
1) 상담자 자기효능감 31
2) 긍정적 수퍼비전 경험 32
3) 자기초점적 주의 33
4. 분석 방법 34
Ⅳ. 연구결과 35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5
2. 매개효과 검증 36
1) 개별매개효과 검증 36
2) 병렬매개효과 검증 38
Ⅴ. 논의 41
1. 요약 및 논의 41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43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44
참고문헌 46
부록 58
부록 1.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58
부록 2. 자기초점적 주의 성향 척도 61
부록 3. 수퍼비전 회기 평가도구 64
Abstract 67
〈표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2〉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32
〈표 3〉 수퍼비전 평가 도구 척도 33
〈표 4〉 자기초점적 주의 척도 34
〈표 5〉 주요 변인 기술통계치 35
〈표 6〉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36
〈표 7〉 자기반영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37
〈표 8〉 자기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38
〈표 9〉 다중병렬매개효과 분석 결과 40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자기반영 단순매개모형 37
[그림 3] 연구모형 검증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