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작품의 창작 배경 10
2. 기존 연구 13
2.1. 나폴레옹 전쟁의 유비로서 13
2.2. 식민주의와의 관계에서 15
2.3. 칸트 위기의 측면에서 18
2.4. 인종과 젠더의 관점에서 20
3. 연구 방향 22
Ⅱ. 역사적·이론적 배경 26
1. 아이티 혁명과 식민주의 26
2. 스피박의 서발턴 개념과 식민주의 30
Ⅲ. 서발턴으로서의 토니 35
1. 민족주의적 가부장제 권력의 말하기 억압 36
2. '충실한 약혼자'로서의 마리아네 41
3. 서술자와 가부장제 재현의 정치 46
Ⅳ. 서술자의 유럽 중심주의적 토니 재현 51
1. 토니의 말하기 51
1.1. 구스타프와 토니의 관계 역전 51
1.2. 약혼의 파기와 충실함의 문제 57
1.3. 토니의 '대변되기' 거부 63
2. 재현의 정치와 토니의 말하기 전유 68
3. 유럽 중심주의적 재현의 정치 72
3.1. 토니와 마리아네의 허상적 유사성 72
3.2. '충실한 약혼자' 재현의 기만성 77
3.3. 토니, 황열병 소녀, 호앙고 82
Ⅴ. 독자의 공모와 읽기의 책임 86
1. 서술자와 독자의 공모 86
2. 토니의 말하기를 읽어내기 90
Ⅵ. 결론 95
참고문헌 98
Zusammenfassung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