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정보와 문학 교과의 융합 수업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활용 문학 수업의 초기 모형과 전략을 개발하고, 전문가 타당화를 거쳐 최종 수업 모형과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고등학교 문학 수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AI 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초기 모형과 전략을 구상하였다. 수업 모형은 크게 도입-전개-정리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의 핵심이 되는 전개 부분은 '어휘 분석 AI 도구를 통한 문학 작품 분석', '웹 자료 크롤링을 이용한 작품 심화 탐색',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문학관 제작'의 세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어휘 분석 AI 도구를 통한 문학 작품 분석'을 통해서는 수업 중 접한 작가와 작품을 AI 도구 'Voyant Tools'를 활용하여 인물의 등장 빈도, 인물의 심리 변화, 인물별 출연 비중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작품 속 인물과 작품의 구성을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이후 '웹 자료 크롤링을 이용한 작품 심화 탐색'에서는 'Project Jupiter'를 기반으로 작품과 관련된 인터넷 자료를 빠르게 수집하여, 작품의 평판을 분석하거나 작품 학습 후 추가적으로 읽을 수 있는 다른 화제작을 검색해보도록 한다. 마지막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문학관 제작'에서는 앞선 활동을 수행하며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자신이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문학 전시관을 제작하고, 전체 학생은 서로의 문학관을 관람한 후 패들렛을 이용해 감상을 공유하고 상호 평가를 남기게 된다.
각 활동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행하며 문학 시간에 학습한 문학 작품을 심화 이해하고, 정보 교과 시간에 학습하여 숙지한 AI 기술을 활용하며 그 유용성을 체감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위와 같이 구상한 모형과 전략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보완하기 위해 AI 융합교육 전문가와 국어 교육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고,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수업 설계와 수업 구성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덧붙이고 초기 수업 모형과 전략을 보완한 최종 수업 모형과 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에 연구되지 않았던 AI와 문학 수업의 융합 모형 및 교수전략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AI 리터러시와 국어과 문학 수업의 요소를 반영하여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융합 문학 수업의 모형과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