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15
3. 연구범위 및 방법 24
Ⅱ. 18세기 이전 '원곡 영산회상'과 첫 파생곡의 연주방법 27
1. 18세기 이전 악보에 나타나는 '원곡 영산회상'의 연주방법 28
1) '원곡 영산회상'을 동일하게 반복하는 연주방법 28
2) '원곡 영산회상'의 일부 음을 변화시켜 반복하는 연주방법 31
2.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과 파생곡 〈영산회상갑탄〉의 연주방법 38
1) 〈영산회상〉을 제4각부터 반복하는 연주방법 39
2) 〈영산회상〉 뒤에 파생곡 〈영산회상갑탄〉을 계주하는 방법 44
3. 소결 48
Ⅲ. 악곡별 반복이 있는 《영산회상》 계주 방법 수록 악보 51
1. 19세기 《영산회상》 악보 중 악곡별 반복이 있는 계주 방법 검토 51
1)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영산회상삼층제지〉 52
2)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 62
3)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가락더리〉 73
2. 악보의 악곡 기록 방식에 드러나는 편찬자의 악곡경계 인식 검토 85
1)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영산회상삼층제지〉 87
2)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 94
3)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가락더리〉 104
3. 소결 113
Ⅳ. 악곡별 반복이 없는 《영산회상》 계주 방법 수록 악보 118
1. 19세기 《영산회상》 악보 중 악곡별 반복이 없는 계주 방법 검토 118
1)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가락드리〉 119
2)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제지〉 122
3)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가락더리〉 124
2. 악보의 악곡 기록 방식에 드러나는 편찬자의 악곡경계 인식 검토 127
1)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가락드리〉 127
2)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제지〉 136
3)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가락더리〉 144
3. 소결 150
Ⅴ. 결론 153
참고문헌 156
부록 161
Abstract 165
〈표 1〉 연구 대상 19세기 상령산~가락덜이 악보 25
〈표 2〉 『유예지』에서 〈영산회상〉-〈세영산〉 계주 시 연결 선율 "딩흥淸淸"에 선행하는 "둥당딩당"의 추정 59
〈표 3〉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의 연주방법에 따른 종지각(제17각)의 실제 연주 선율 추정 60
〈표 4〉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의 악곡별 장 이름 64
〈표 5〉 19세기 상령산~가락덜이의 '단락맺음선율' 유형 86
〈표 6〉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삼층제지〉의 악곡경계와 '원곡 영산회상' 14각에 근거한 악곡경계의 비교 88
〈표 7〉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삼층제지〉의 악곡경계와 괘법·장단 변화 위치 90
〈표 8〉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삼층제지〉의 '단락맺음선율' 출현 위치 92
〈표 9〉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의 악곡경계와 '원곡 영산회상' 14각 구조에 근거한 악곡경계의 비교 95
〈표 10〉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의 악곡경계와 괘법·장단 변화 위치 98
〈표 11〉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의 '단락맺음선율' 출현 위치 101
〈표 12〉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가락더리〉의 악곡경계와 '원곡 영산회상' 14각 구조에 근거한 악곡경계의 비교 105
〈표 13〉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가락더리〉의 악곡경계와 괘법·장단 변화 위치 108
〈표 14〉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삼층제지〉의 '단락맺음선율' 출현 위치 110
〈표 15〉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가락드리〉의 악곡경계와 '원곡 영산회상' 14각 구조에 근거한 악곡경계의 비교 128
〈표 16〉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가락드리〉의 악곡경계 및 분장 132
〈표 17〉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가락드리〉의 '단락맺음선율' 출현 위치 134
〈표 18〉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제지〉의 악곡경계와 '원곡 영산회상' 14각 구조에 근거한 악곡경계의 비교 137
〈표 19〉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제지〉의 악곡경계 및 분장 140
〈표 20〉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제지〉의 '단락맺음선율' 출현 위치 142
〈표 21〉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가락더리〉의 악곡경계와 '원곡 영산회상' 14각 구조에 근거한 악곡경계의 비교 145
〈표 22〉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가락더리〉의 악곡경계 및 분장 147
〈표 23〉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가락더리〉의 '단락맺음선율' 출현 위치 148
〈그림 1〉 『한금신보』 수록 〈영산회상〉, 〈영산회상환입〉, 〈영산회상제지〉의 연주방법에 대한 선행연구의 견해 36
〈그림 2〉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 "주이복시"의 연주방법 44
〈그림 3〉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 〈영산회상갑탄〉의 연주방법 47
