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 가설 17
4. 용어의 정의 19
5. 연구의 제한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중학교 교사의 직무 및 보상 21
가. 중학교 교사의 직무 21
나. 중학교 교사의 보상 30
2. 교사헌신의 개념, 구성요인 및 측정 33
가. 교사헌신의 개념 33
나. 교사헌신의 구성요인 36
다. 교사헌신의 측정 37
3. 교사헌신과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세대유형 간의 관계 39
가.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 조직침묵, 직무만족의 관계 39
나. 조직침묵과 교사헌신의 관계 52
다. 직무만족과 교사헌신의 관계 57
라. 세대유형과 교사헌신의 관계 66
4.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조직침묵 및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와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73
가. 교사헌신과 조직공정성의 관계에서 조직침묵의 매개효과 73
나. 교사헌신과 조직공정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74
다. 조직공정성과 조직침묵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75
라.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76
마.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77
Ⅲ. 연구 방법 79
1. 연구 모형 79
2. 연구 대상 80
가. 모집단 80
나. 표집 82
3. 조사 도구 83
가. 교사헌신 84
나. 조직공정성 85
다. 조직침묵 86
라. 직무만족 86
마. 세대유형 87
4. 자료 수집 87
5. 자료 분석 8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90
1. 변인의 기술통계량, 상관관계 및 다중공선성 확인 90
가. 변인의 기술통계량 90
나. 변인 간 상관관계와 다중공선성 진단 90
2. 중학교 교사의 세대유형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 수준의 차이 91
가. 성별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차이 91
나. 연령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차이 92
다. 경력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차이 93
라. 보직 여부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차이 93
마. 담임 여부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차이 94
바. 세대유형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차이 95
3.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및 직무만족의 직접효과 95
4.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조직침묵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96
가. 조직침묵의 매개효과 97
나.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98
다. 조직침묵과 직무만족의 이중매개효과 99
5. 조직공정성과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100
가. 조직공정성과 조직침묵 및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101
나.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106
다.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114
6.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118
가. 중학교 교사의 세대유형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 수준 차이에 대한 논의 118
나.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의 직접효과에 대한 논의 119
다. 조직침묵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대한 논의 119
라. 세대유형의 조절효과에 대한 논의 120
마. 중학교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에 대한 논의 121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23
1. 요약 123
2. 결론 124
3. 제언 126
참고문헌 127
부록 148
[부록 1] 예비조사용 설문지 148
[부록 2] 본 조사용 설문지 156
Abstract 164
〈표Ⅱ-1〉 교사의 직무 영역 22
〈표Ⅱ-2〉 지역별 주당 수업시수당 중학교 교사 수 26
〈표Ⅱ-3〉 교사 행정업무 배분 절차 29
〈표Ⅱ-4〉 단위 학교 다면(성과)평가 기준 예시 32
〈표Ⅱ-5〉 교사 대상 국내연구의 조직공정성 구성요인 47
〈표Ⅱ-6〉 직무만족 관련 측정도구 및 구성요소 61
〈표Ⅱ-7〉 교사 직무만족도 구성요소 63
〈표Ⅲ-1〉 소재지별, 규모별 중학교와 교사 현황 81
〈표Ⅲ-2〉 설문지의 구성 83
〈표Ⅲ-3〉 교사헌신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85
〈표Ⅲ-4〉 조직공정성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85
〈표Ⅲ-5〉 조직침묵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86
〈표Ⅲ-6〉 직무만족 측정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87
〈표Ⅲ-7〉 응답한 중학교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표Ⅲ-8〉 자료분석 방법 89
〈표Ⅳ-1〉 중학교 교사의 지각된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 변인의 기술통계량 90
〈표Ⅳ-2〉 조직공정성 및 하위요인, 조직침묵, 직무만족, 교사헌신 간 상관관계 91
〈표Ⅳ-3〉 연구변인 간 다중공선성 진단 91
〈표Ⅳ-4〉 성별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교사헌신의 차이 분석 결과 92
〈표Ⅳ-5〉 연령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교사헌신의 차이 분석 결과 92
〈표Ⅳ-6〉 경력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교사헌신의 차이 분석 결과 93
〈표Ⅳ-7〉 보직 여부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교사헌신의 차이 분석 결과 94
〈표Ⅳ-8〉 담임 여부에 따른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교사헌신의 차이 분석 결과 94
〈표Ⅳ-9〉 세대유형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95
〈표Ⅳ-10〉 중학교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직접효과 분석 결과 96
〈표Ⅳ-11〉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조직침묵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98
〈표Ⅳ-12〉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99
〈표Ⅳ-13〉 조직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조직침묵과 직무만족의 이중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100
〈표Ⅳ-14〉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01
〈표Ⅳ-15〉 분배공정성, 조직침묵,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02
〈표Ⅳ-16〉 절차공정성, 조직침묵,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03
〈표Ⅳ-17〉 상호작용공정성, 조직침묵,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04
〈표Ⅳ-18〉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105
〈표Ⅳ-19〉 조직공정성, 직무만족,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06
〈표Ⅳ-20〉 분배공정성, 직무만족,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08
〈표Ⅳ-21〉 절차공정성, 직무만족,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10
〈표Ⅳ-22〉 상호작용공정성, 직무만족,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직접효과 분석 112
〈표Ⅳ-23〉 조직공정성, 직무만족,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113
〈표Ⅳ-24〉 중학교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 및 분배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114
〈표Ⅳ-25〉 중학교 교사가 지각한 절차공정성 및 상호작용공정성과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효과 115
[그림Ⅱ-1] Adams의 공정성 이론 모형 40
[그림Ⅱ-2] 침묵 행위 결정 모델(A model of the choice to remain silent) 50
[그림Ⅱ-3] 조직침묵의 유형 및 특징 54
[그림Ⅱ-4] 조직침묵의 영향모형 56
[그림Ⅱ-5] Porter와 Lawler의 업적만족모형 58
[그림Ⅲ-1] 중학교 교사가 지각한 조직공정성, 조직침묵, 직무만족 및 교사헌신의 관계에서 세대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 79
[그림Ⅲ-2] 표집 방법 82
[그림Ⅳ-1] 세대유형에 따른 조직공정성의 직무만족에 대한 조건부 효과 107
[그림Ⅳ-2] 세대유형에 따른 분배공정성의 직무만족에 대한 조건부 효과 109
[그림Ⅳ-3] 세대유형에 따른 절차공정성의 직무만족에 대한 조건부 효과 111
[그림Ⅳ-4] 세대유형에 따른 조직공정성의 교사헌신에 대한 조건부 효과 116
[그림Ⅳ-5] 세대유형에 따른 분배공정성의 교사헌신에 대한 조건부 효과 117
[그림Ⅳ-6] 세대유형에 따른 절차공정성의 교사헌신에 대한 조건부 효과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