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Ⅱ. 본론(작품 분석) 12
1. 《Decalcomanie》에서의 음고 동기(pitch motive)의 운용 12
1.1. 《Decalcomanie》의 소재 12
1.2. 음고 동기(pitch motive)에 의한 여섯 개의 단편 14
1.3. 단편 [A], [B], [B′]에 의한 화성 20
1.4. 단편 D의 음향적 활용 24
2. 《분열》에서의 텍스트와 음악적 요소의 상관관계 27
2.1. 《분열》의 소재 27
2.2. 해석과 재구성을 통한 시의 운용 27
2.3. 시의 음악적 구현 37
2.4. 화성적 특성 48
3. 《Requiem for Shadow》에서의 음향적 변용 55
3.1. 《Requiem for Shadow》의 소재 55
3.2. 그레고리오 성가의 인용 56
3.3. 음향적 변용을 통한 선율 58
3.4. 화성의 구조적 기능 69
4. 《Beyond Images》에서 나타나는 선(線)의 표현 71
4.1. 《Beyond Images》의 소재 71
4.2. 악기의 운용 방법 72
4.3. 음향적 특성 75
Ⅲ. 결론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5
[표 1] 《Decalcomanie》 - 단편별 비교 20
[표 2] 《Decalcomanie》 - 단편 [D]와 [B]의 점진적 변화 비교 24
[표 3] 《분열》 中 《꽃나무》 분석 도표 28
[표 4] 《분열》 中 《거울》 분석 도표 29
[표 5] 《분열》 - 시구별 상황에 따른 《꽃나무》, 《거울》 분석 30
[표 6] 《분열》 - 시의 재구성 분석 도표 36
[표 7] 《분열》 - 선율의 음악적 특징에 따른 시어·시구 간의 대응 40
[표 8] 《분열》 - 화음의 음정 구조와 약어 44
[표 9] 《분열》 - 음향적 특성에 따른 분류 46
[표 10] 《Beyond Images》 - 대금의 시김새 73
[악보 1] 《Decalcomanie》의 주제부 13
[악보 2] 《Decalcomanie》 - 단편 [A] 14
[악보 3] 《Decalcomanie》 - 음고 동기(pitch motive) 15
[악보 4] 《Decalcomanie》 - 반복을 통한 단편 [B]의 제시 16
[악보 5] 《Decalcomanie》 - 단편 [B]의 세 성부 16
[악보 6] 《Decalcomanie》 - 반복을 통한 단편 [B′]의 제시 16
[악보 7] 《Decalcomanie》 - 단편 [C] 17
[악보 8] 《Decalcomanie》 - 단편 [C]의 두 성부 17
[악보 9] 《Decalcomanie》 - 단편 [D] 18
[악보 10] 《Decalcomanie》 - 단편 [D]의 네 성부 18
[악보 11] 《Decalcomanie》 - 단편 [E] 19
[악보 12] 《Decalcomanie》 - 단편 [E]의 음정적 특성 19
[악보 13] 《Decalcomanie》 - 단편 [A], [B], [B′]에 의한 배음렬화음 21
[악보 14] 《Decalcomanie》 - 배음렬화음에 의한 화성 1 22
[악보 15] 《Decalcomanie》 - 배음렬화음에 의한 화성 2 23
[악보 16] 《Decalcomanie》 - 단편 [D]와 [B]의 점진적 변화 1 25
[악보 17] 《Decalcomanie》 - 단편 [D]와 [B]의 점진적 변화 2 26
[악보 18] 《분열》 中 《꽃나무》 - 악구 시작 부분에서의 반복 형태, Bass 32
[악보 19] 《분열》 中 《꽃나무》 - 대조되는 시어의 표현, Bass 32
[악보 20] 《분열》 中 《거울》 - 시어의 반복 1, Bass & Pf. 축약형 33
[악보 21] 《분열》 中 《거울》 - 시어의 반복 2, Bass & Pf. 축약형 34
[악보 22] 《분열》 中 《거울》 - 시어의 반복과 의미상의 점진적 강조, Bass 34
