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의 의의 15
제4절 용어의 정의 16
1. 경제·금융 문해력 16
2. 경제·금융 교육 17
3. 의과대학생 18
4. 전공의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경제·금융 문해력의 개념 20
1. 경제·금융 문해력의 역사 20
2. 경제·금융 문해력의 개념적 모형 21
3. 경제·금융 문해력의 측정 23
제2절 경제·금융 문해력의 현황 26
1. 일반 시민의 경제·금융 문해력 현황 26
2. 의과대학생과 전공의의의 경제·금융 문해력 현황 29
제3절 시민교육 관점에서 경제·금융 교육의 필요성 33
1. 시민교육의 개념 33
2. 시민교육의 현황 33
3. 시민교육의 필요성 34
4. 시민교육의 스펙트럼과 다층위적 성격 35
5. 시민교육의 요소로서 경제·금융 교육이 갖는 다층위성 38
6. 의학교육 관점에서 다층위 경제·금융 교육의 적용 38
제4절 의학교육에서 다층위 경제·금융 교육의 필요성 40
1. 의사 개인의 삶과 경제·금융 문해력 40
2. 의사의 직업전문성에서 경제·금융 지식 42
3. 시스템 의학에서 가치기반 의료와 경제·금융 지식 43
4. 의사의 다양한 진로 및 사회적 역할에서 경제·금융 지식 44
제3장 연구방법 46
제1절 연구설계 46
1. 경제·금융 교육과정 구안 48
2.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51
3. 경제·금융 교육과정 최종안 도출 52
4.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설계 52
5.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수행 52
6.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53
제4장 연구결과 55
제1절 사례연구를 통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구안 55
1. 사례연구 결과 55
2. 사례연구를 통한 세부주제, 도달역량, 교육목표 도출 63
제2절 설문과 FGD를 통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66
1. 설문을 통한 교육과정 타당화 66
2. FGD를 통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72
제3절 경제·금융 교육과정 최종안 도출 78
1. 기본의학교육-졸업후의학교육 연계 경제·금융 교육과정 최종안 상세 78
2. 기본의학교육-졸업후의학교육 연계 경제·금융 교육과정 구현 방안 82
제4절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설계 84
1.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의기획 84
2.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세부강의계획 상세 84
제5절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수행 86
1.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의촬영 및 배포 86
제6절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88
1. 설문을 통한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88
2. FGD를 통한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91
제5장 고찰 및 결론 100
제1절 경제·금융 교육과정 계획안 및 평가 100
1. 사례연구 결과 101
2. 설문과 FGD를 통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101
3. 경제·금융 교육과정 최종안 도출 104
4.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설계 104
5.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105
제2절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23
[부록 1]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설문지 124
[부록 2]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1회차 평가 설문지 130
[부록 3]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2회차 평가 설문지 138
[부록 4] 국내 교육과정(온라인 공개강좌) 세부주제 분석 146
[부록 5] 국내 교육과정(온라인 공개강좌) 세부주제 분석 147
[부록 6]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의분류에 관한 타당화 설문 결과 148
[부록 7]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FGD의 질문 구성 149
[부록 8]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사 상세 150
[부록 9] 전공의를 위한 자산관리 세부강의계획 151
[부록 10] 전공의를 위한 연말정산 세부강의계획 153
[부록 11] 전공의를 위한 대출 세부강의계획 155
[부록 12] 전공의를 위한 국민건강보험제도 세부강의계획 157
[부록 13] 전공의를 위한 민영보험제도 세부강의계획 159
[부록 14] 전공의를 위한 자산관리 대표 사진 160
[부록 15] 전공의를 위한 연말정산 대표 사진 161
[부록 16] 전공의를 위한 대출 대표 사진 162
[부록 17] 전공의를 위한 국민건강보험제도 대표 사진 (1) 163
[부록 18] 전공의를 위한 국민건강보험제도 대표 사진 (2) 164
[부록 19] 전공의를 위한 민영보험제도 대표 사진 165
[부록 20]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FGD의 질문 구성 166
Abstract 167
[표 2-1] 2004년 HRS 및 2009년 NFCS 설문 문항 25
[표 4-1] 국내 교육과정(평생교육 프로그램) 세부주제 분석 57
[표 4-2] 해외 교육과정(의료관련 경제·금융 MBA) 세부주제 분석 58
[표 4-3] 기본의학교육 단계의 경제·금융 교육과정 세부주제 분석 61
[표 4-4] 졸업후의학교육 단계의 경제·금융 교육과정 세부주제 분석 62
[표 4-5] 경제·금융 교육과정의 필요성, 교육목표, 도달역량에 대한 타당화 설문 결과 67
[표 4-6] 경제·금융 교육과정의 세부주제에 대한 타당화 설문 결과 68
[표 4-7]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FGD의 초기 코드 생성 결과 74
[표 4-8] 경제·금융 교육과정 타당화 FGD의 주제 탐색 결과 77
[표 4-9]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의별 조회수 87
[표 4-10]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설문 결과 89
[표 4-11]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FGD의 초기 코드생성 결과 93
[표 4-12]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 평가 FGD의 주제 탐색 결과 99
[그림 2-1] OECD 경제·금융 문해력 모형 21
[그림 2-2] Ciemleja et al.의 경제·금융 문해력 모형 22
[그림 2-3] Potrich et al.의 경제·금융 문해력 모형 23
[그림 2-4] 주요 5개 문항에 대한 문항별 정답자 비율 28
[그림 2-5] 주요 5개 문항에 대한 세대별 4개 이상 정답자 비율 28
[그림 2-6] C3 프레임워크의 발달 단계별 달성 목표 예시 34
[그림 2-7] 시민성과 시민교육의 스펙트럼 36
[그림 2-8] 시민교육의 다양한 층위 37
[그림 2-9] 가치 공식 43
[그림 3-1] 경제·금융 교육과정 개발 모형 46
[그림 3-2] 연구의 절차와 방법 47
[그림 3-3] 경제·금융 교육과정 세부주제 개발모형 50
[그림 4-1]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한 세부주제 및 교육목표 64
[그림 4-2]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한 도달역량 65
[그림 4-3] 경제·금융 교육과정 대상학년에 대한 타당화 설문 결과 71
[그림 4-4]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의시간에 대한 타당화 설문 결과 71
[그림 4-5] 경제·금융 교육과정 강의형식에 대한 타당화 설문 결과 72
[그림 4-6] 경제·금융 교육과정 최종안 79
[그림 4-7] 기본의학교육-졸업후의학교육 연계 경제·금융 교육과정 구현 방안 82
[그림 4-8] 전공의를 위한 경제·금융 교육과정의 지식변화에 대한 평가 설문 결과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