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대상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13
제1절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13
1.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개요 13
2.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개요 15
3.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 개요 18
제2절 이론적 논의 20
1. 언론보도에서의 프레이밍 20
2. 수용자 스키마 22
3. 후광효과(Halo Effect)의 오류 2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한계 26
1.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26
2. 언론보도에서의 프레이밍과 수용자 스키마 30
3. 후광효과(Halo Effect)의 오류 32
4.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33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36
1. 연구문제 36
2. 연구가설 37
제2절 변수의 정의 38
1. 독립변수의 설정 39
2. 종속변수의 설정 40
3. 통제변수의 설정 4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제4장 실증분석 결과 43
제1절 각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3
1. 독립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3
2. 종속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3
3. 통제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44
제2절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5
제3절 패널분석 46
제4절 연구결과 종합 59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결과요약 60
1. 연구의 결론 60
2. 연구의 시사점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4
부록 66
Ⅰ. 평가군별 고객만족도 분석결과 66
Ⅱ. 평가군별 청렴도 분석결과 71
참고문헌 76
Abstract 82
〈표 2-1〉 평가대상 유형 및 기관 13
〈표 2-2〉 공기업/준정부기관(위탁/기금) 평가지표 14
〈표 2-3〉 고객만족도 조사 설문항목 16
〈표 2-4〉 청렴도 조사 설문항목 19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표 4-1〉 독립변수 기초통계량 43
〈표 4-2〉 종속변수 기초통계량 44
〈표 4-3〉 통제변수 기초통계량 44
〈표 4-4〉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5
〈표 4-5〉 F-test 분석결과 47
〈표 4-6〉 Hausman(하우스만) test 분석결과 47
〈표 4-7〉 LM-test 분석결과 48
〈표 4-8〉 고객만족도 분석결과 49
〈표 4-9〉 청렴도 분석결과 50
〈표 4-10〉 긍정, 중립비율 분석결과(고객만족도) 52
〈표 4-11〉 긍정, 중립비율 분석결과(청렴도) 53
〈표 4-12〉 보수언론과 청렴도 관계 55
〈표 4-13〉 진보언론과 청렴도 관계 56
〈표 4-14〉 보수언론과 고객만족도 관계 57
〈표 4-15〉 진보언론과 고객만족도 관계 58
〈표 4-16〉 가설검정 결과 59
〈그림 2-1〉 외부청렴도 평가구성 18
〈그림 3-1〉 연구 분석틀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