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캠핑 14
1. 캠핑의 정의와 요소 14
2. 캠핑의 이점 16
3. 국내 캠핑의 특징과 활동 유형 17
제2절 환경 역량 21
제3절 환경 행동 의도 25
제4절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 28
제3장 연구 방법 30
제1절 연구의 흐름 30
제2절 연구 가설 32
제3절 연구 대상 33
제4절 연구 도구 34
1. 설문지 문항 구성 34
2. 타당화 과정 39
3. 신뢰도 분석 46
제5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9
제1절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분석 49
1. 캠핑 경험에 따른 환경 역량의 차이 49
2. 캠핑 경험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차이 52
3. 캠핑 경험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56
제2절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분석 58
1.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역량의 차이 58
2.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차이 63
3.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68
제3절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분석 69
1.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역량의 차이 69
2.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차이 74
3.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75
제4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1
제5장 결론 및 제언 87
제1절 요약 및 결론 8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0
참고문헌 91
부록 1 102
Abstract 110
[표 1] 해외 야외 레크리에이션 활동 유형의 특징 20
[표 2] 국내 캠핑 활동의 유형 20
[표 3] 환경 교과 역량 23
[표 4] 환경 행동 의도의 다양한 정의 26
[표 5] Smith-Sebasto & D'Costa(1995)의 환경 행동 구성요소 27
[표 6] 환경 역량의 하위 영역 및 문항 36
[표 7] 환경 행동 의도의 하위 영역 및 문항 37
[표 8]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의 하위 영역과 문항 38
[표 9] 환경 역량 측정 도구의 요인분석 41
[표 10] 환경 행동 의도 측정 도구의 요인분석 44
[표 11] 연구 도구의 신뢰도 분석 46
[표 1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13]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환경 역량의 기술통계 49
[표 14]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환경 역량의 차이 50
[표 15]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기술통계 53
[표 16]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차이 54
[표 17]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의 기술통계 56
[표 18] 캠핑 활동 경험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 차이 57
[표 19] 캠핑 경험이 있는 학생의 활동 빈도 58
[표 20]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역량의 기술통계 59
[표 21]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역량의 차이 60
[표 22]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성찰·통찰 및 환경 감수성 역량의 차이 63
[표 23]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기술통계 64
[표 24]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차이 65
[표 25]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학습 행동 의도의 차이 67
[표 26] 캠핑 활동 빈도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의 기술통계 68
[표 27] 캠핑 경험 여부에 따른 캠핑 활동 유형 69
[표 28]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역량의 기술통계 70
[표 29]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역량의 차이 71
[표 30]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의사소통 및 갈등 해결 역량의 차이 74
[표 31]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행동 의도의 기술통계 74
[표 32]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의 기술통계 76
[표 33] 캠핑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76
[표 34] 캠핑 희망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의 기술통계 78
[표 35] 캠핑 희망 활동 유형에 따른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79
[그림 1] 연구의 흐름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