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10
제2절 연구 문제 13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4
제2장 사회과 교육과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16
제1절 광고 리터러시 16
1. 광고의 개념 16
2. 광고 교육의 중요성 19
3. 광고 리터러시의 개념 21
4. 사회과의 광고 리터러시 요소 27
제2절 사회과에서 광고 리터러시 교육의 의의 30
1. 청소년에게 미치는 광고의 영향 30
2.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의 개념 43
3. 사회과 교육과 광고 47
제3장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사회과 수업 모형 57
제1절 사회과 교육에서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와 구성 요소 57
1.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 57
2.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 58
제2절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수업 모형 설계 62
1. 수업 목표: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의 함양 62
2.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의 교육 요소 62
3.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수업의 교수 학습 자료 선정 기준 65
제3절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제안 68
1. 단원 선정 및 선정 배경 68
2. 수업 계획 69
3. 교수·학습 지도안 77
제4장 결론 및 제언 90
참고문헌 93
Abstract 100
부록_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학습지 102
[표 Ⅱ-1] Malmelin의 광고 리터러시의 네 가지 요소 23
[표 Ⅱ-2] Hudders의 광고 리터러시의 다섯 가지 요소 25
[표 Ⅱ-3] 광고 리터러시의 요소 종합 26
[표 Ⅱ-4] 사회과의 광고 리터러시의 요소 29
[표 Ⅱ-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등장하는 광고 리터러시 50
[표 Ⅱ-6]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함양 수업이 가능한 사회과 내용 체계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56
[표 Ⅲ-1] 사회과의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의 교육 요소 61
[표 Ⅲ-2]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1차시 수업활동 70
[표 Ⅲ-3]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2-3차시 수업활동 72
[표 Ⅲ-4]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4-5차시 수업활동 74
[표 Ⅲ-5]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6차시 수업활동 76
[표 Ⅲ-6]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7
[표 Ⅲ-7]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0
[표 Ⅲ-8]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2
[표 Ⅲ-9]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4
[표 Ⅲ-10]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6
[표 Ⅲ-11]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8
[그림 Ⅱ-1] 소비사회와 광고의 관련성 31
[그림 Ⅱ-2] A 출판사의 사회·문화 교과서(P.110~111) 51
[그림 Ⅱ-3] B 출판사의 사회·문화 교과서(P.115) 52
[그림 Ⅱ-4] C 출판사의 사회·문화 교과서(P.116) 53
[그림 Ⅲ-1] 사회과 비판적 광고 리터러시 수업 모형 67