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선행 연구 14
2.1. 국어학적 연구 14
2.2. 대조언어학적 연구 18
2.3.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21
3. 연구대상 및 방법 23
Ⅱ. 한국어 반복상 시간부사 교육 연구를 위한 전제 25
1. 반복상 시간부사의 개념 및 목록 선정 25
1.1. 반복상 시간부사의 용어 및 개념 25
1.2. 반복상 시간부사의 분류 28
1.3. 교육용 반복상 시간부사의 목록 선정 30
2. 반복상 시간부사의 특성 38
2.1. 의미·화용적 특성에 대한 논의 38
2.2. 의미·화용적 특성 분석 절차 및 자료 40
2.3. 각 반복상 시간부사의 의미·화용적 특성 44
3. 교육현황 고찰 69
3.1. 반복상 시간부사의 제시 순서 69
3.2. 반복상 시간부사의 제시 양상 70
Ⅲ. 반복상 시간부사의 이해 양상 분석 75
1. 조사 방법 및 절차 75
1.1. 조사 참여자 정보 75
1.2. 조사 도구 개발 및 절차 76
2. 조사 결과 분석 81
2.1. 의미적 특성에 따른 이해 양상 83
2.2. 화용적 특성에 따른 이해 양상 93
3. 오류 원인 분석 113
3.1. 언어 간 간섭으로 인한 오류 114
3.2. 언어 내적 간섭으로 인한 오류 116
3.3. 교육 부재로 인한 오류 117
Ⅳ. 반복상 시간부사의 교육 설계 120
1. 반복상 시간부사 교육의 목표 120
2. 반복상 시간부사 교육의 내용 122
2.1. 반복상 시간부사 교육 내용 위계화 123
2.2. 반복상 시간부사 교육 내용 127
3. 반복상 시간부사 교육의 방법 133
3.1. 문맥 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의미·화용적 특성 교육 134
3.2. OHE 교수법을 활용한 구분 교육 137
Ⅴ. 결론 142
참고문헌 145
부록 155
Abstract 159
〈표 Ⅱ-1〉 선행 연구에서 반복상 시간부사에 관한 지칭 용어 및 규정 개념 26
〈표 Ⅱ-2〉 반복상 시간부사의 분류 28
〈표 Ⅱ-3〉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작성된 교육용 부사 목록 31
〈표 Ⅱ-4〉 교육용 반복상 시간부사 목록 선정 절차 33
〈표 Ⅱ-5〉 반복상 시간부사 사용 빈도수 34
〈표 Ⅱ-6〉 반복상 시간부사의 점수와 교육용 등급 통계 결과 35
〈표 Ⅱ-7〉 반복상 시간부사 어휘 오류율 37
〈표 Ⅱ-8〉 본고에서의 화행 분류 43
〈표 Ⅱ-9〉 '다시', '또'의 사전 의미 기술 44
〈표 Ⅱ-10〉 '다시', '또'의 의미자질 50
〈표 Ⅱ-11〉 '다시', '또'의 화용적 특성 54
〈표 Ⅱ-12〉 '가끔', '때때로', '종종'의 사전 의미 기술 55
〈표 Ⅱ-13〉 '가끔', '때때로', '종종'의 의미자질 59
〈표 Ⅱ-14〉 '가끔', '때때로', '종종'의 화용적 특성 63
〈표 Ⅱ-15〉 '자주', '흔히'의 사전 의미 기술 63
〈표 Ⅱ-16〉 '자주', '흔히'의 의미자질 66
〈표 Ⅱ-17〉 '자주', '흔히'의 화용적 특성 68
〈표 Ⅱ-18〉 각 교재에서의 반복상 시간부사 제시 순서 69
〈표 Ⅲ-1〉 연구 참여자 정보 76
〈표 Ⅲ-2〉 조사 도구 76
〈표 Ⅲ-3〉 선다형 유의어 변별성 테스트 출제 표준 및 예시 78
〈표 Ⅲ-4〉 선다형 담화 완성형 테스트 출제 표준 및 예시 79
〈표 Ⅲ-5〉 사후 인터뷰 참여자 정보 80
〈표 Ⅲ-6〉 조사 절차 80
〈표 Ⅲ-7〉 중국인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반복상 시간부사의 이해 양상의 문항별 정확 검증 통계 결과 82
〈표 Ⅲ-8〉 '다시', '또'의 유의어 변별성 판단 테스트의 선택 양상 83
〈표 Ⅲ-9〉 '가끔', '때때로', '종종'의 유의어 변별성 판단 테스트의 선택 양상 87
〈표 Ⅲ-10〉 '자주', '흔히'의 유의어 변별성 판단 테스트의 선택 양상 91
〈표 Ⅳ-1〉 반복상 시간부사의 교육 목적 및 목표 121
〈표 Ⅳ-2〉 반복상 시간부사의 빈도수 124
〈표 Ⅳ-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4단계)』에 의해 등급화된 반복상 시간부사 125
〈표 Ⅳ-4〉 반복상 시간부사 위계화 결과 126
〈표 Ⅳ-5〉 '다시'와 '또'의 교육 내용 129
〈표 Ⅳ-6〉 '가끔', '때때로', '종종'의 교육 내용 131
〈표 Ⅳ-7〉 '자주'와 '흔히'의 교육 내용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