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16
제3절 연구 구성과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적응형 의류의 필요성 20
1. 적응형 의류에 대한 정의 20
2. 적응형 의류 산업 현황 21
3. 적응형 의류 수선 경험 인터뷰 23
제2절 뇌병변장애인에 대한 이해 26
1. 뇌병변장애인의 정의 및 특징 26
2. 뇌병변장애인의 수 28
3. 뇌병변장애인과 적응형 의류 수선 32
제3절 참여적 디자인에 대한 이해 33
1. 참여적 디자인의 정의 33
2.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이해관계자들의 목표 34
3. 이해관계자와 협업을 통한 참여적 디자인 34
제3장 사례 연구 36
제1절 뇌성마비 아동의 의복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36
제2절 유니클로 장애인 의류 리폼 지원 캠페인 41
제4장 사용자 경험 분석 46
제1절 사전 인터뷰 47
1. 서울시 보조기기 서남센터 보조공학사 사전 인터뷰 48
제2절 수선 상담 과정 참관 53
가. 상담 과정 참관 관찰 대상 A 54
나. 상담 과정 참관 관찰 대상 B 55
제3절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사용자 경험 분석 60
1. [사전 인터뷰] 전체 수선 과정 나열 60
2. [사전 인터뷰] 전체 수선 과정 단계 62
3. [사전 인터뷰] 전체 수선 과정 단계 세분화 62
4. [수선 상담 참관] 온라인 전환 요소 파악 63
5. [사전 인터뷰] 온라인 전환 요소 분류 64
6. 온라인 전환 방향성 제시 65
7. 온라인 전환을 위한 신청 과정과 상담 과정 분석 66
제5장 UX 디자인 연구 72
제1절 UX 설계 범위 설정 73
1. 사용자 범위 설정 73
2. 사용자 경험 과정 범위 설정 74
3. 기술적 범위 설정 74
4. 전제 및 제한 상황 74
제2절 와이어 프레임 UX 설계 75
1. 태스크 플로우 75
2. 텍스트 유저 시나리오 76
3. 유저 플로우 82
4. 정보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 84
5. 유저 플로우 차트 88
6. 와이어 프레임 89
제3절 이해관계자 심층 인터뷰 99
1. 1차 심층 인터뷰를 통한 개선점 파악 99
2. 2차 심층 인터뷰를 통한 수정사항 검토 100
3. 4차 와이어 프레임 102
제4절 프로토타입 UX 설계 106
1. 태스크 플로우 개선 106
2. 유저 플로우 수정 108
3. 퍼소나 설정 111
4. 프로토타입 115
제5절 사용성 테스트 119
1.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정보 124
2.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피드백 127
3. 사용성 테스트 수행 관찰 기록 128
4.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SUS(System Usability Scale) 설문 129
제6장 GUI 디자인 연구 133
제1절 디자인 연구 개요 133
제2절 GUI 디자인 컨셉 133
1. 서비스 브랜딩 (Service Branding) 133
2. 네이밍 (Naming): 'Will Wear' 141
제3절 최종 프로토타입 145
제4절 작품전시 161
제7장 결론 165
참고 문헌 167
Abstract 170
[표 1] 적응형 의류 수선 경험 인터뷰 결과 25
[표 2] 뇌 병변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 26
[표 3] 뇌 병변 장애 등급 기준표 27
[표 4] 뇌 병변 장애 등급 기준 정리표 28
[표 5] 등록장애인 수 통계표 30
[표 6] 참관 관찰 대상 A 수선 의류 정보 54
[표 7] 참관 관찰 대상 A 특징 54
[표 8] 참관 관찰 대상 B - 20대 남성 뇌병변장애인의 특징 55
[표 9] 참관 관찰 대상 B - 10대 여성 뇌병변장애인의 특징 56
[표 10] 참관 관찰 대상 B - 10대 남성 뇌병변장애인 특징 57
[표 11] 퍼소나 사용자 경험 과정 비교 115
[표 12]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참가자 정보 정리 표 125
[표 13]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의류 수선 경험 표 126
[표 14]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피드백 정리 표 127
[표 15]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수행 관찰 기록 표 129
[표 16]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SUS 설문 점수 표 131
