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Ⅱ. 자기자비의 이론적 배경 21
1. 자비의 불교 사상적 기반 21
1) 사무량심 21
2) 자비 명상 28
2. 자기자비의 의미 34
1) 자기자비의 정의와 특성 34
2) 자기자비의 요소 38
3) 마음챙김 - 자기자비(MSC) 훈련 40
3. 자기자비의 심리적 기능 및 교육적 효과 50
1) 정서적 균형 및 회복탄력성 50
2) 동기 부여 및 사회성 향상 54
Ⅲ. 자기자비의 도덕교육적 적용 가능성 59
1. 자기자비의 도덕교육적 의의 59
1) 긍정교육적 관점에서 심리적 웰빙 추구 60
2) 불교윤리적 관점에서 자리이타 실현 65
2. 자기자비의 도덕 교과 연계 가능성 탐색 69
1) 도덕과 교육의 목표와 자기자비의 지향성 69
2) 도덕과 교육의 내용과 자기자비의 보완 가능성 74
3) 도덕과 교육의 방법과 자기자비 훈련 77
Ⅳ. 자기자비의 도덕교육적 함의 82
1. 자기자비의 도덕교육적 적용 방안 탐색 82
1) 도덕과 교육과정 내 자존감 교육 분석 82
2) 도덕과 수업을 위한 MSC 방법의 활용 91
3) '스스로 돌보기' 프로그램의 적용 94
2. 자기자비를 위한 도덕 교사의 역할 114
1) 자기가치감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사 114
2) 안전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 117
3) 자비를 실천하는 높은 효능감을 가진 교사 120
Ⅴ. 결론 122
참고문헌 129
Abstract 139
〈표 1〉 조윤숙(2018: 52)이 수정·보완한 마음챙김-자기자비(MSC) 훈련 프로그램 49
〈표 2〉 도덕과 내용 영역의 명칭과 구성 방향 75
〈표 3〉 자기자비 훈련 기술 80
〈표 4〉 SEE 학습 개요 83
〈표 5〉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자존감 관련 내용 85
〈표 6〉 2015 개정 초등학교 도덕 교육과정 내용 체계 86
〈표 7〉 2015 개정 중학교 도덕 교육과정 내용 체계 89
〈그림 1〉 인성 개념의 틀 70
〈그림 2〉 도덕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MSC 훈련법 92
〈그림 3〉 '스스로 돌보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덕과 수업 1차시 95
〈그림 4〉 '스스로 돌보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덕과 수업 2차시 102
〈그림 5〉 '스스로 돌보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덕과 수업 3차시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