[악보 23] 《분열》 中 《거울》 - 문장구조에 따른 시어의 반복, Bass & Pf. 축약형 35
[악보 24] 《분열》 中 《거울》 - 문장구조에 따른 음가의 확대, Bass & Pf. 축약형 35
[악보 25] 《분열》 中 《꽃나무》 - 시어의 음악적 동기화 38
[악보 26] 《분열》 中 《거울》 - 시어의 음악적 동기화 38
[악보 27] 《분열》 中 《꽃나무》 - 주요 시어에 대한 수식, Bass 41
[악보 28] 《분열》 中 《거울》 - 종결어미(인접한 음으로), Bass 41
[악보 29] 《분열》 中 《꽃나무》 - 종결어미(연속된 도약 진행), Bass 41
[악보 30] 《분열》 中 《거울》 - 낭송조, 축약형 41
[악보 31] 《분열》 - 간주(間奏) 43
[악보 32] 《분열》 - 간주(間奏) 화성 분석 44
[악보 33] 《분열》 - 하모닉스에 의한 선율 형성 45
[악보 34] 《분열》의 도입부 46
[악보 35] 《분열》 - 시어 '꽃나무'의 출현과 음향적 조작(操作) 47
[악보 36] 《분열》 - 피아노를 통한 음향적·화성적 대조 48
[악보 37] 《분열》 - 전과적 화음의 진행 49
[악보 38] 《분열》 - 전과적 화음의 장식적 운용을 통한 강세의 표현 50
[악보 39] 《분열》 - 전과적 화음의 음정 구조와 해결 화음 50
[악보 40] 《분열》 - 맥락상 독립적인 기능의 화음 51
[악보 41] 《분열》 - 전과적 화음의 해결을 통한 장면 전환 52
[악보 42] 《분열》 - 시적 상황에 대한 화성적 표현 54
[악보 43] 《Requiem for Shadow》 - 운용된 그레고리오 성가 57
[악보 44] 《Requiem for Shadow》 中 Sequentia - Dies irae의 텍스트 표현 58
[악보 45] 《Requiem for Shadow》 中 Sequentia - Tuba mirum의 텍스트 표현 59
[악보 46] 《Requiem for Shadow》 中 Communio - Lux aeterna의 텍스트 표현 59
[악보 47] 《Requiem for Shadow》 中 Introitus의 음향과 선율 1 61
[악보 48] 《Requiem for Shadow》 中 Introitus의 음향과 선율 2 62
[악보 49] 《Requiem for Shadow》 中 Kyrie eleison의 음향과 선율 63
[악보 50] 《Requiem for Shadow》 中 Sequentia - Dies irae의 음향과 선율 65
[악보 51] 《Requiem for Shadow》 中 Sequentia - Tuba mirum의 음향과 선율 1 66
[악보 52] 《Requiem for Shadow》 中 Sequentia - Tuba mirum의 음향과 선율 2 67
[악보 53] 《Requiem for Shadow》 中 Communio - Lux aeterna의 음향과 선율 1 67
[악보 54] 《Requiem for Shadow》 中 Communio - Lux aeterna의 음향과 선율 2 68
[악보 55] 《Requiem for Shadow》 - 부분별 화음의 음정 구성 69
[악보 56] 《Beyond Images》 - 첼로에서의 시김새 표현 73
[악보 57] 《Beyond Images》 - 현악기군과 대금 간의 대조 74
[악보 58] 《Beyond Images》 - 도입부에 제시된 음향 소재 75
[악보 59] 《Beyond Images》 - 헤테로포니의 짜임새 1 76
[악보 60] 《Beyond Images》 - 헤테로포니의 짜임새 2 77
[악보 61] 《Beyond Images》 - 페달 효과를 통한 선율 78
[악보 62] 《Beyond Images》 - 페달 효과의 반대 79
[악보 63] 《Beyond Images》 - 음향적 변주 80
[악보 64] 《Beyond Images》 - 세 악기를 통한 '정취'의 표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