[표 17]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SUS 설문 점수 결과 표 131
[그림 1] 연구 과정 모형도 18
[그림 2] 적응형 의류의 정의 20
[그림 3] Tommy Hilfiger Adaptive High Rise Straight Patchwork Jeans 21
[그림 4] 하티스트 남성 4WAY 스트레치 캐주얼 집업 셔츠 23
[그림 5] 한 눈에 보는 장애유형별 장애인의 일과 삶 31
[그림 6] 적응형 의류 수선 과정의 이해관계자 분류 33
[그림 7] 적응형 의류 수선 과정의 이해관계에 따른 참여적 디자인 방향 35
[그림 8] 리폼나 가이드북 38
[그림 9] 의복 리폼 주문서 양식 39
[그림 10] 의복 리폼 주문서 작성 예시 39
[그림 11] 리폼나 가이드북 목차 40
[그림 12] 리폼나 가이드북 의복별 이용기술 40
[그림 13] 2022 유니클로 장애인 의류 리폼 지원 캠페인 공고 42
[그림 14] We폼당당 의류리폼 가이드북:표지 43
[그림 15] 의류리폼 가이드북: 나에게 맞는 리폼 방법 찾기 44
[그림 16] 장애인의류리폼지원캠페인 웹사이트 화면 45
[그림 17] 사전 인터뷰: 적응형 의류 사용 시범 47
[그림 18] 1차 사전 인터뷰 질문지 50
[그림 19] 2차 사전 인터뷰 질문지 51
[그림 20] 3차 사전 인터뷰 질문지 52
[그림 21] 수선 상담 과정 참관 53
[그림 22] 장애인 의류리폼지원 확인서 58
[그림 23] 장애인 의류리폼지원 작업지시서 59
[그림 24]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전체 수선 과정 나열 60
[그림 25]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전체 수선 단계 정리 62
[그림 26]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전체 수선 과정 세분화 62
[그림 27]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온라인 전환 요소 파악 63
[그림 28] 온라인 전환 요소 분류 64
[그림 29] 온라인 전환 방향성 제시 65
[그림 30]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신청 과정 분석 67
[그림 31]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신청 과정 온라인 전환 요소 68
[그림 32] 적응형 의류 수선 서비스 수선 상담 과정 분석 69
[그림 33] 상담 과정 온라인 전환 70
[그림 34] 뇌병변장애인 의류 수선 서비스 사용자 경험 지도 71
[그림 35] 와이어 프레임 태스크 플로우 76
[그림 36]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전체 77
[그림 37]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1 77
[그림 38]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2 78
[그림 39]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3 79
[그림 40]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4-1 79
[그림 41]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4-2 80
[그림 42]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5 81
[그림 43] 유저 시나리오 텍스트 Phase 6 82
[그림 44] 난이도에 따른 유저 플로우 A & B 83
[그림 45] 난이도별 유저 플로우 A 83
[그림 46] 난이도별 유저 플로우 B 84
[그림 47] 와이어 프레임 1계층 정보구조도 85
[그림 48] 와이어 프레임 2계층 이상의 정보구조도 86
[그림 49] 와이어 프레임 2계층 이상의 상세 정보구조도 87
[그림 50] 와이어 프레임 유저 플로우 차트 88
[그림 51] 1차 와이어 프레임 화면 89
[그림 52] 1차 와이어 프레임 전체 화면 구성 90
[그림 53] 2차 와이어프레임: 모듈러 그리드 적용 화면 91
[그림 54] 2차 와이어 프레임: 메인 화면 92
[그림 55] 2차 와이어 프레임: 핵심 화면 구성 92
[그림 56] 2차 와이어 프레임: 전체 화면 구성 93
[그림 57] 3차 와이어 프레임: 의류 사진 촬영 결과 화면 94
[그림 58] 3차 와이어 프레임: 전체 화면 구성 95
[그림 59] 3차 와이어 프레임: 유저 플로우 A 96
[그림 60] 3차 와이어 프레임: 유저 플로우 B 97
[그림 61] 3차 와이어 프레임: 유저 플로우 C 98
[그림 62] 와이어 프레임 수정 사항 101
