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Ⅰ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제2절 선행연구 16
1. 국어학에서의 선행연구 16
2. 한국어교육에서의 선행연구 20
제3절 연구 방법 23
제Ⅱ장 조사 교육 연구를 위한 이론적 전제 26
제1절 정보구조의 개념과 범위 26
1. 정보구조의 개념 26
2. 정보구조의 분절 29
3. 사건 전달 방식에 따른 분절 34
제2절 정보지위의 속성과 종류 37
1. 화제 37
2. 초점 49
제3절 조사 교육 연구를 위한 한국어 정보구조 55
1. 정보구조에서 한국어 조사의 실현 56
2. 정보구조에 따른 조사의 실현변인 획정 64
제Ⅲ장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실현양상 및 인식 69
제1절 자료 수집의 대상 및 방법 69
1. 자료 수집의 대상 69
2. 자료 분석의 방법 71
제2절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실현양상 및 인식 75
1. 언어형식적 층위 75
2. 담화인지적 층위 84
제3절 정보구조에 대한 학습자 인식의 유형과 학습자의 조사 실현양상 및 인식 분석의 시사점 108
1. 정보구조 실현변인에 대한 학습자 인식의 유형 108
2. 학습 실태 조사 116
3. 학습자 조사 실현양상 및 인식의 유형 분석의 시사점 122
제Ⅳ장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탐구의 설계 130
제1절 학습자 중심 탐구 교육의 목적과 구도 130
1. 학습자 중심 탐구 교육의 목적 130
2. 학습자 중심 탐구의 구도 132
제2절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교육의 방향 및 내용 135
1.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교육의 방향 135
2.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교육의 내용 138
제3절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교육의 방법과 실재 148
1.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교육의 방법 148
2. 정보구조에 의한 조사 교육의 실재 150
제Ⅴ장 결론 155
참고문헌 158
부록 188
Abstract 208
[표 Ⅰ-1] 단계별 연구 방법 23
[표 Ⅱ-1] 사건 전달 방식에 따른 실현기제와 실현 가능한 조사 37
[표 Ⅱ-2] 지시적 주어짐성과 관계적 주어짐성의 관계 41
[표 Ⅱ-3] 화제 속성에 따른 실현기제와 실현 가능한 조사 44
[표 Ⅱ-4] 문장화제에 관련된 담화 조직의 영역과 양상 45
[표 Ⅱ-5] 화제의 종류에 따른 실현기제와 실현 가능한 조사 48
[표 Ⅱ-6] 대조화제/대조초점/확인초점/정보초점의 분류 54
[표 Ⅱ-7] 초점의 종류에 따른 실현기제와 실현 가능한 조사 55
[표 Ⅱ-8] 통사구조에 대한 정보구조적 해석 및 조사 실현 62
[표 Ⅱ-9] 정보구조의 실현변인 및 기제 65
[표 Ⅲ-1] 연구 참여자 대상 정보 및 면담 시간 71
[표 Ⅲ-2]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대상 및 방법 72
[표 Ⅲ-3] 담화 완성형 설문 출제 문항 73
[표 Ⅲ-4] 담화 완성형 설문 출제 표준 74
[표 Ⅲ-5] 면담 내용의 예시 75
[표 Ⅲ-6] 문두/문중 '은/는'의 의미·기능 인식 76
[표 Ⅲ-7] 문두/문중 '이/가'의 의미·기능 인식 77
[표 Ⅲ-8] 목적어 전치구문 '은/는, 이/가, 을/를' 실현 양상 79
[표 Ⅲ-9] 보문절 '은/는, 이/가' 실현 양상 81
[표 Ⅲ-10] 인가화제 '이/가, 은/는' 실현 양상 85
[표 Ⅲ-11] 비인가화제 '무조사, 은/는, 이/가' 실현 양상 87
[표 Ⅲ-12] 대조화제 '은/는, 이/가' 실현 양상 89
[표 Ⅲ-13] 특정성/한정성 '은/는, 이/가' 실현 양상 91
[표 Ⅲ-14] 미지칭 '은/는, 이/가' 실현 양상 93
[표 Ⅲ-15] 부정칭 '은/는, 이/가' 실현 양상 94
[표 Ⅲ-16] 문중 주어초점 '무조사, 은/는, 이/가' 실현 양상 97
[표 Ⅲ-17] 문두 술어초점 '무조사, 이/가, 은/는' 실현 양상 100
[표 Ⅲ-18] 문두/문중 '이/가' 실현 양상 102
[표 Ⅲ-19] 대조초점 '무조사, 이/가, 은/는' 실현 양상 104
[표 Ⅲ-20] 제언문 '무조사, 은/는, 이/가' 실현 양상 106
[표 Ⅲ-21] 한국어교육기관별 조사 제시형태 및 내용 117
[표 Ⅲ-22] 조사 활용에 대한 학습실태 조사 121
[표 Ⅳ-1] 문법교과 '지식의 구조'의 중층성 133
[표 Ⅳ-2]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수행 과정 136
[표 Ⅳ-3] 문법 탐구과정의 단계별 사고행동 유형과 탐구능력 139
[표 Ⅳ-4] 탐구의 수준과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정보 149
[그림 Ⅱ-1] 대조화제 47
[그림 Ⅱ-2] 대조초점 54
[그림 Ⅳ-1] 문법적 경험의 구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