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 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문제기반학습 16
1. 문제기반학습 개념 16
2. 문제기반학습의 특징적 요소 17
3. 문제기반학습 모형 21
제2절 인공지능 리터러시 22
1. 리터러시의 개념 22
2. 인공지능 리터러시 23
제3절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국내외 교육과정 동향 25
1.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외국 교육과정 동향 25
2.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우리나라 교육과정 동향 28
제4절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활용 교육 34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 대상 38
제2절 연구 절차 38
제3절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제기반학습 수업의 개발 및 적용 39
제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1
1. 자료 수집을 위한 검사 도구 및 서면 설문, 면담 방법 41
2. 분석 방법 45
제4장 연구 결과 47
제1절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제기반학습 후, 중학생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에 미치는 효과 47
1. 인공지능 기초 지식 48
2. 인공지능 개발 역량 49
3. 인공지능 활용 능력 50
4. 인공지능 윤리적 가치관 51
제2절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제기반학습 후, 학습자의 코딩 능력의 차이와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도의 관계 53
제3절 인공지능 활용 문제기반학습에 대한 학습자 반응 59
제5장 논의 및 결론 62
참고문헌 66
부록 70
Abstract 81
〈표 1〉 구조화된 문제와 비구조화된 문제 특징 비교 18
〈표 2〉 여러 학자 제시한 문제기반학습 모형 21
〈표 3〉 여러 연구자가 정의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24
〈표 4〉 인공지능 4K12 이니셔티브의 5 Big Ideas 개념 및 교육 목표 26
〈표 5〉 초 5-6학년 '디지털 사회와 인공지능' 단원 내용체계 및 성취 기준 29
〈표 6〉 중학교 정보 교과 '인공지능' 단원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30
〈표 7〉 학교급에 따른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교육 계획 정책 31
〈표 8〉 디지털 역량 함양 강화를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정책 32
〈표 9〉 한국, 미국, EU 각 나라별 인공지능 교육 현황 32
〈표 10〉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과 인공지능 교육 효과 관련 분석 논문 35
〈표 11〉 연구 절차 38
〈표 12〉 인공지능을 활용한 문제기반학습 수업 차시별 활동 40
〈표 13〉 인공지능 리터러시 검사 문항지 42
〈표 14〉 면담 질문 구성 영역 및 문항 44
〈표 15〉 인공지능 리터리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7
〈표 16〉 인공지능 리터리시 영역별 사전·사후 검사 결과 47
〈표 17〉 인공지능 리터러시 인공지능 기초 지식 영역 사전·후 검사 결과 48
〈표 18〉 인공지능 리터러시 인공지능 개발 역량 영역 사전·후 검사 결과 49
〈표 19〉 인공지능 리터러시 인공지능 활용 능력 영역 사전·후 검사 결과 50
〈표 20〉 인공지능 리터러시 인공지능 윤리적 가치관 영역 사전·후 검사 결과 52
〈표 21〉 코딩 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리터러시 사전·사후 집단간 평균 차이 54
〈표 22〉 코딩 수준에 따른 인공지능 리터러시 영역별 사전·사후 평균 차이 54
〈표 23〉 수업을 듣고 인공지능에 대해 변화된 생각 59
〈표 24〉 수업을 듣고 인공지능 수업에서 배울 것이라 기대했던 점 60
〈표 25〉 인공지능 수업을 할 때 어려움을 느꼈던 점 60
[그림 1] 엔트리 코딩 미션 도구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