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람들이 삶의 질을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하면서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났고, 그 시간을 활용해 자연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특히 2019년 말부터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전의 자연 체험 활동(산책, 등산 등)은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검증되었고, 환경교육 분야에서도 환경 역량의 함양과 환경 행동의 실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입증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자연 체험 활동처럼 캠핑도 환경 역량과 환경 행동 의도를 함양하게 해줄 수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캠핑 활동의 경험과 캠핑 활동의 빈도, 캠핑 활동의 유형이 환경 역량,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환경교육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으며, 여가와 교육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228명을 대상으로 캠핑 활동 경험 여부와 특성, 환경 역량, 환경 행동 의도와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도구는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215부이며,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생의 캠핑 활동 여부와 빈도, 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캠핑 경험 여부에 따른 환경 역량과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캠핑 활동 빈도와 유형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먼저 캠핑을 경험해 본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환경 역량,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캠핑을 경험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에 환경 역량과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유의확률(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없었다. 다만, 환경 역량의 환경 감수성 역량(1번 문항:t=2.40, p<.05, 5번 문항:t=2.36, p<.05)과 환경 행동 의도의 생활 행동 의도(3번 문항:t=2.57, p<.05, 4번 문항: t=2.86, p<.01, 5번 문항:t=2.30, p<.05)에서는 일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캠핑을 경험해 본 학생들의 활동 빈도에 따라 세 집단(자주 함, 중간, 거의 안 함)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캠핑을 자주 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에 환경 역량,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은 유의확률(p)<.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캠핑 활동 경험과 마찬가지로 환경 역량의 성찰·통찰 영역(2번 문항:F=5.488, p<.01, 6번 문항:F=3.627, p<.05), 환경 감수성 역량(2번 문항:F=3.444, p<.05, 4번 문항:F=3.446, p<.05)과 환경 행동 의도의 학습 행동 의도(F=3.253, p<.05)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캠핑 활동 유형에 따라 세 집단(감상, 스포츠, 소비)으로 구분하여 분석해 본 결과도 환경 역량과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 환경 행동 의도는 유의확률(p)<.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하위 영역인 환경 역량의 의사소통 및 갈등 해결 역량(2번 문항:F=3.679, p<.05, 5번 문항:F=3.827, p<.05),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화학물질로 인한 오염에 대한 느낌(F=5.804, p<.01)과 생물다양성 용어에 대한 인식(F=3.976, p<.05)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의 자연 체험 활동과 다르게 캠핑은 캠핑을 경험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캠핑 활동 빈도와 캠핑 활동 유형에 따라 환경 역량과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들에게 환경교육이 필요하고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첫째, 학교와 캠핑장에서 환경교육을 통해 학생의 환경 역량과 환경 행동 의도, 환경 및 생물다양성 인식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는 환경 동아리를 조직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학습자료 개발, 환경과 관련한 1인 1역할 배정하기, 환경 일기장을 비롯한 성찰 일지 작성하기나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등의 교육을 할 수 있고, 캠핑장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일회용품 사용 규제, 쓰레기 분리배출과 관련한 안내판 부착 등으로 교육할 수 있다. 둘째, 자연 체험 활동 유형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이 스스로 환경 역량과 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자연 체험 활동을 선택하게 하여야 한다. 학생들에게 자연 체험 활동의 세 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자신이 해왔던 활동 유형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환경을 고려한 자신의 활동 유형을 스스로 선택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환경 역량과 행동의 실천, 더 나아가 환경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의 향상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