[그림 63] 4차 와이어 프레임 모듈러 그리드 102
[그림 64] 4차 와이어 프레임: 전체 화면 구성 103
[그림 65] 4차 와이어 프레임: 메인 화면 104
[그림 66] 4차 와이어 프레임: 신체정보 104
[그림 67] 4차 와이어 프레임: 신체정보 결과 105
[그림 68] 4차 와이어 프레임: 맞춤 수선 105
[그림 69] 프로토타입: 태스크 플로우 107
[그림 70] 프로토타입: 가로형 태스크 플로우 108
[그림 71] 프로토타입: 난이도별 유저 플로우 108
[그림 72] 프로토타입: 난이도별 유저 플로우 A 쉬움 109
[그림 73] 프로토타입: 난이도별 유저 플로우 B 어려움 109
[그림 74] 프로토타입: 숙련도별 유저 플로우 A & B 110
[그림 75] 프로토타입: 숙련도별 유저 플로우 A 초보자 110
[그림 76] 프로토타입: 숙련도별 유저 플로우 B 숙련자 111
[그림 77] 퍼소나 공통점 111
[그림 78] 퍼소나 설정 카드: A 초보자 112
[그림 79] 퍼소나 설정 카드: 숙련자 113
[그림 80] 사용자 유형에 따른 맞춤수선 선택 과정 114
[그림 81] 프로토타입: 전체 화면 116
[그림 82] 프로토타입: Section 1 복지카드 촬영 117
[그림 83] 1차 프로토타입: Section 2 신체정보 입력 117
[그림 84] 프로토타입: Section 3의류 촬영 118
[그림 85] 프로토타입: Section 5 맞춤 수선 118
[그림 86]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진행 119
[그림 87] 1차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진행 준비 120
[그림 88] 1차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질문지 1 121
[그림 89] 1차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질문지 2 122
[그림 90] 1차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질문지 3 123
[그림 91]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SUS 설문 현장 130
[그림 92]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SUS 설문 점수 변환 결과 131
[그림 93] Service Branding Concept 1 134
[그림 94] Service Branding Concept 2 134
[그림 95] Service keywords 1 135
[그림 96] Service keywords 2 136
[그림 97] Service Phrase 136
[그림 98] Concept keywords 1 137
[그림 99] Concept keywords 2 138
[그림 100] Concept Phrase 138
[그림 101] 작업지시서 활용 컨셉 화면 139
[그림 102] 작업지시서 컨셉 적용 과정 140
[그림 103] 작업지시서 컨셉 적용 140
[그림 104] Brand Name: Will-Wear 141
[그림 105] Will-Wear 로고 142
[그림 106] 영문 슬로건: will-made will-wear 143
[그림 107] 영문 슬로건: will-made 143
[그림 108] 영문 슬로건: will-wear 144
[그림 109] 국문 슬로건 144
[그림 110] 최종 프로토타입 전체 화면 146
[그림 111] 최종 프로토타입: GUI 요소 & 단계별 영역 구분 인터페이스 147
[그림 112] 최종 프로토타입: 디자인 방향 148
[그림 113] 최종 프로토타입: 입장 화면 149
[그림 114] 최종 프로토타입: 메인 홈 화면 150
[그림 115] 최종 프로토타입: 복지카드 촬영 화면 151
[그림 116] 최종 프로토타입: 신체정보 입력 화면 152
[그림 117] 최종 프로토타입: 의류 촬영 화면 153
[그림 118] 최종 프로토타입: 의류정보 입력 화면 154
[그림 119] 최종 프로토타입: 맞춤 수선 추천 화면 155
[그림 120] 최종 프로토타입: 직접 수선 선택 화면 156
[그림 121] 최종 프로토타입: 작업지시서 화면 157
[그림 122] 최종 프로토타입: 로딩 화면 158
[그림 123] 최종 프로토타입: 작업지시서 로딩 화면 158
[그림 124] 최종 작업지시서 예시 159
[그림 125] 최종 작업지시서: 상의 160
[그림 126] 최종 작업지시서: 하의 160
[그림 127] 전시 전경 161
[그림 128] 전시 데스크 162
[그림 129] 작업지시서 디스플레이 162
[그림 130] 프로토타입 체험 163
[그림 131] 프로토타입 화면 163
[그림 132] 섹션별 UI 화면 나열 판넬 164
[그림 133] UX 전개 과정 영상과 슬로건 카드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