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사 검토 11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8
Ⅱ.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의 이론 26
1. 시 읽기에서 시적 몽상의 활용 가능성 26
1) 문학 언어의 수사성과 오독의 문제 26
2) 시적 몽상의 본질 31
2. 시 읽기에서 시적 몽상의 구조 43
1) 형태적 상상에 기반한 시적 대상의 형태적 모호성 감지 44
2) 시적 대상의 내부 영역에 대한 주관적 가치의 투사와 대상의 역동화 47
3) 시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한 몽상의 의미화 53
3.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의 의의 56
1) 학습자 중심의 상상적 사고 추동 56
2) 시의 언어에 대한 학습자의 관여 확대 57
3) 텍스트의 창조적 의미화 능력 신장 58
Ⅲ.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의 양상 59
1. 시적 대상의 형태적 모호함 감지에 따른 대상 관계의 연상적 탐색 59
1) 시적 대상의 형태적 모호함 감지 60
2) 형태적 유사성에 기반한 대상 관계의 탐색 64
3) 이미지의 자유 연상과 의미 구성 68
2. 시적 대상의 내부 영역과 가치의 결부 및 대상의 역동화 76
1) 대상의 촉각적 특성 환기와 이미지의 연상 77
2) 대상의 내부에 대한 가치의 은유적 투사 83
3) 대상의 경계선과 주변 영역에 대한 운동성 부여 90
3.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한 몽상의 형상화 및 의미화 95
1) 텍스트의 맥락에 기반한 몽상의 형상화 95
2)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한 몽상의 의미화 101
4.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의 문제 상황 및 원인 108
1) 합리주의적 태도로 인한 시적 대상의 형태적 모호함 감지 실패 109
2) 시적 대상에 대한 심미적 거리 조절 실패에 따른 몽상의 비활성화 111
3) 몽상 내용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으로 인한 텍스트와의 대화 실패 115
Ⅳ.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의 설계 119
1.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의 목표 119
1) 상상력의 신장과 세련화 119
2) 주체적 체험 능력의 신장 120
3) 창의적 사고의 발달 121
2.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의 내용 122
1) 친모호성을 통한 시적 대상의 형태 형성 지연 122
2) 은유의 활용을 통한 몽상의 방향 설정 124
3) 텍스트와의 대화를 위한 동기화 127
3. 시적 몽상을 중심으로 한 시 읽기 교육의 방법 130
1) 대상의 형태 형성 지연을 위한 시각 자료의 제공 130
2) 사물 내부의 상상적 지각을 위한 '되기'와 현미경 체험 135
3) 텍스트와의 대화 가이드 활용 139
4) 질문 및 해석 기반의 교실 내 대화 활성화 141
Ⅴ. 결론 143
참고 문헌 146
부록 153
부록 1. 학습자 대상 활동지(예비조사) 153
부록 2. 학습자 대상 활동지(본 조사) 157
Abstract 162
[그림 1] 환영적 모티프(잔잔한 호수) 131
[그림 2] 질료적 변환을 유도하는 이미지(구름과 눈) 132
[그림 3] 원근감과 크기의 모호함을 유발하는 이미지 133
[그림 4] 보는 주체와 보이는 대상 간 구분의 모호함을 유발하는 이미지 134
[그림 5] 백합꽃의 싹을 자른 단면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