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인공지능과 교육 14
1. 연구 배경 14
2. 인공지능 융합 교육 18
3. 인공지능 교육환경 21
제2절 메이커 교육 22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프로그램 설계 방법 25
1. 교수 설계 모형 25
2. 메이커 교육 모형 27
3.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방법 28
제2절 효과성 분석 방법 29
1. 분석 방법 29
2. 검사 도구 및 대상 30
제4장 연구 결과 32
제1절 프로그램 개발 32
1. 교수 설계 분석 32
2.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39
3. 교육 프로그램 평가(Evaluation) 46
제2절 효과성 분석 48
1. 창의적 문제해결력 분석 48
2. 협력적 문제해결력 효과 분석 50
3. 인공지능 요소 이해 분석 52
4.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5
[부록 1] 교수·학습 과정안 65
[부록 2] 학생 활동지 75
[부록 3] 교사용 참고자료 81
Abstract 85
〈표2-1〉 학교급별 인공지능 내용 기준 및 교육 목표 14
〈표2-2〉 학교급별 인공지능 교육 영역 및 내용 요소 16
〈표2-3〉 인공지능 내용요소에 따른 수행 기대 17
〈표2-4〉 인공지능융합교육 관련 선행 연구 19
〈표2-5〉 인공지능 교육 온라인 플랫폼 21
〈표2-6〉 구성주의 환경으로서의 메이커 운동 22
〈표2-7〉 메이커 교육의 개념적 모델 교육의 특징 24
〈표3-1〉 TMSI 모형 27
〈표3-2〉 인공지능 융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평가 목적과 시기 29
〈표3-3〉 간편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 30
〈표3-4〉 연구 설계 31
〈표3-5〉인공지능 교육 내용 요소 중 '인공지능 원리와 활용'영역 32
〈표3-6〉 인공지능 융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총괄 목표 39
〈표3-7〉 인공지능 융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세부 목표 39
〈표3-8〉 TMSI모형을 적용한 연구자 프로그램 단계별 세부 내용 40
〈표3-9〉 TMSI모형을 적용한 연구자 프로그램 단계별 주요 내용 42
〈표3-10〉 수업 자료 예시 45
〈표3-11〉 내용 타당도 결과(CVR값) 46
〈표3-12〉 전문가 검토 의견 47
〈표4-1〉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결과 48
〈표4-2〉 인공지능 융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학생 틴커링(Tinkering) 예시1 50
〈표4-3〉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54
〈표4-4〉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학습자 의견 54
〈그림3-1〉 연구 절차 26
〈그림3-2〉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에서 제공하는 기계학습 프로젝트의 종류 34
〈그림3-3〉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양과 학습 횟수에 따른 인공지능 정확도 그래프 35
〈그림3-4〉 엔트리(Entry)에서 제공하는 기계학습 프로젝트의 종류 36
〈그림3-5〉 엔트리(Entry)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생성한 예시 37
〈그림3-6〉 마이크로비트를 확장한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예시 38
〈그림3-7〉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43
〈그림3-8〉 교육 프로그램의 학생용 활동지 예시 44
〈그림4-1〉 인공지능 융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학생 산출물 52
〈그림4-2〉 인공지능 융합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학생 산출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