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주요 투자자들의 투자 의사결정에서 지속가능성은 이미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21년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통해 목표 및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주요내용은 저메탄 사료 급여, 축산 생산성 향상 및 가축 분뇨처리 개선이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축산으로의 전환을 장려하고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배경으로 본 연구는 저탄소 인증제도가 도입되고 저탄소 인증 축산물이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기호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저탄소 인증 축산물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 구매이유 및 구매동기, 구매 시 장애 요소, 그리고 축산물 제품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려 요소 및 선택속성, 구매 시 브랜드의 역할, 가격의 역할, 선호하는 유통 채널 및 유통의 역할,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원천과 역할 등의 조사를 통해 저탄소 인증 축산물과 소비자의 상관관계에 대해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저탄소 인증 축산물의 여러 선택 속성들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저탄소 인증 제도 도입, 관련 정책 확대 및 소비자 인지도 제고로 이어진다면 향후 저탄소 인증 축산물의 판매 증대 및 참여 축산농가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