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내용 15
3. 용어 정의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세계시민교육 17
가.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17
나. 초등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선행 연구 20
다. 초등 실과 세계시민교육 25
2.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27
Ⅲ. 연구 방법 29
1. 분석 단계 31
가. 분석 대상과 분석 준거 31
2. 설계 단계 31
3. 개발 단계 32
가. 프로그램 개발 32
나. 초등학교 1학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증 32
다.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32
라. 프로그램과 수업 평가 도구 33
4. 실행 단계 35
가.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35
나. 연구참여자를 위한 윤리적 고려 36
다. 수업에서 실행한 주제와 내용 37
5. 평가 단계 38
Ⅳ. 연구 결과 40
1.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 40
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의 연관성 40
나. 실과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의 연관성 45
2.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초등학교 1학년 세계시민 교육 프로그램 개발 52
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목표 52
나.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52
다. 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및 수정 58
라.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과정안 61
3.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실행 결과 71
가. 수업 참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1
나. 교육 프로그램의 세계시민의식 효과 72
다. 정성평가 73
Ⅴ.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5
부록 101
[Ⅲ-1] 전문가 타당도 검사 설문지 101
[Ⅲ-2] 수업 참여 학생 대상 세계시민의식 설문지 107
[Ⅲ-3] IRB 연구 동의서(어린이용) 109
[Ⅲ-4] IRB 연구 동의서(법정대리인용) 112
Abstract 115
〈표 Ⅱ-1〉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19
〈표 Ⅱ-2〉 초등 세계시민교육 관련 선행연구 22
〈표 Ⅲ-1〉 연구 절차 및 기간 29
〈표 Ⅲ-2〉 세계시민의식 검사 문항 및 신뢰도 35
〈표 Ⅲ-3〉 프로그램 학습 요소와 학습 내용 38
〈표 Ⅲ-4〉 수업 실행 교사의 평가를 위한 비평 영역과 분석 준거 39
〈표 Ⅳ-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의 목표 41
〈표 Ⅳ-2〉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학습자 특성'과 2022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41
〈표 Ⅳ-3〉 세계시민교육의 학습 목표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교육목표 43
〈표 Ⅳ-4〉 세계시민교육 '주요 학습자 특성'과 실과의 목표 및 핵심역량 47
〈표 Ⅳ-5〉 2022 개정 실과 가정 분야 학습요소와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주제 50
〈표 Ⅳ-6〉 2022 개정 통합과 교육과정 실과 가정 분야 관련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54
〈표 Ⅳ-7〉 2022 개정 실과 가정 분야 세계시민교육 내용요소 중 통합과 접목 학습 요소(볼드체) 56
〈표 Ⅳ-8〉 초등학교 1학년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57
〈표 Ⅳ-9〉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전문가 의견 58
〈표 Ⅳ-10〉 개발한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 사항 60
〈표 Ⅳ-11〉 수업 참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1
〈표 Ⅳ-12〉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전·후 세계시민의식 변화 72
[그림 Ⅲ-1] 프로그램 개발 절차 30
[그림 Ⅳ-1] 실과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영역별 핵심 개념 및 교과 역량 46
[그림 Ⅳ-2] 1, 2차시 교수·학습과정안 1 64
[그림 Ⅳ-3] 3, 4차시 교수·학습과정안 2 66
[그림 Ⅳ-4] 5, 6차시 교수·학습과정안 3 68
[그림 Ⅳ-5] 7, 8차시 교수·학습과정안 4 70
[그림 Ⅳ-6] 1, 2차시 활동지1 내 모습 살펴보기 80
[그림 Ⅳ-7] 1, 2차시 세계시민이름표, 활동지2 나의 흥미 81
[그림 Ⅳ-8] 3, 4차시 활동지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 82
[그림 Ⅳ-9] 3, 4차시 활동지1 내가 라면을 먹을 때 내 친구는... 83
[그림 Ⅳ-10] 5, 6차시 활동지1 동물원의 장, 단점 84
[그림 Ⅳ-11] 5, 6차시 활동지2 동물 마음 읽기(우리 사이의 '우리') 85
[그림 Ⅳ-12] 7, 8차시 활동지1 나의 냄비 표현하기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