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 문제 9
2. 연구 배경 10
2.1. AI 융합 교육 10
2.2. AI 융합 국어 교육 11
3. 연구 방법 15
3.1. 수업 모형 및 전략 개발 15
3.2. 전문가 검토 16
3.2.1. 전문가 검토 참여자 16
3.2.2. 전문가 검토 자료 수집 16
4. 연구 결과 18
4.1. 초기 수업 모형 및 전략 18
4.1.1. 초기 수업 모형 18
4.1.2. 초기 수업 전략 21
4.2. 전문가 검토 결과 24
4.2.1. 초기 수업 모형 전문가 검토 결과 24
4.2.2. 초기 수업 전략 전문가 검토 결과 25
4.3. 최종 수업 모형 및 전략 26
4.3.1. 수업 설계 26
4.3.2. 수업 구성 31
4.3.3. 최종 수업 모형 및 수업 전략 45
5.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6
부록_전문가 검토 설문지 58
〈표 1〉 수업 모형 개발 절차 15
〈표 2〉 참여 전문가 16
〈표 3〉 전문가 검토 질문지 17
〈표 4〉 초기 수업 모형 20
〈표 5〉 초기 세부 전략 23
〈표 6〉 수업 모형에 대한 설문 결과 24
〈표 7〉 수업 전략에 대한 설문 결과 25
〈표 8〉 수업 설계 27
〈표 9〉 학습 활동의 구조와 순서 28
〈표 10〉 수업안에서 활용할 AI 도구 29
〈표 11〉 최종 수업 모형 47
〈표 12〉 최종 수업 전략 51
[그림 1] 텍스트 말뭉치 분석 AI 도구 Voyant Tools 33
[그림 2] Voyant Tools의 다양한 시각화 기능 33
[그림 3] 단편 소설 분석하기 34
[그림 4] 장편 소설 분석하기 36
[그림 5] 대하소설 분석하기 37
[그림 6] 인스타그램 크롤링 방법과 파이썬 라이브러리 39
[그림 7] 읽을 작품 탐색 및 독서 활동 계획 수립하기 40
[그림 8] 패들렛(Padlet)을 이용한 학생 활동 누가 기록 41
[그림 9] 게더타운(Gather.town)을 이용한 메타버스 전시관 41
[그림 10] 전체 활동 구성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