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문제 12
제3절 용어의 정의 13
1.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IPA) 쳇봇서비스 13
2. 식품물류센터 13
3. 물류성과 13
제2장 이론적배경 14
제1절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IPA) 챗봇서비스 14
1. 인공지능(AI) 챗봇의 개념 14
2.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의 개념 16
3.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IPA)의 개념 18
4. 서비스품질 19
5. 챗봇서비스의 구성요인 20
제2절 식품물류센터 23
제3절 물류성과 25
1. 물류성과의 개념 25
2. 물류성과의 구성요인 27
제4절 물류서비스와 물류성과 간의 관계 29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대상 30
제2절 연구모형 30
제3절 측정도구 31
1. 쳇봇서비스 31
2. 물류성과 32
3. 측정도구의 타당도 32
제4절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38
제1절 일반적인 특성 38
제2절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와 물류성과의 차이 39
1. 성별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39
2. 성별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40
3. 연령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41
4. 연령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44
5. 최종학력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45
6. 최종학력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47
7. 근속년수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48
8. 근속년수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51
제3절 변인간의 상관관계 52
제4절 IPA 쳇봇서비스가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53
1. IPA 쳇봇서비스 전체가 물류성과 전체에 미치는 영향 53
2. IPA 쳇봇서비스의 하위영역이 물류성과의 외부성과에 미치는 영향 54
3. IPA 쳇봇서비스의 하위영역이 물류성과의 내부성과에 미치는 영향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57
제1절 결론 57
제2절 제언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4
설문지 68
[표 3-1] 챗봇서비스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4
[표 3-2] 물류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6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특성 38
[표 4-2] 성별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40
[표 4-3] 성별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41
[표 4-4] 연령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43
[표 4-5] 연령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44
[표 4-6] 최종학력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46
[표 4-7] 최종학력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48
[표 4-8] 근속년수에 따른 IPA 쳇봇서비스의 차이 50
[표 4-9] 근속년수에 따른 물류성과의 차이 51
[표 4-10] 변인간의 상관관계 53
[표 4-11] IPA 쳇봇서비스가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54
[표 4-12] IPA 쳇봇서비스가 물류성과의 외부성과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3] IPA 쳇봇서비스가 물류성과의 내부성과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3-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