〈그림 4〉 『한금신보』 수록 〈영산회상〉, 〈영산회상환입〉, 〈영산회상제지〉의 연주방법 48
〈그림 5〉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 〈영산회상갑탄〉의 연주방법과 변주관습 49
〈그림 6〉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삼층제지〉의 연주방법 61
〈그림 7〉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지제재입〉의 연주방법 72
〈그림 8〉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가락덜이〉의 연주방법 83
〈그림 9〉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 〈상영산재입〉, 〈중영산〉의 연주방법과 변주관습 114
〈그림 10〉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 〈중영산〉, 〈소영산〉의 연주방법과 변주관습 115
〈그림 11〉 현행 〈상령산〉~〈가락덜이〉의 연주방법과 변주관습 151
〈악보 1〉 임병옥이 제시한 『한금신보』 수록 〈영산회상〉, 〈영산회상환입〉, 〈영산회상제지〉의 비교 악보 32
〈악보 2〉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의 '단락맺음선율'(〈자료 4〉의 (a1), (a2), (a3), (a4)) 41
〈악보 3〉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 "주이복시" 표시 이하의 선율(〈자료 4〉의 (b2)) 42
〈악보 4〉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 (b1)선율과 (b2)선율의 비교[이미지참조] 43
〈악보 5〉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의 '단락맺음선율'(〈자료 6〉의 (a1), (a2), (a3), (a4)) 55
〈악보 6〉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 제17각 이하의 선율((b2)선율) 56
〈악보 7〉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 (b1)선율과 (b2)선율의 비교 56
〈악보 8〉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과 〈상영산재입〉의 첫째 장('2장') 제1각 65
〈악보 9〉 『소영집성』 수록 〈중영산〉과 〈중영산재입〉의 첫째 장('2장') 제1각 66
〈악보 10〉 『소영집성』 수록 〈세영산〉의 셋째 장('4장')과 〈세영재입〉의 첫째 장('4장')의 제1각 67
〈악보 11〉 『소영집성』 수록 〈지제〉와 〈지제재입〉의 첫째 장('2장') 제1각 68
〈악보 12〉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과 〈상영산재입〉의 갱입초장 제3각(종지각) 69
〈악보 13〉 『소영집성』 수록 〈세영산〉 셋째 장('4장') 및 〈세영재입〉 첫째 장('4장')의 제1각과 『삼죽금보』 수록 〈소영산〉 제3장 제1각 76
〈악보 14〉 『소영집성』 수록 〈지제〉 및 〈지제재입〉의 첫째 장('2장') 제1각과 『삼죽금보』 수록 〈소영산〉 초장두 제1각 77
〈악보 15〉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 제4장 제3각(종지각) 78
〈악보 16〉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 제4장 제6각 120
〈악보 17〉 『오희상금보』 수록 〈중영산〉 초장 제3각 123
〈악보 18〉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의 종지 125
〈자료 1〉 『이수삼산재본금보』 수록 〈영산회상〉과 "주이복시" 표시 29
〈자료 2〉 『대악후보』 수록 〈영산회상〉 30
〈자료 3〉 『한금신보』 수록 〈영산회상〉과 〈영산회상환입〉 34
〈자료 4〉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 40
〈자료 5〉 『어은보』 수록 〈영산회상갑탄〉의 첫머리 선율(ⓒ) 45
〈자료 6〉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 54
〈자료 7〉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 제4장(右)과 〈세영산〉 제1장(左) 58
〈자료 8〉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의 '초장'(右)과 〈상영산재입〉의 '2장'(左) 표기 63
〈자료 9〉 『소영집성』 수록 〈지제〉 첫째 장('2편') 이후의 연주에 대한 설명 71
〈자료 10〉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 제2장·제3장의 별가락 75
〈자료 11〉 『삼죽금보』 수록 〈소영산〉 악곡명 아래의 설명 80
〈자료 12〉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 초장(右), 〈중영산〉 초장(中)과 〈소영산〉 초반부(左) 81
〈자료 13〉 『유예지』 수록 〈영산회상〉(右)과 〈세영산〉(左)의 괘법 표기 89
〈자료 14〉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右)과 〈중영산〉(左)의 괘법 표기 96
〈자료 15〉 『소영집성』 수록 〈대영산〉(右), 〈세영산〉(中) 〈지제재입〉(左)의 장단 표기 97
〈자료 16〉 『소영집성』 서문 103
〈자료 17〉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 제4장(右)과 〈중영산〉 초장(左)의 괘법 표기 106
〈자료 18〉 『삼죽금보』 수록 〈영산회상〉, 〈소영산〉, 〈가락더리〉, 〈환입〉의 장단 표기(㉠~㉣) 107
〈자료 19〉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 제4장 제6각 120
〈자료 20〉 『오희상금보』 수록 〈중영산〉 초장 제3각 123
〈자료 21〉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의 종지 125
〈자료 22〉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 제5장의 이괘 위치와 〈중영산〉의 괘법 표기 130
〈자료 23〉 『동대금보』 수록 〈만영산〉(右), 〈삭영산〉(中) 〈가락드리〉(左)의 장단 표기 131
〈자료 24〉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 초장(右)과 〈중영산〉 제2장(左)의 괘법 표기 138
〈자료 25〉 『오희상금보』 수록 〈영산회상〉(右), 〈제지〉 제9각(中), 〈삼현환입〉 제2각(左)의 장단 표기 139
〈자료 26〉 『희유금보』 수록 〈상영산〉(右)과 〈중영산〉(左)의 괘법 표기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