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도로 진행된 세계화와 함께 글로벌 이슈들에 직면하면서 국가 간 협력과 연대는 필수가 되었다. 국가에 기반한 시민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인류애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으로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22 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가정 영역 중심으로 세계시민교육 내용 요소를 분석하고 초등 1학년 통합과 교육과정에 접목하여, 초등 1학년 세계시민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여 학습자들이 실생활 속 실천적 문제를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보다 나은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DDIE 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를 거쳐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초등 1학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문헌 고찰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2022 개정 실과 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의 관련성을 분석하였고 유네스코(2015)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 주제 및 핵심어를 준거로 2022 개정 실과, 통합과 교육과정에서 세계시민교육 학습요소를 내용분석법에 따라 맥락적으로 분석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2022 개정 통합과 교육과정에서 세계시민교육 관련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초등 1학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학습 요소를 결정하여 프로그램의 수업과 평가 과정 전반에 대해 계획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허영선(2020)의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 따라 '세계시민교육 주제 정하기, 실천적 문제 설정하기, 평가 계획하기, 학습 활동 계획하기의 4단계로 실과 실천적 문제 중심 초등 1학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설계한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평가 도구와 수업 실행 후 수업 평가를 위한 평가 도구를 선정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가정교육 전공 관련 교수와 현직 초등교사로 이루어진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프로그램 타당도 평가 도구는 허영선(2020)의 도구를 기초로 하여 네 가지 영역(프로그램 특징, 차시별 프로그램 구성, 영역별 실천적 문제 타당도, 영역별 학습 목표 타당도)의 총 19문항으로 재구성하였고, 세계시민의식 측정 도구는 이지현(2018)이 장주혜(2008)의 세계시민의식 검사도구를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하고 재구성한 세계시민의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하위 영역은 '인간의 보편가치'(4문항), '다양성에 대한 가치 존중'(5문항), '세계적 문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3문항), '세계문제 해결에 대한 참여의식'(4문항), '세계지향적인 태도'(4문항)의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단일실험설계로 실험집단 서울특별시 소재의 국립 S초등학교 1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4주에 걸쳐 개발된 프로그램의 8차시 교수·학습과정안을 적용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 실행 후 개발된 프로그램이 세계시민의식을 함양시키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업 참여 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활용한 정량적 평가와 수업 실행 교사의 수업 성찰 일지와 포트폴리오 등을 토대로 정성적 평가를 병행하였다. 프로그램 전후 세계시민의식 설문은 SPSS/WIN 22.0을 활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t-검정을 산출하였고, 실행 교사의 수업은 교사의 수업 성찰 일지를 김남은(2015)이 재구성한 수업 실행 교사의 평가를 위한 비평 영역과 분석 준거를 바탕으로 다섯 가지 영역(의도적 차원, 구조적 차원, 교육과정 차원, 교육적 차원, 평가적 차원)에서 비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의 관련성을 교육과정의 목표, 추구하는 인간상에 비추어 비교했을 때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전 국가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세계시민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2022 개정 실과 교육과정과 세계시민교육의 관련성을 세계시민교육 목표, 핵심역량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실과 교육과정의 전 영역이 세계시민교육 주제와 관련이 있어 세계시민교육을 하기에 적합한 과목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2022 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가정 분야 전 내용 요소가 세계시민교육 주제와 세 영역(인지, 사회·정서, 행동적 영역)에서 고르게 관련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2022 개정 실과 교육과정의 가정 분야 내용 요소를 통합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접목하여 8차시의 실천적 문제 중심 초등학교 1학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세계시민교육 주제의 인지, 사회·정서, 행동적 세 영역을 모두 아우른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세계시민교육역량을 고르게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초등학교 1학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실행 결과,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의 평균이 사전보다 사후에 더 높았으며 '세계 지향적인 태도'를 제외한 세계시민의식의 네 하위요소의 사후 검사 평균이 사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종합적으로, 본 프로그램은 세계시민교육과 밀접한 실과 교과의 가정 영역을 통합교과와 연계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는 점, 저학년 대상으로 정규 교과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본 프로그램은 세계시민교육 역량의 세 측면(인지, 사회·정서, 행동적 영역)이 고르게 반영되어 있고 가정과의 실천 비판적인 성격이 담겨 학생의 세계시민교육 지식 습득이 곧 실천으로 이어지게 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연구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체계적인 세계시민교육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현장에서 유용한 학습자료로서 보다 나은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