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구독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17
1. 구독서비스의 등장배경 및 정의 17
2. 구독서비스 유형화 19
3. 정기배송형 구독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22
4.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구독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24
제2절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에 대한 고찰 27
1.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의 개념 27
2.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구독서비스 선행연구 28
제3절 구독서비스 이용관련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1
1.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변수 31
2.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외의 변수 35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0
1. 연구문제 및 가설 40
2. 연구모형 41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3
3.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45
제3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49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구독서비스 이용행태 52
제2절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이용자의 지속구독의도 관련 요인의 수준 및 차이 56
1.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이용자의 지속구독의도 차이 56
2.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이용자의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변수, 긍정적 불확실성, 태도의 수준 및 차이 58
제3절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이용자의 지속구독의도에 대한 영향요인 및 차이 62
1. 사전정의형 이용자의 구독태도 및 지속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2. 랜덤형 이용자의 구독태도 및 지속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3.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 차이 70
제5장 결론 72
제1절 요약 및 결론 72
제2절 함의 75
참고문헌 77
부록 1. 설문지 83
Abstract 90
[표 2-1] 구독서비스 유형화 선행연구 21
[표 2-2] 사전 정의형과 랜덤형 구독서비스의 분류기준 24
[표 2-3]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구독서비스 선행연구 30
[표 2-4] 구독서비스 이용관련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39
[표 3-1] 구독서비스 조사 도구의 조작적 정의 및 출처 44
[표 3-2] 사전 정의형과 랜덤형 구독서비스 조사 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3-3] 설문지 구성 47
[표 3-4] 조사대상자 특성 51
[표 4-1]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이용행태 54
[표 4-2] 서비스별 지속구독의도의 수준 및 차이 56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속구독의도 차이 57
[표 4-4] 서비스별 관련 변수의 수준 및 차이 59
[표 4-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변인, 태도 수준 차이 59
[표 4-6] 사전정의형 구독태도 및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 65
[표 4-7] 사전정의형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의 간접효과 검증 66
[표 4-8] 사전정의형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의 효과 66
[표 4-9] 랜덤형 구독태도 및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 68
[표 4-10] 랜덤형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의 간접효과 검증 69
[표 4-11] 랜덤형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의 효과 69
[표 4-12] 사전정의형과 랜덤형 지속구독의도 영향요인 차이 71
[그림 2-1] 1인당 유료이용 구독서비스 개수 18
[그림 2-2] 국내 구독경제 시장 규모 19
[그림 2-3]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 28
[그림 3-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